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취업 포트폴리오, AI 웹 서비스로 만들기(4)

PPT, PDF 그만! AI 웹 서비스 형태로 만드는 포트폴리오 제작기

by CLASSY GOODY

본 글은 "취업 포트폴리오, AI 웹 서비스로 만들기(3)"에서 이어지는 글입니다.






4단계. 내 웹사이트를 팟캐스트처럼 녹음해서 소개하기


팟캐스트(PodCast)는 '아이팟(iPod)'과 '방송(broadcast)'을 합쳐 만든 말인데, 쉽게 말하면 녹화/녹음해서 인터넷에 업로드한 "인터넷 방송"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출처 : 위키백과


한편, 최근 AI 발전 속도가 매섭죠.

특히 저는 최근 "Veo 3"라는 서비스를 보고 경악을 금치 못했습니다.

위 링크로 들어가 영상을 보면 아시겠지만, 전부 Google에서 제공하는 Veo 3가 만든 영상들이고, 매우매우 현실적이고 자연스럽습니다.

이처럼 자연스러운 영상을 만들어내기도 한데, 당연히 AI 보이스를 만들어 점점 사람이 말하는 것 같은 느낌도 낼 수 있죠. 그러다보니, 마찬가지로 팟캐스트도 "AI"로 만들 수 있게 되었습니다.

비록 사진이지만, 그마저 놀랍도록 자연스럽다 (출처 : PetaPixel)

'내 사진도 있고, 목소리도 녹음하면 되니, 내가 나를 소개하는 AI 영상을 만들면 참 좋겠다' 싶었지만,

아쉽게도 아직은 그런 서비스를 완벽하게 구현하기 어렵고, 구현 가능한 서비스가 있다 하더라도 무조건 비쌉니다. 그것도 엄청엄청 아주 많이요.

Gemini에서 Veo3를 도전해봤는데, 실패했다. 어쩌면 당연할지도..?


아무튼 그렇게 AI 서비스에 관심을 가지고 탐험하던 중, 무료로 제공해주는데 퀄리티까지 좋은 서비스를 발견했습니다. 그게 제가 지금 소개할 "NotebookLM"입니다.

NotebookLM은 Google이 개발한 생성형 AI 기반 노트 애플리케이션으로, 지난 글에 소개했던 "Chatbase" 서비스에서 챗봇 아이콘이 미지원되는 구글 버전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겠네요.

지식 업로드, 노트 요약, 출처 체크, 그리고 AI 음성. (출처 : Google blog)

NotebookLM도 Chatbase와 마찬가지로 내가 가진 정보, 지식을 담으면 그 정보와 지식만을 출처로 질의응답이 가능한데, 뿐만 아니라 학습 가이드, 브리핑 문서, FAQ, 타임라인 등 다양한 템플릿의 노트를 지원해주고 있습니다.


특히, 여기서 가장 눈에 띄는 것은 "AI 오디오 오버뷰"인데요. 이게 바로 AI 팟캐스트를 만드는 기능입니다.


설정이 어렵냐구요? 아뇨, 클릭 몇 번이면 바로 됩니다.

돈이 드냐구요? 아뇨, 무료로도 만들 수 있습니다.

어색하진 않냐구요? 아뇨, 직접 만들고 들어보세요.


위 링크에서 "Try NotebookLM"을 클릭한 뒤 로그인하면, 아래와 같이 새 Notebook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내가 썼던 글을 지식으로 담아, AI 글쓰기도 도전해봤다.

새로 만들기를 눌러 새 Notebook을 만들면, 처음에 소스를 추가하라고 합니다.

저는 링크의 "웹사이트"를 눌러 제가 만든 웹사이트 하나만 넣었습니다.

그렇게 추가하면 아래 화면과 같이 출처에 소스가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고, 가운데에는 Q&A를 해볼 수 있게 됩니다.

난 이미 AI 오디오 오버뷰를 만들어버렸다.

여기서 오른쪽 화면에 AI 오디오 오버뷰 를 보시면 되는데요, 아래 사진처럼 심층 분석 대화 (가상의 호스트 2명)으로 생성할 수 있게 됩니다.

아쉽지만 아직은 호스트를 설정하는 기능이 없는 것 같지만, 추후 업데이트해주지 않을까 싶네요.

"맞춤설정"에서는 가상의 호스트가 집중해서 다룰 항목을 작성할 수 있는데, 저는 별도로 작성하지 않고 작성 버튼만 바로 눌렀습니다.

생성을 누른지 약 1~2분 만에 7분짜리 영상이 만들어졌고, 점 3개(:)버튼을 눌러 다운로드를 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다운로드된 파일은 wav 확장자 파일로 약 20.3MB의 용량을 차지했는데요, 노션에 "미디어 > 오디오"를 통해 담으려면 최대 5mb 이하의 용량이어야 합니다.

그래서 저는 구글에 "wav to mp3"를 검색하고 나오는 온라인 변환 사이트에서 변환했고, 약 4.9mb의 mp3 확장자 음성 파일을 얻었죠.

* wav 확장자를 mp3 확장자로 바꿀 경우, 음질은 약간 떨어지는 대신 매우 큰 압축률을 보여줍니다.


내가 만든 AI 팟캐스트를 mp3로 압축 변환해서 올릴 수 있다






AI는 더욱 발전하고, 저는 더욱 놀라워질겁니다.


지금까지 제 이력서를 포트폴리오 블로그처럼 웹서비스로 만들고, AI 기능까지 붙여봤던 경험을 풀어봤습니다.


앞으로 정말 머지 않은 짧은 기간 안에 더 뛰어나고, 더 저렴하고, 더 신박한 AI가 나올거라 확신합니다. AI 기업의 PM으로서, 이제는 우리가 AI를 받아들이는 것으로 모자라, AI 트렌드를 민감하게 받아들이고 가급적 모든 AI 서비스를 경험해봐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지금 이 순간, 나를 소개하는 포트폴리오에 AI를 붙이고 있는 당신이라면

AI 트렌드에 민감한 AI 얼리어답터가 된 것입니다.


저는, 그리고 당신은, AI의 발전과 함께 더욱 놀라워질 준비가 되었습니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취업 포트폴리오, AI 웹 서비스로 만들기(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