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Big Design Jul 30. 2022

디자인 개론 3

디자인 정의하기

https://brunch.co.kr/@big-design/5

https://brunch.co.kr/@big-design/6

(이 글은 시리즈 글입니다. 그래서 디자인 개론 1,2를 읽지 않으신 분은 읽으신 후에 3을 읽으시길 추천합니다.)

디자인 개론 1에서 '디자인 정의'가 중요하다! 를 말하고, 디자인 개론 2에서는 올바른 '디자인 정의'를 하기 위해 알아야 할 '폭넓은 디자인 역할'에 대해서 말했습니다. 그리고 디자인 개론 3에서 스스로 하는 '디자인 정의'를 공유드리고자 합니다. 물론, 제가 만든 프레임워크이기 때문에 불완전합니다. 절대 정답은 아닙니다. 그러나 도움을 드리는 하나의 장치라고 생각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이번 글을 통해 많은 분들이 스스로 디자인 정의를 내릴 수 있기를 바랍니다.


스스로 디자인 정의하기

자, 지금부터 제가 하는 질문에 순서대로 답을 적어보세요. 휴대폰 메모장에 작성하셔도 좋고, 종이에 적어보셔도 좋습니다! 만약 1,2번 답변이 어렵다면 3번부터 역으로 작성하셔도 좋습니다. 어렵더라도 1번부터 3번까지 모두 작성해보세요.
나만의 디자인 정의하기


스스로 정의한 디자인, 검증하기

작성이 모두 끝나셨다면, 이제 나만의 디자인 정의에 오류가 없는지 검증하는 시간이 필요하겠죠? 검증도 위와 같은 방식으로 스스로 질문에 순서대로 답하면서 검증해보세요. 근본적인 질문에 대한 답변이다보니 어려운 게 당연합니다.
나만의 디자인 정의 검증하기



이상적인 디자인 정의 개념도


디자인 정의를 내리는 것도 어려운데, 꼬리 질문들이 있어서 답변이 쉽지 않다. 그러나 아래와 같은 개념도를 위해 충족시키기 위해 이러한 질문들을 준비했다.

디자인 정의 개념도

디자인 정의는 디자이너마다 다른 것이 당연하다. 디자인은 정답이 없는 학문이기 떄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스스로의 오류에 빠지지 않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그래서 위와 같은 개념도를 사용했다. 큰 개념 아래 작은 개념, 그 작은 개념보다 더 작은 개념이 포함이 되는지를 검증하는 방식이다.


이를 테면 디자이너마다 디자인 정의가 있을 것이다. 그리고 나름의 좋은 디자인, 나쁜 디자인에 대한 기준이 있을 것이다. 당연히 그 기준은 자신이 생각하는 디자인 정의 안에 포함되어야 한다. 그리고 평상시 자신이 좋다고 생각하는 제품, 서비스, 작품은 자신의 좋은 디자인 기준에 부합해야 한다. 그래야 오류가 없는 디자인 정의, 좋은 디자인 정의를 갖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나만의 디자인 정의 활용하기

이제 독자분들께서는 나만의 디자인 정의가 모두 있으리라 믿습니다. 힘들게 생각해낸 디자인 정의, 어디에 쓸 수 있을까요? 앞으로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공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특히, 취업에 맞춰서 준비하려고 합니다. 다음 글로 찾아 뵙겠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디자인 개론 2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