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한우리 Jul 05. 2024

내가 광고대행사 마케터로 오래 일할 수 있던 이유

1-2년이면 모두 다 그만두는 과정 속에서...


나랑 일하는 팀원들이 1년쯤 넘어가는 시점에 항상 나에게 하는 공통 질문이 있다.

왜 회사에서 오래 일하세요?

다른 일 해보고 싶은 생각은 없으세요?

사실 어떻게 나라고 다른 생각을 안 해봤을 수 있을까...

그들이 내게 고민하는 모든 질문들을 나 역시 그때 똑같이 했다...ㅎㅎ

하지만 지금 와서 생각해 보니, 난 늘 새로운 걸 배우는 걸 좋아했고 어차피 해야 할 일이라면 그 안에서 재미를 찾고자 노력했던 것 같다.

​​

그리고 어릴 때부터 워낙 사람 만나고 누군가를 교육하고 알려주는 걸 참 좋아했던 나로서는 '마케팅'이라는 일이 정말 매력적인 게 사실이다. (천직인가...? 친구들은 정말 천직이라고들 말한다. 마케터가 안되었다면 선생님 혹은 여행 가이드가 돼서 사람들 만나면서 다니고 있을지도 모르겠다. )

​​

내가 회사에서 오래 다닐 수 있던 이유이자 마케터로 오랫동안 일할 수 있던 이유를 적어보자면, 아래와 같다.

1. 이왕 해야 하는 일이라면 진짜 몰입해서 재밌게 즐기면서 하자!



대표님과 했던 톡들을 살펴보면, 나는 초반에는 거의 재미추구형에 가깝다...(?) ㅋㅋ

​​

다들 일하는 게 재밌으면 미친 거라고 하는데, 감사하고 신기하게도 난 진짜 일하면서 성장하는 나와 결과물들을 보면서 재미를 느꼈다.

이뿐 아니라 내가 일하면서 느꼈던 여러 가지 재미가 있었는데, ​

일 잘한다고 칭찬받는 재미

성과를 내는 재미

새로운 일을 도전하는 재미

고객사 성공하는 과정을 같이 하는 재미

팀원을 교육하는 재미

팀원이 커가는 과정을 바라보는 재미

내가 성장하는 걸 느끼는 재미

회사가 성장하는 걸 보는 재미​

이렇게 개인 성과측면, 팀을 이끄는 리더 측면에서 여러 가지 요소들이 날 몰입하게 하고 고민하게 하고 참 즐겁게 했다. ​

매년 매년 나는 성장해 있었고, 어찌 보면 단 기간 내 내가 할 수 있는 일의 영역 자체가 정말 많아졌는데 그게 이렇게 내가 일에 몰입하는 즐거움을 느끼면서 최선을 다했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물론 일이 힘들고 스트레스받고 어려울 때도 있지만, 주어진 일이 늘 '일' 이라고만은 생각하지 말자



2. 회사에서 배우는 모든 건 결국 내 자산이다! 대충 하지 말자!


'일은 일이야!'라고 생각하지 않고, 난 이 또한 다 나한테 도움이 되는 자산이라고 생각하면서 주어진 역할과 임무에 최선을 다했다.


그렇게 회사를 통해 내가 하고 싶었던 강의들을 계속 나갈 수 있게 되었다. (내가 원하는 방향을 최대한 맞춰주시는 대표님께는 항상 감사할 따름이다.)​

그리고 예전부터 난 회사에서 보내는 시간, 삶에 있어 일이 차지하는 그 긴 시간을 의미 있게 보내고 싶어 했기에 회사를 다니면서도 내가 배운 걸 어딘가에 꼭 적용해보고 싶단 생각을 많이 했다.

​​

그래서 배운 내용을 취합해서 1개월 동안 잠도 안 자가면서 글 써서 전자책​도 내보고,


부모님 사업도 2배로 확장​해보고,



코로나 때 이모네 가게 물품을 대신 온라인상 팔아서 1개월 만에 3000만 원 수익도 내보고,


요식업도 도전해서 18평 가게에서 나오기 어려운 1억 매출도 찍어봤다. ​


회사에서 하는 새로운 도전 혹은 사소한 경험들이 모여 결국 다 본인에게는 하나의 지식 자산이 된다는 사실을 정말 알려주고 싶다.

​​

어차피 해야 하는 거라면 열심히 배우고 자신의 것으로 만들자.

​​

내가 회사에서 배운 게 없었더라면, 배우고자 하는 의지가 없었다면 이런 경험도 하지 못했을 거라고 본다.



3. 회사 내 문제가 생기면, 그걸 어떻게 하면 해결할 수 있을지를 생각해 보고 해결까지 하자!


많은 사람들과 일하고 또 일 하는 걸 보고 듣다 보니, 대부분의 사람들은 회사 내 문제가 발생하면 그걸 그냥 그대로 지켜보곤 한다.​

분명 불편하지만, 그걸 본인 스스로가 고칠 생각은 대부분은 하지 않는다. (아마 그게 본인 일이 아니라 회사 일 혹은 누군가가 할 일이라고 생각하지 않을까? 싶다.)


하지만 정말 몇 없는 보석 같은 친구들은, 그 문제가 발생했을 때 문제를 그냥 두지 않는다.

​​

어떻게 하면 그 문제를 같이 해결해 나갈 수 있을지를 고민하는데, 난 정말 그게 그 사람의 성공 point라고 본다.(정말 이런 사람이 생각보다 없다)

​​

작은 일에 몰입하고 문제를 해결할 줄 아는 사람들은, 본인 사업을 하던 어떤 일을 해도 잘할 거다.


23년 가장 큰 깨달음 :

인생이 어차피 내가 계획한 대로

흘러가지 않더라. 즐기자...!



내가 몇 년간 마케팅을 하면서 가장 많이 바뀐 건 사고방식이다.

​​

입사 초만 해도 내 성향이 정말 강력한 TJ이다 보니 일할 때 계획이 흐트러지는 걸 별로 좋아하는 성격이 아니었다.

​​

하지만 마케팅을 하다 보면 모든 계획은 산산조각 날 때가 있고, 직원 관리 또한 내가 원하던 방향으로 되지 않는다는 걸 몇 년간 몸소 체험했다.

​​

그런 상황을 무한 반복하다 보니, 마인드가 정말 많이 바뀌었다.

​​

내일의 나를 알 수 없고, 인생은 정말 새옹지마다.

​​

이래서 사람이 경험이 다양해지고 나이가 들면 연륜이

생긴다고 하는 건가 ㅎㅎ

​​

요즘의 나는 계획이 바뀐다고 스트레스를 크게 받지도 않고, 그냥 '또 나한테 이런 일이' 하면서 이제는 웃음이 난다 ㅎㅎㅎ

​​

놀라운 변화다.


내 앞으로의 작은 목표 :

직원들도 그래도 한 번은 재미를 느껴가면서 일하는 공간이 되었으면 좋겠다


솔직히 외부에서 바라만 보면 마케팅이 재밌어 보일 순 있지만(처음엔 나도 재밌을 줄만 알았기에..) 쉽지는 않다.

​​

신경 써야 할 게 한두 가지가 아니고 워라밸이 그렇게 보장되어 있지도 않다. 몇 년이 지나도 계속 배워야 하고 공부해야 하는 직업이고, 고객사 성과 및 매출 스트레스가 심한 편이다. 친구들 몇몇은 6시 퇴근이면 5시 50분부터 짐 싸고 퇴근 준비를 한다는데, 그래본 적이 극히 드물다. 하루하루가 늘 정신없고 바쁘다.

​​

그걸 알기에 나는 팀원들이 회사가 일하는 공간이라고만 생각하지 않고, 가끔 한 번씩은 환기도 하고 재미도 느끼고 했으면 좋겠다.

​​

물론 내 욕심 일 수도 있고, 이걸 실현하고 이끌어내는 게 쉽지 않고 언제나 나의 무거운 과제지만... ㅎ

​​

힘들지만 한 번은 재미를 느끼고 뿌듯해하고 본인이 하는 일이 의미 있는 일이라고 생각했으면 하는 바람이다

​​

올해 안에 이룰 수 없더라도, 앞으로 계속 이 부분들을 신경 쓰고 그래도 안정감과 행복감, 성취감을 줄 수 있는 회사로 성장하고 싶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