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를 하다가 걱정이 되기 시작할 때
매주 토요일마다 주식독서모임을 하고 있습니다. 오늘 오전에도 「최고의 주식 최적의 타이밍」이라는 책으로 모임을 가졌습니다. 주린이 분들에게 쉽지는 않겠지만 두고두고 반복해서 읽을만한 훌륭한 책입니다.
매 모임때마다 서두에는 가급적 한 주 동안의 시장 상황에 대한 저만의 해석을 말씀드립니다. 오늘도 코스피지수를 보면서 순전히 기술적으로 일봉/주봉에 따라 현재 위치가 어떻고, 이동평균선과 거래량으로 봤을 때 지켜줘야 하는 지점들에 대해서 설명드렸습니다.
이번주 화요일부터 4일 연속 진행된 하락에 몇몇 분들이 당황하신 것 같았습니다. 우리가 투자를 하는 이유는 결국 행복해지기 위함인데, 며칠의 하락과 조정으로 심리가 불안해진다면 재정비를 해야합니다. 미스터 마켓이 어떻게 행동할지는 알 수 없지만, 최근 궃았던 날씨처럼 심술을 부린다면 무리한 투자를 하셨던 분들은 심장이 두근대고 밤에 잠이 잘 오지 않는 지경에 이르게 될 수 있습니다.
초보 단계에서 이런 일을 피하기 위해서 강조 드리는게 '분산투자'와 '현금비중유지'입니다. 경제 상황에 따라 좋고 안 좋은 자산 군이 따로 있기 때문에 분산을 하여야 하고, 주식으로만 한정하더라도 다양한 업종에 나누어야 합니다. 현금 역시 누구나가 어느 정도의 비중은 보유하여야 할 하나의 '자산군'입니다. 투자를 하다보면 캐쉬를 쥐고 있는게 손해를 보는 것 같고, 여러 군데 분산시키면 수익률이 낮아지기 때문에 집중투자를 하고 싶은 욕심이 생깁니다. 그 때 마음을 잘 다스리고 리스크 관리를 생각 하신다면 비로소 주린이의 단계를 넘기신 것입니다.
분산투자와 현금에 대해서만 이야기하더라도 할 이야기가 많은데 차차 하나씩 더 말씀드려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