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우진우 Oct 07. 2023

증정한 책이 중고 서점에 올라왔다

셀프로 증정 이벤트를 연 후기(1)

얼마 전 출간 기념으로 책 증정 이벤트를 셀프로 진행했었다. 브런치와 카페에서 홍보했었고, 총 17분께 드렸다. 


CU 편의점 택배를 이용하게 됐다. 이번에 처음 이용해 봐서 알게 된 사실인데 신규 회원은 반품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다. 오류 없이 도착할 수 있는 주소지가 꼭 필요했다는 소리다. 우편번호 검색이 잘 되는 주소지 위주로 선정해 택배 접수했다.


그 뒤 필요한 물품들을 샀다.


먼저, 구글폼을 통해 신청해 주신 분들께 드리는 간식을 샀다. 내 눈에 맛있어 보이는 것들 위주로 골랐다. 젤리를 희망하지 않는 분이 두 분 계셔서 초콜릿도 함께 샀다. 


그리고 책도 추가로 구매했다. 서점에서 사비로 샀다. 출판사로부터 받은 증정본은 10권이었고 몇 권은 이미 지인에게 주느라 없었다. 안전봉투도 필요했다. 쿠팡에서 30매를 주문했다. 택배비는 건당 4,000원 ~ 4,500원 사이로 들었다. 생각보다 저렴하지 않았다. 편의점 택배의 장점은 아무래도 편리성인 것 같다. 


방바닥에 간식과 책과 봉투를 펼쳐두고 하나씩 포장했다.

그때의 사진들

(당시, 초콜릿이 녹아버리면 어쩌지 걱정하며 포장했었다)







포장 및 발송을 전부 끝마치고 나서 설렘과 뿌듯함을 느꼈다. 좋은 경험을 했다 싶었다. 받으신 분들은 어떤 반응을 보이실까, 마음에 들어 하실까 등이 궁금했다. 


그리고 그로부터 며칠 뒤, 내 책이 중고 서점에 올라왔다. 검색을 하다가 우연히 발견하게 됐다. 본인이 산 것을 파는 건 아니었다. 어떻게 확언하냐면 중고 판매자가 상세 페이지에 이런 문구를 써두었기 때문이다.


‘출판사가 제공한 도서로, 출판사의 도장이 찍혀 있을 수 있습니다.’


내가 보낸 도서이므로 작가 본인에게 제공받은 도서라고 쓰는 편이 옳은 표현일 것이다. 그리고 도장은 찍혀 있지 않았을 것이다. 보내기 전 휘리릭 페이지를 넘기며 책 상태를 확인해 봤으니까. 속으로 쓸데없이 하나하나 반박하며 어플을 껐다. 기운이 빠졌다.


가장 먼저 서운함을 느꼈다. 아무리 그래도 증정받은 책을 파는 건 좀 아니지 않은가! 페이지를 조금이라도 넘겨봤는지 의문이었다. 발송 보낸 지 얼마 지나지 않은 시점이었다. 


한편으로 그의 행동에 감탄했다. 15,000원 도서를 무료로 받아 8,000원에 파는 건 나쁘지 않은 재테크였다. 다른 독자에게도 좋은 일이었다. 상태가 새것에 가까운 책을 정가보다 저렴하게 구할 수 있는 건 기회였다. (물론 이 책에 관심이 있다는 전제 하에 말하는 것이다.) 작가로서 가지는 서운함을 별개로 놓고 보자면, 이 중고 거래는 괜찮은 거래였다.


내 책을 읽어달라는 말이 얼마나 어려운 부탁인지 알고 있다. 그런데 이렇게 어려운 일인지는 몰랐다. 무료 제공이면 관심이 생기지 않을까, 라는 바람은 얄팍한 바람에 불과했다. 좀 순진했던 것도 같다. 이벤트에 신청한 모두가 이 책에 관심을 가질 수는 없는 노릇인데. 그건 너무 당연했다. 읽다가 재미없어서 판 것일 수도 있고, 생각과는 다른 내용이라 판 것일 수도 있고, 이사나 다른 이유로 필요 없어진 것일 수도 있고, 또는 처음부터 팔 생각으로 이벤트에 신청한 것일 수도 있다. 이번 경우는 후자에 속하는 거 같긴 하다. 살펴보니 그는 전문 셀러로 활동하고 있었고 주로 증정받은 책을 팔고 있었다. 뭐, 어쨌든 여러 이유가 존재할 테고 각각의 이유에는 합당한 생각이 들어 있겠지. 그럴 것이다.


이 일이 있고 나서 기대를 조금 내려놓기로 했다. 마침 얼마 전, 친구에게 책을 선물할 기회가 있었다. 그때 책을 주면서 이런 말을 했다.


“안 읽어도 돼. 팔아도 되고.”


친구는 고개를 저으며 웃었지만 나는 진심으로 한 말이었다. 대신, 팔게 되면 그 금액으로 커피 한잔 사달라고 했다. 친구 사이니 그 정도는 요구해도 될 것이다.


참고로 중고 서점에 올라와 있던 내 책은 팔렸다. 언제부터인가 거래 종료 글씨가 떠올라 있었다. 새로운 주인에게 간 모양이다. 어렵고 얄팍하고 순진하고. 그걸 알면서도 끝내 바라고 만다. 부디 그분께는 이 책이 페이지를 넘길 만큼 흥미롭기를.


+

언젠가 다른 내용의 후기도 남겨보고 싶다. 

여전히 좋은 경험이라고 생각하고 있다. 사인을 하다가 부끄러움에 몸부림(?) 치던 순간과 독자님이 남겨주신 뭉클한 감상평까지! 재밌고 감사한 일들이 많다.

작가의 이전글 같은 원고, 다른 평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