2004년, 새롭게 태어난 부가티(Bugatti)는 1,001마력의 하이퍼 스포츠카 베이론(Veyron)으로 자동차 성능과 럭셔리의 세계를 변화시켰다. 1,000마력이 넘는 최초의 로드카에 이어 2016년에는 성능에 대한 모든 기대치를 재설정할 만큼 야심찬 또 다른 엔지니어링 업적, 세계 최초의 1,500마력 차량인 시론(Chiron)이 탄생했다.
이 자동차의 핵심에는 세계에서 가장 진보된 자동차 엔진인 8.0리터 쿼드터보 W16이 탑재되었다. 부가티가 하이퍼 스포츠카를 개발한 지 20년이 지난 지금, 완전히 새로운 파워트레인과 플랫폼으로 개념을 완전히 재정의했다. 이것이 바로 부가티 투르비옹(Bugatti Tourbillon)이다.
부가티 리막(Bugatti Rimac)의 CEO인 메이트 리막(Mate Rimac)은 “부가티 투르비옹의 개발은 115년의 부가티 역사와 에토레 부가티(Ettore Bugatti)의 말 한마디가 모든 단계의 지침이 되었다. ‘비슷하면 더 이상 부가티가 아니다(if comparable it is no longer Bugatti)’와 ‘너무 아름다운 것은 없다(nothing is too beautiful)’라는 그의 좌우명은 개인은 물론, 부가티 하이퍼 스포츠카 역사에서 새로운 시대를 열려는 디자인 및 엔지니어링 팀에게 길잡이가 되어주었다.”라고 말했다.
또, “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차로 유명한 타입 57SC 애틀랜틱(Type 57SC Atlantic), 가장 성공적인 레이싱카로 꼽히는 타입 35(Type 35), 역사상 가장 야심 찬 럭셔리카 중 하나인 타입 41 르와이얄(Type 41 Royale)과 같은 아이콘이 우리에게 영감을 주는 세 가지다. 아름다움, 성능, 럭셔리가 투르비옹의 청사진을 형성했고, 그 어떤 자동차보다 우아하고 감성적이며 고급스러운 투르비옹이 탄생했다. 한마디로, 비교할 수 없는 것이다. 그리고 과거의 아이콘들처럼 단순히 현재나 미래를 위한 것이 아니라 영원을 위한 뚜르비옹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상징적인 W16 엔진이 탑재되지 않은 20여 년 만의 첫 번째 부가티로서, 과거의 전설적인 부가티 레이싱 드라이버의 이름을 따서 핵심 모델의 이름을 짓는 전통은 더 이상 적용되지 않았다. 대신 이 차의 특성을 완벽하게 표현할 수 있는 투르비옹이라는 이름이 선택되었다.
프랑스어로 부가티의 프랑스 유산과 몰스하임에 위치한 본사를 은근히 연상시키는 투르비옹은 1801년 프랑스에 살던 스위스 태생의 천재가 발명한 시계 제조 발명품이다.
비교할 수 없는 완전히 독창적인 이 시계는 복잡하면서도 아름다우며, 시계에 미치는 중력의 영향을 상쇄하여 보다 일관된 시간 측정을 보장한다. 그리고 200년이 지난 지금도 시계 제작의 정점으로 존경 받고 있다.
이러한 기계식 시계의 시대를 초월한 감각은 부가티 뚜르비옹의 여정에서 핵심적인 부분을 차지한다. 이번 세기와 다음 세기의 콩쿠르 잔디밭에 전시될 자동차의 경우, 기술, 특히 대형 디지털 스크린은 쉽게 날짜가 지날 수 있으므로 가능한 한 많은 시간을 초월하는 부품을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투르비옹은 스위스 워치메이커가 제작하고 세계 최고의 시계에서 볼 수 있는 것과 동일한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 완성한 완전 아날로그 계기판을 비롯하여 결코 낡지 않는 여러 가지 디자인과 엔지니어링 기술을 사용한다. 세대를 이어 가보가 되는 시계처럼, 투르비옹은 영원을 위한 자동차로 디자인되었다.
현대의 모든 부가티와 마찬가지로, 투르비옹은 ‘속도에 의해 만들어진(shaped by speed)’ 모델이다. 400km/h 이상의 속도로 주행하기 위해서는 공기역학뿐만 아니라 차량의 열역학에도 도움이 되도록 모든 표면, 입구 및 융기 부분을 세밀하게 연마해야 한다.
이것이 투르비옹의 기본 원칙이며, 역사에서 영감을 받은 네 가지 부가티 디자인 요소인 말굽 그릴, 부가티 라인, 중앙 릿지, 듀얼 컬러 스플릿을 중심으로 진화했다.
부가티 디자인 디렉터 프랭크 하일(Frank Heyl)은 “에토레와 장 부가티(Jean Bugatti)의 작품은 공기역학, 혁신, 그리고 변치 않는 아름다움을 지닌 독창적인 작품이다. 우리는 차량의 전체 모양이 말굽 그릴의 모양에 의해 유도되어 유선형 동체 모양으로 다시 가늘어지는 부가티 타입 35에서 영감을 얻었다. 타입 57SC 애틀랜틱에서 영감을 얻었는데, S는 기본적으로 낮다는 의미의 수르바이세( Surbaissé)를 뜻하는 것으로, 전면부를 낮추고 루프 라인을 낮추며 운전자를 낮춰 이 멋진 자세와 비율을 만들어 냈다. 기능적이면서도 차의 극단적인 비율을 뒷받침하는 볼륨의 배치를 신중하게 조정하는 것은 우리에게 매우 중요한 일이었다.” 라고 말했다.
차가 낮으면 더 넓어 보이고 바퀴의 크기가 강조되어 근육에 긴장감이 느껴지며 튀어오를 준비가 된 자세를 취하는 것처럼 보인다. 모든 디자인 결정은 정지 상태에서도 속도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또 그는 “장 부가티가 자동차에 대담한 듀얼 톤 도장을 적용하기 시작한 이래, 이는 부가티 디자인 DNA의 중요한 부분이 되었으며, 투르비옹에서는 이를 정통적이면서도 현대적인 방식으로 다시 한 번 발전시켰다. 이 분할은 부가티의 네 번째 핵심 디자인 요소인 타입 41 르와이얄의 컬러 분할 라인에서 영감을 받아 베이론과 시론의 핵심 디자인 요소로 재탄생한 부가티 라인을 중심으로 이루어졌다. 새로운 비율과 낮아진 루프 라인에 따라 부가티 라인은 이제 더욱 날카로운 곡선을 그리며 지붕을 감싸면서 약간 앞으로 기울어져 측면 프로파일에 도약하는 듯한 움직임을 부여한다.”라고 설명했다.
디자인과 비율은 아름답지만, 모든 표면과 인테이크, 통풍구는 400km/h 이상으로 달리는 차량의 엄청난 공기역학적 힘과 V16 엔진, 전기 모터 및 배터리의 최대 성능에 필요한 열역학적 요구 사항의 균형을 맞추기 위해 세심하게 연마되었다.
베이론과 시론에서 20년 이상 축적된 전문 기술을 바탕으로 투르비옹에는 수많은 특허 기술이 적용되었다.
그 결과, 리어 윙은 최고 속도로 달리는 동안에도 올라오지 않은 상태를 유지하며 새로운 혁신 기술로 생성된 힘의 완벽한 평형을 유지한다. 이 윙은 저속에서는 더 높은 다운포스를 생성하고 감속 시에는 안정성을 향상시키는 에어브레이크로 활용된다.
이러한 공기역학적 균형의 대부분은 새로운 디퓨저 콘셉트 덕분인데, 이 디퓨저는 캐빈 바로 뒤에서 올라오기 시작해 투르비옹의 완벽한 균형을 유지하기 위해 이상적인 각도로 솟아오른다.
디퓨저는 완전히 새로운 크래시 콘셉트를 기반으로 제작되었으며, 디퓨저 자체의 구조에 완전히 통합되어 매우 효과적이면서도 눈에 보이지 않아 개방적인 리어 엔드 디자인을 가능하게 한다.
투르비옹의 디자인 정신의 중심에는 차량의 모든 라인이 시작되는 아이코닉한 말굽이 있으며, 중앙 동체 볼륨을 형성한다. 그 좌우에는 헤드라이트 아래로 공기를 흘려보내 측면 인테이크에 공기 흐름을 촉진하는 플라잉 펜더가 자리하고 있다.
공기 흐름의 복잡한 상호작용은 조각된 오버행의 크기를 유지하면서 공기를 전면 보닛 안팎으로 보내는 매우 효율적인 냉각 시스템을 장착해 다운포스를 강화하는 동시에 두 개의 라디에이터 사이에 상당한 크기의 프렁크를 독창적으로 포장한 전면 디자인에서 더욱 잘 드러난다.
전동식으로 작동하는 고급 사면체 도어 세트는 차량에 쉽게 탑승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부가티 라인 바로 밑과 센터 콘솔에 있는 도어 개폐 버튼인 키 포브로 열고 닫을 수 있어 극적인 탑승감을 선사한다.
자동차 제조사들이 자동차에 디지털 스크린과 터치스크린을 도입하기 시작한 이래, 그 발전 속도는 매우 빨라 10년도 채 되지 않아 이 기술이 구식으로 보일 정도다.
10년 후뿐만 아니라 100년 후에도 콩쿠르 델레강스(concours d’elegance) 잔디밭에서 투르비옹을 볼 수 있다고 상상하며, 인테리어의 디자인 철학은 시대를 초월하는 것에 초점을 맞췄다.
100년이 넘은 손목시계가 오늘날에도 여전히 착용하고 사용할 수 있으며 현대 패션과 라이프스타일에 자연스럽게 녹아드는 시계의 세계에서 영감을 받아 디자인 및 엔지니어링 팀은 실내에서 진정한 아날로그 경험을 선사한다.
그 중심에는 스위스 워치메이커의 전문성을 바탕으로 설계 및 제작된 인스트루먼트 클러스터가 자리하고 있다.
600개 이상의 부품으로 구성되고 티타늄과 사파이어, 루비 등의 보석으로 제작된 스켈레톤 클러스터는 최대 50마이크론, 최소 5마이크론의 오차에 맞춰 제작되었으며, 무게는 700g에 불과하다.
정교하게 설계된 이 마스터피스는 스티어링 휠의 림이 회전하면서 제자리에 고정되는 고정 허브 스티어링 휠이라는 설정으로 주행 경험의 중심을 유지한다.
이 독창적인 콘셉트의 투르비옹을 통해 운전자는 스포크가 인스트루먼트 클러스터뒤쪽까지 닿아 있어 스티어링 각도에 관계없이 방해 받지 않고 차량의 정보를 볼 수 있다.
센터 콘솔은 크리스탈 글래스와 알루미늄이 조화를 이루며, 스위치와 엔진 시동 ‘풀’ 레버의 복잡한 작동을 그대로 드러낸다.. 이 글래스는 13단계에 걸쳐 개발되어 완벽하게 투명하면서도 사고 발생 시에도 매우 강하며 안전성을 확보했다.
콘솔의 알루미늄 부품은 하나의 금속 블록에서 애노다이징 처리 및 밀링 가공되었으며, 널링 처리된 알루미늄 스위치는 크리스탈 글래스 아래에서 완전히 보이는 복잡한 메커니즘의 헤드에 위치하며, 모두 자체 개발되었다.
완전히 새로워진 자연흡기 V16 엔진과 전기 파워트레인에 시동을 거는 행위는 역사적인 자동차의 의식, 즉 당겨서 출발하고 밀어서 멈추는 물리적 경험이 될 수 있도록 제작되었다.
하지만 원할 때까지 보이지 않는 고해상도 디지털 스크린은 차량 데이터를 표시하고 원활한 모바일 커넥티비티를 제공한다.
정교하게 설계된 메커니즘으로 센터 콘솔 상단에 터치스크린이 배치되어 후진 카메라의 세로 모드가 단 2초 만에, 전체 가로 모드가 5초 만에 작동한다.
외관과 마찬가지로 인테리어의 모든 결정은 실용성이나 편안함을 조금도 타협하지 않고 궁극적인 성능을 염두에 두고 이루어졌다.
예를 들어 시트는 바닥에 고정되어 최대한 가볍고 낮으며, 페달 박스는 앞뒤로 전동식으로 조절할 수 있어 누구에게나 편안한 운전 자세를 보장한다.
이 새로운 솔루션 덕분에 실내가 넓어져 장거리 여행이나 일상적인 사용에 이상적이다. 오디오 시스템도 기존의 스피커와 우퍼를 사용하지 않고 도어 패널과 차량 전체에 익사이터를 장착하여 기존 인테리어 패널을 스피커로 사용하는 첨단 시스템을 채택했다. 이 시스템은 기존 오디오 설정보다 더 가볍고 효율적인 시스템이다.
부가티의 사장인 크리스토프 피오숑(Christophe Piochon)은 “이와 같이 시대를 초월한 인테리어를 구현하는 데 들어간 화려한 아날로그 혁신 뿐만 아니라, 우리는 모든 부분에서 소재의 진정성과 완벽함에 집중했다. 비공식적으로 우리는 ‘보이는 게 다가 아니다’라고 말하며, 티타늄이라고 생각되는 조각이 보이면 그것이 바로 티타늄이라는 사실을 설명한다.” 라고 말했다.
그리고, “또는 카본 파이버나 가죽이 보이면 그것이 바로 그 소재이며 항상 최상의 소재다. 투르비옹을 통해 완벽한 정통성과 장인정신을 한 단계 더 발전시키고 있다. 완전히 새로운 부가티 플랫폼은 엔지니어링의 우수성을 추구하기 위해 모든 디테일에 걸쳐 설계되었다. 에토레 부가티의 작품을 보면 눈에 보이지 않는 모든 부품이 예술 작품이라는 것을 알 수 있으며, 투르비옹 역시 이러한 의도로 제작되었다. 뚜르비옹은 모든 디테일에서 부가티를 알아볼 수 있을 만큼 놀랍고, 패키징과 엔지니어링의 걸작이다.”라고 덧붙였다.
부가티 W16 엔진은 공개 당시 전 세계 다른 어떤 자동차 엔진과도 달랐다. 4개의 터보와 엄청난 출력으로 내연기관 기술의 한계에 대한 새로운 기준을 세웠으며, 탄생한 지 20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타의 추종을 불허하거나 모방할 수 없는 성능을 자랑하고 있다.
그 뒤를 이어 전기 모터의 즉각적인 토크와 유연성을 결합한 또 다른 내연기관의 걸작이 탄생했다.
이 차세대 부가티 하이퍼 스포츠카는 코스워스의 도움을 받아 설계된 완전히 새로운 8.3리터 자연흡기 V16 엔진과 2개의 전기 모터가 장착된 프런트 e-액슬, 그리고 리어 액슬에 장착된 1개의 전기 모터로 구동된다.
투르비옹은 엔진 자체에서 1,000hp, 전기 모터에서 800hp로 총 1,800hp를 발휘한다. 베이론이 4개의 터보차저가 장착된 8.0리터 엔진으로 1,001hp를 발휘하고, 신형 V16이 완전 자연흡기 방식이라는 점을 고려하면, 다양한 첨단 소재와 기술 덕분에 달성한 놀라운 성과다. 경량 소재로 제작된 엔진의 무게는 252kg에 불과하다.
전기 모터는 센터 터널과 운전자 뒤에 장착된 25kWh 오일 냉각식 800V 배터리로 구동된다. 사륜구동과 풀 토크 벡터링으로 최고의 트랙션과 민첩성을 제공한다.
프런트 액슬에는 2개의 전기 모터가 장착되어 있고, 리어 액슬에는 추가 모터가 장착되어 있어 전기 파워트레인 시스템에서 총 800hp의 출력을 제공한다.
최대 24,000RPM까지 회전하는 전기 모터와 완전히 통합된 듀얼 실리콘 카바이드 인버터가 장착된 전기 파워트레인은 세계에서 가장 출력 밀도가 높은 파워트레인 중 하나다.
e-액슬은 인버터, 모터, 기어박스를 포함하여 e-액슬 질량 kg당 6kW 이상의 출력을 제공한다. 파워, 스로틀 반응 및 토크 필은 전기 파워트레인의 우선 순위이지만, 25kWh의 비교적 큰 에너지 함량으로 인해 60km 이상의 매우 유용한 순수 전기 주행 거리를 제공한다.
자동차 업계에서는 새로운 모델이 출시될 때마다 이전 모델보다 더 무거워질 것으로 예상한다. 특히 새 모델에 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이나 그 이상의 성능이 추가되는 경우 더욱 그렇다. 하지만 새로운 부가티는 예상치 못한 것이 일반적이다.
투르비옹은 크게 향상된 성능, 매우 강력한 전기 파워트레인 시스템, 대용량 배터리 팩을 자랑하면서도 무게는 시론보다 가벼워, 투르비옹의 놀라운 엔지니어링을 증명한다. 경량 구조와 전기 모터의 즉각적인 토크를 통해 부가티 투르비옹은 탁월한 성능을 발휘한다.
투르비옹은 최첨단 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과 경량 엔지니어링, 효율적인 패키징 및 첨단 공기역학 기술의 결합으로 이전 모델에 비해 배기가스를 크게 줄이면서도 주행 경험을 향상시키고 자동차 산업의 정점을 새로운 차원으로 끌어올릴 것이다.
부가티 리막의 CTO인 에밀리오 세르보(Emilio Scervo)는 “투르비옹은 모든 면에서 타의 추종을 불허해야 했다. 우리의 철학은 시론의 어느 한 부분도 놓치지 않고 우아하고 정교한 엔지니어링 솔루션과 새로운 기술을 통해 시대를 초월한 걸작을 완성하는 것이었다. 우리는 누군가가 이 차의 내부, 외부 또는 포면 아래 등 어떤 부분을 보더라도 미술관에 전시할 수 있다고 믿기를 바랐다. 그 결과 안팎이 모두 아름다운 이 차는 기계적 매력과 기술적 아름다움을 완전히 새로운 차원으로 끌어올린 역대 가장 강력한 부가티로 탄생했다.”라고 말했다.
그리고, “파워트레인은 W16의 리엔지니어링, 완전 전기화 또는 완전히 새로운 것을 만드는 등 모든 옵션을 고려하여 내려야 했던 가장 중요한 결정이었다. 결국, 투르비옹을 위해 처음부터 완전히 새롭게 개발한 파워트레인과 복잡한 e-모터 시스템, 차세대 8단 듀얼 클러치 기어박스 등을 완벽하게 결합하는 가장 어려운 옵션을 선택했다. 하지만 자연흡기 내연기관의 순수하고 날것 그대로의 아날로그 감성을 유지하면서 전기 모터가 제공하는 민첩성과 성능을 결합하는 것이 중요했다. 우리는 이미 이 차가 풀 스로틀 상태에서 9,000rpm 레드라인에 도달했을 때 어떤 소리가 나는지 들었고, 그것은 본능적이고 경외심을 불러일으키는 경험으로 영원히 울려 퍼질 것이다. 투르비옹을 통해 우리는 최고의 연소 기술과 전기화를 제공하는 자동차를 설계했으며, 타협하지 않고 기억에 남는 드라이빙 경험을 만들기 위해 시대를 초월한 헌신을 바탕으로 제작했다.”라고 설명했다.
투르비옹은 완전히 새로운 섀시와 차체 구조를 기반으로 설계되었다. 차체는 차세대 T800 카본 컴포지트로 제작되었으며, 배터리를 모노코크의 구조적 일부로 통합하고 최고 수준의 모터스포츠에서 영감을 받은 전례 없는 크래시 컴포지트 리어 디퓨저 등 다양한 경량화 혁신이 적용되었다.
차량 전면을 관통하는 프런트 컴포지트 에어덕트 역시 구조에 통합되어 있어 견고하고 가벼운 구조의 모든 부분이 최적화되어 있다.
예를 들어, 프런트 및 리어 프레임은 저압 박벽 알루미늄 주조와 3D 프린팅 구조용 브레이스를 사용하여 이전 모델보다 훨씬 가볍고 단단한 구조로 제작되었다.
완전히 새로운 섀시는 시론의 더블 위시본 스틸 구조에서 나아가 알루미늄으로 단조된 멀티 링크 서스펜션을 앞뒤로 통합했다.
엔지니어들은 유기적으로 설계된 새로운 서스펜션 암과 알루미늄으로 3D 프린팅된 직립형 서스펜션 암을 선택함으로써 시론에 비해 서스펜션 무게를 45% 줄였다.
리어에는 차량의 역동성과 공기역학적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AI가 개발한 3D 프린팅 중공 에어포일 암을 적용했다.
브레이크도 마찬가지로 최첨단 카보세라믹(carboceramic) 기술이 적용되었다. 무버블 페달 박스와 완전히 통합된 맞춤형 브레이크 바이 와이어 시스템이 도입되었으며, 부가티가 개발한 통합 차량 비선형 컨트롤러를 통해 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과 매끄럽게 조화를 이룬다.
미쉐린 파일럿 컵 스포츠 2 타이어(전륜 285/35 R20, 후륜 345/30 R21)는 투르비옹을 위해 맞춤 개발된 타이어다.
새로운 섀시에는 듀얼 인버터를 포함한 듀얼 독립 모터가 장착된 초소형 경량 프런트 e-액슬이 시론에 적용된 것과 동일한 패키지 공간에 장착되어 더 많은 공간을 차지하지 않고도 더욱 복잡성을 더했다.
또한, 디자이너와 엔지니어들은 클린 시트 섀시와 차체 쉘 설계의 일부로 더 많은 수납 공간과 더 큰 러기지 구성 요소를 확보하여 오너가 맞춤형 부가티 투르비옹 러기지 세트를 장착할 수 있도록 했다.
부가티 리막의 CEO인 메이트 리막은 “부가티 역사를 되돌아보면 에토레와 장의 창조물을 보면 그들이 타협을 거부했음을 바로 알 수 있다. 에토레는 가장 단순한 솔루션을 원하지 않았고, 아직 존재하지 않더라도 항상 최고의 솔루션을 원했기 때문에 그의 이름을 딴 특허의 양은 놀라울 정도였다. 그는 완벽한 솔루션이 나올 때까지 그것을 만들고 테스트하고 다듬었다. 그리고 나서 그는 그것을 아름답게 만들었다. 이것이 바로 오늘날 투르비옹이 존경받는 이유이며, 우리가 투르비옹으로 해온 모든 일의 원동력이다.”라고 말했다.
또, “새로운 V16 엔진을 만들고, 새로운 배터리 팩과 전기 모터를 장착하고, 실제 스위스산 시계 제조사의 인스트루먼트 클러스터와 3D 프린팅 서스펜션 부품, 크리스탈 글래스 센터 콘솔을 장착하는 것은 미친 짓이다. 하지만 에토레라면 그렇게 했을 것이고, 이것이 바로 부가티를 비교할 수 없는 시대를 초월한 모델로 만드는 원동력이다. 그런 야망이 없었다면 훌륭한 하이퍼 스포츠카를 만들 수는 있어도 ‘영원한 아이콘(Pour l’éternité)’을 만들지는 못했을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부가티 투르비옹은 현재 테스트 단계에 접어들었으며, 2026년 고객 인도를 앞두고 이미 프로토타입이 도로를 달리고 있다.
총 250대가 제작될 예정이며, 시작 가격은 380만 유로(약56억원)부터 시작한다. 수작업 조립은 몰스하임의 부가티 아틀리에에서 진행되며, 최종 W16 구동 부가티 모델인 볼리드와 W16 미스트랄에 이어 수작업으로 이루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