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제인 Jul 12. 2023

60대 여자 다섯의 이태리 자유여행기

6일 차(6월 17일)


대중교통으로 가기 힘든 소도시는 여행사의 도움을 받아 들르기로 했다. 토스카나 지역의 시에나와 산 지미냐노를 다녀왔다. 9시에 산타마리아 노벨라역에서 가이드를 만났다. 이태리 도시는 대부분 역이 중심지 역할을 한다. 로마는 테르미니역, 피렌체는 산타마리아 노벨라역, 베니스는 산타 루치아역.


가이드는 한국에 고등학생 두 딸과 부인을 둔 쾌활한 경상도 남자였다. 오래전 토스카나를 구석구석 답사해 투어를 만들었다고 자랑했다. 신혼부부와 함께 갔다. 점심 무렵 와인을 마시며 이야기를 나누었는데 두 사람은 공무원으로 직장 동료였다. 요즘은 결혼도 출산도 하지 않는 터라  신혼부부를 만나면 다들 귀해서 뭘 어떻게 도와줄까 하는 분위기다.


시에나의 캄포 광장은 대학 졸업식을 준비하고 있었다. 머지않아 환호를 지르며 모자를 집어던질 학생들을 맞이하는 의자가 큰 광장에 고요히 놓여 있었고 주변에 즐비한 가게는 이미 시끌벅적하게 관광객들로 붐비고 있었다.  


 '캄포'는 광장을 의미한다. 베니스 숙소를 구할 때 창 밖으로 캄포가 보인다 해서 큰 광장인 줄 알았다가 뒤뜰 같은 좁은 공간에 실망하기도 했다. 이태리에선 사각진 여유 공간이면 모두 캄포다. 그러니 도시 곳곳에 캄포가 있다.


시에나의 두오모 성당에 올라가 파노라마를 봤다. 피렌체와 시에나의 두 성당은 '크게, 더 크게'로 경쟁이 붙었다. 시에나 성당은 미완성이었다. 들어가는 문이 사방에 있어서 성당 입구를 찾느라 헤매기도 했다. 


광장 바깥 골목에 카페 '난니니 Nannini'가 있다. 이곳에서 먹은 젤라토가 나는 이태리에서 먹은 젤라토 중 단연 최고였다. 가게마다 맛이 달랐다. 마지막에 들른 산 지미냐노에서도 줄을 서서 주인장 할아버지와 사진을 찍으며 젤라토를 먹었는데 내 취향은 시에나 젤라토가 더 시원하고 맛있었다. 맛에는 다양한 요소가 영향을 미친다. 배고픈 정도와 분위기, 누구와 함께 먹는지, 그야말로 맛 자체.



사이프러스 길에서 가이드가 일행의 사진을 찍어줬다. 이럴 때는 우리가 마치 사진을 찍으러 온 것 같은 느낌이 들기도 한다. 며칠 후 들른 돌로미티에서도 그랬다. 워낙 사진 찍기를 좋아하는 한국 관광객들 기호를 맞추다 보니 사진이 가이드 매뉴얼이 되어버린 것 같았다.


와이너리에 들러 와인을 마셨는데 와인을 좋아하는 편인데도 불구하고 이상하게 끌리는 와인이 없었다. 

한국에서 쉽게 접할 수 있어서인지, 기내용 가방을 끌고 간 터라 물건을 살 때 우선으로 고려할 게 부피와 무게였기 때문에 자제하는 마음이 있어서 인지. 


피렌체에 머무는 날을 하루 줄이고 이동이 번거롭더라도 토스카나에서 하루를 온전히 묵었더라면 하는 아쉬움이 있었다. 토스카나의 자연을 좀 더 깊이 느끼고 싶었다. 물론 여러 곳으로 숙소를 옮길수록 힘들긴 하겠지만. 



작가의 이전글 60대 여자 다섯의 이태리 자유여행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