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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Master Your Space Dec 21. 2022

23년 2분기 나이키 실적 발표! 경제 지표의 바로미터

경기침체가 올것인가 안올것인가?



나이키가 23년 2분기 실적을 화요일에 회사가 막대한 재고 더미를 통해 청산의 성공을 선전하면서 전망을 높이는 동시에 월스트리트의 기대치를 쉽게 상회하는 분기별 결과를 보고했습니다.

나이키 주가는 시간 외 거래에서 10% 이상 올랐다.

다음은 Refinitiv의 애널리스트 설문조사를 기반으로 월스트리트가 예상한 것과 비교하여 2분기에 Nike가 달성한 성과입니다.

*주당 순이익: 85센트 vs 64센트 예상
*매출: 133억 2000만 달러 vs 예상 125억 7000만 달러

회사는 11월 30일 종료된 3개월 동안 순이익이 13억 3천만 달러 또는 주당 85센트로 전년도의 13억 4천만 달러 또는 주당 83센트에 비해 증가했다고 보고  했습니다 .

나이키의 매출은 133억 2000만 달러로 전년도 113억 6000만 달러보다 17% 증가했다.

나이키 최고재무책임자(CFO) 맷 프렌드(Matt Friend)는 실적 호조를 감안할 때 전체 회계연도 동안 회사의 매출이 증가하고 있다고 실적 발표회에서 밝혔다.

지난 3분기 동안 Nike는 월스트리트의 기대치를 상회했지만 다른 소매업체와 마찬가지로 공급망 중단, 소비자 수요 증가 및 예측할 수 없는 배송 시간으로 인해 발생한 재고 수준 증가로 어려움을 겪었 습니다.



재고는 전년 대비 43% 증가한 93억 달러를 기록했습니다. 상품 과잉은 공격적인 가격 인하로 이어져 Nike의 총 마진을 1년 전 45.9%에서 42.9%로 줄이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그러나 재고는 전 분기의 97억 달러에서 감소했습니다. 나이키 CEO 존 도나호는 회사가 이미 재고 정점을 지난 것으로 믿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청산 노력이 계속됨에 따라 총 마진은 다음 분기에 2% 포인트 감소한 2.5% 포인트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Friend는 말했습니다.

회사는 또한 판매 및 관리 비용이 전년 대비 10% 증가한 41억 달러를 기록했으며, 대부분은 회사가 도매업체에서 계속 멀어짐에 따라 광고 및 마케팅 비용과 Nike Direct에 대한 투자가 주도했습니다. 회사는 이러한 비용이 다음 분기에도 높은 한 자릿수 증가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나이키 다이렉트에 대한 집중이 행정 비용 증가의 주된 원인이었지만, 투자는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나이키 직판 매출은 16% 증가한 54억 달러, 디지털 매출은 25% 증가했습니다. 나이키 경영진은 브랜드 디지털 멤버십 플랫폼의 기록적인 성장을 온라인 판매 급증의 ”주요 이유”라고 선전했습니다. 회원이 된 쇼핑객은 여러 블랙 프라이데이 및 사이버 먼데이 프로모션을 이용할 수 있었습니다.



지난 몇 분기 동안 도매 수익은 실질적으로 정체되었지만 해당 분기에는 19% 증가했습니다. 나이키 경영진은 공급망 제한 이후 마침내 판매할 수 있는 재고를 갖게 되었기 때문에 이번 분기 동안 도매상에 대한 판매가 더 강했다고 말했습니다.

매출 기준으로 세 번째로 큰 시장인 중국에서 나이키의 매출은 작년에 비해 3% 감소했으며, 중국이 지속되는 코로나 봉쇄와 소매 지출 둔화를 다루면서 소매업체가 싸워온 추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중국 국가통계국(National Bureau of Statistics of China)에 따르면 11월 중국 전체 소매 판매 는 1년 전에 비해 5.9%, 의류 및 신발 판매는 15.6% 급감했다.

9월에 나이키의 회계 1분기 실적 이 발표된 후 경영진은 회사의 재고가 북미에서만 작년에 비해 65% 증가했으며 그 결과 회사는 상품을 청산하고 새로운 제품을 만들기 위해 공격적인 판촉 전략을 시행했다고 밝혔습니다.




이 계획은 매장 내 경험을 개선하고 고객이 회사에서 온라인으로 직접 쇼핑하도록 유도하여 도매상에서 벗어나 소비자에게 직접 판매를 전환하려는 Nike 전략의 핵심 부분이었습니다.

금요일, Nike는 디자이너 신발 매장으로 잘 알려진 이탈리아 로케일의 유명한 쇼핑 지구인 Via Torino에 위치한 새로운 “Jordan World of Flight Milan” 매장을 발표했습니다.\



이 이니셔티브는 Nike가 직접 소비자 브랜드로 회사를 성장시키기 위해 취하는 단계를 반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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