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Big Design Jun 02. 2022

디자인 개론 1

결국 기본이 가장 중요하다.

디자인학과 학생, 취업 준비생분들에게 저의 취업 준비 과정을 공유하고자 이 시리즈 글을 기획했습니다. 물론 저의 경험은 정답이 될 수 없습니다. 그러나 저와 비슷한 시기에 비슷한 고민을 했던 분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감각 없는 디자인학과 학생


나는 디자인학과에 비실기 전형으로 입학했다. 그렇다 보니 실기 전형으로 입학한 학생들에 비해 과제물의 완성도가 다소 부족했다. 결과물 중심의 과제가 많은 디자인학과 수업의 특성으로 인해 학부 과정 내내 ‘열등감’을 느껴야 했다. 돌이켜 생각해 보면 나는 디자인과에서 흔히 이야기하는 ‘감각'없는 학생이었던 것 같다.


이러한 감정을 느끼면서 디자인을 정말 잘 하고 싶었다. 열등감을 해소하기 위해 하루에 수십, 수백 장의 스케치 연습을 하기도 했다. 또한 외부 공모전에 참가하기도 하고, 많은 디자인 전시에도 참여했었다. 하지만 이러한 활동들은 나의 고민을 해결할 수 없었다. 그 이유는 본질적이고 가장 기본적인 질문에 대한 답을 내리지 못했기 때문이다.




디자인 정의의 중요성: 디자인이란 무엇인가?


대부분의 디자인학과 학생은 이 질문을 첫 수업 시간에 듣게 된다. 사실, 대부분의 학과 첫 수업에서 '학문의 정의'를 다룬다. 나도 그랬지만, 학생들은 굉장히 진부한 수업 내용 중 하나로 생각한다. 그렇다 보니 별로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는다. 그러나 돌이켜보면 가장 중요한 수업이었다.  


정의의 중요성


디자인 정의의 중요성을 말할 때 이 도식만큼 명쾌한 설명은 없을 것 같다. 디자인 전문가가 되기 위해서는 복잡하고 많은 지식을 쌓아야 한다. (모든 분야가 그렇지만..) 그러나 그 모든 전제는 자신만의 '디자인 정의' 즉, 학문의 기초가 확립된 상태여야 한다. 왜냐하면 '정의'는 범위를 결정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A 디자이너의 디자인 정의와 쌓은 역량


예를 들어, A 디자이너는 디자인의 범위를 A,B,C,D로 정의했다고 가정하자. 그런데 전문 역량은 D,E,F로 쌓고 있다면 어떻게 될까? 본인이 생각한 것과는 다른 방향으로 성장하게 되는 것이다. 물론 뒤늦게 '내가 생각하는 디자인 범위는 A,B,C,D가 아니라 D,E,F였어!' 할 수 있지만, 만약 그마저도 아니라면 많은 혼란과 시행착오를 겪게 될 것이다.




디자인 정의, 안 하면 뭐 어때?


나는 면접을 준비하면서 '디자인 정의'의 중요성을 깨달았다. 왜냐하면 자기소개서, 포트폴리오, 면접 1분 자기소개에서 모두 다른 이야기를 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자기소개서에서는 문제를 해결하는 디자이너가, 포트폴리오에서는 감각 있는 디자이너가, 면접에서는 꼼꼼한 디자이너가 되고 싶다고 이야기하고 있었던 것이다. 중구난방으로 내가 어떤 디자이너인지 어떤 디자이너가 되고 싶은지 전혀 알지 못했다. 그럴 수밖에 없었던 것은 기본 중에 기본이었던 '디자인에 대한 정의'가 스스로 되어 있지 않았기 때문이다.




자, 여러분이 생각하는 디자인은 무엇인가요?

이 하나의 질문을 하기 위해 많은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아마 많이 바쁘시겠지만 꼭 한번 깊게 생각해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그런데... 갑자기 디자인 정의를 내리라고 하면 많이들 힘들어하실 것 같습니다. 그래서 다음 글에서는 디자인 정의를 하기위해 필요한 '폭 넓은 디자인 역할'에 대해 소개하고자 합니다. 다음 글에서 뵙겠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