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진하 Sep 05. 2021

'굿닥'은 어떻게 성장했을까? (2)

AARRR 단계에 따른 Growth Point 분석하기


이전 글에서 굿닥의 성장전략에 대해 생각해 보았어요. 이번엔 AARRR 분석 통해 굿닥이 그로스 포인트를 어떻게 찾았을지 분석해보겠습니다.



이전 글 바로 가기 - 굿닥의 전략 역기획

https://brunch.co.kr/@jinha/5




굿닥의 AARRR Metrics






AARRR은 Funnel 분석을 위한 프레임워크입니다. 퍼널분석이란 고객이 최종 목표를 달성하기까지 과정을 퍼널(깔대기)에 비유해 표현한 분석 방법입니다. AARRR은 Acquisition(획득) / Activation(활성화) / Retention(유지) / Revenue(매출) / Referral(추천) 으로 단계를 나누고 있습니다.









이 AARRR에 따라 굿닥 서비스에 그로스포인트를 알아보겠습니다.






Acquisition(획득)

고객은 어떻게 우리를 찾을 것인가?




https://www.youtube.com/watch?v=vbP7aWGyNyE


굿닥은 SNS 채널을 운영하기도 하는 등 온라인 마케팅을 하고 있습니다. 유저 유입과 확보를 위해 마캐팅 뿐만 아니라 병원에 내원 환자를 상대로 태블릿을 통해 굿닥의 디지털 접수 서비스를 자연스럽게 경험하도록 했습니다.






Activation(활성화)

고객이 긍정적인 경험을 가지는가?






굿닥은 카카오톡 알림 톡을 통해 굿닥의 접수 서비스를 이용해본 사람들을 대상으로 굿닥의 서비스 일부를 경험할 수 있게 해줍니다. 그 긍정적인 경음을 통해 자연스럽게 앱을 다운로드할 수 있게 합니다. 앱을 다운로드한 후에는 간편한 회원가입/로그인 절차로 앱을 설치한 유저들이 부담감을 느끼지 않고 회원으로 전환됩니다.







Retention(유지)

고객은 돌아오는가? 어떻게 재사용하게 할 것인가?





굿닥은 단순히 병원/약국뿐만 아니라 헬스케어에 관련해 추가적인 정보와 스토어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병원 예약/접수 이외에도 또 다른 콘텐츠를 제공하는 것이죠. 또한 코로나19에 대응해 현제는 코로나 백신 관련 정보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Revenue(매출)

고객이 매출을 일으키는가? 어떻게 구매하게 할 것인가?





헬스케어에 관련된 제품을 할인가에 구매할 수 있는 굿닥 스토어를 운영하여 '헬스케어의 니즈가 있는 페르소나 고객'이 구매로 연결되도록 하고 있습니다.





Referral(추천)

고객은 지인에게 우리를 추천하는가? 어떻게 하면 스스로 추천하게 할 수 있는가?





병원/약국 정보가 필요한 지인에게 굿닥에서 검색한 병원/약국의 정보를 공유할 수 있도록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