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리학을 제일철학으로 말하는 철학자 에마뉘엘 레비나스, 그의 철학은 타자를 제일 우선한다. 전체주의적 사상이 지배적이던 근대의 철학은 타자를 동일시화시키는 병폐를 낳았다. 동일화 개념 안에는 개인의 고유한 주체성은 존재하지 않는다. 제1,2차 세계대전이 그 사실을 보여준다. 개인은 전체의 조각 내지 부분, 파편일 뿐이다..
레비나스는 그 시대를 산 사람이다. 유대인이었던 그의 철학은 단순히 책상 위에서 성의 없이 흘러나온 사상과는 거리가 멀다. 그의 철학은 절규였고 몸부림이었다. 그 시대를 향한, 세상을 향한, 인간을 향한, 신을 향한 외침이었다. 그의 외침은 예언자적 메시지였다. 그것은 모든 타자를 사랑해야 된다는 울림이었다.
우리의 평범한 일상을 뚫고 들어온 비일상, 즉 얼굴의 호소로 다가오는 무한으로써의 타자를 결코 외면하지 않고 절대적인 사랑으로 받아들이고 환대해야 한다는 외침, 그 외침에 무한으로 반응할 때 비로소 진정한 윤리적 주체가 된다는 가르침이 그의 주장이었다. 이 메시지는 그 당시 시대를, 세상을 움직였다. 물론 지금도 마찬가지다.
그는 그의 스승인 후설과 하이데거를 뛰어넘었다. 그의 철학은 매우 종교적이다. 그의 철학에는 유대교의 탈무드와 구약성경과 신약성경의 가르침이 등장한다. 마태복음 25장의 양과 염소 비유에서 한 소자에게 물 한 모금, 과부와 고아와 나그네를 돌아본 환대에 대해서도 깊이 있는 메시지를 전한다.
마르틴 하이데거를 한 달간 공부했다. 그리고 그의 제자였던 레비나스를 공부하는 중이다. 그가 남겨준 책들이 있어 감사하다. 전기(1946), 중기(1964), 후기(1991) 저서들의 변천과정에서 그의 사상이 하나님을 향하여 더 깊어져갔음을 보게 된다. 그를 알게 하시고 만나게 해 주신 하나님께 감사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