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빛작 Aug 22. 2022

마음 압박 1

 회사 체질 테스트


엘리베이터 문이 열리자 노란 팻말이 보였, 노란 화살표를 따라 보니, 입구 나왔. M 바탕화면 폴더에서 꺼낸 자기소개서 한 장을 입 속으로 곱씹으며, 긴장감을 달랬다. 프리랜서로 일했던 9년 동안 번째 면접을 보는 건데도 역시나 떨렸다. M은 안내받은 대로 한쪽 사무실로 들어가 자리에 앉았다.  뒤로는 채용 결정권자로 보이는 야리야리한 체구의  긴 생머리를 한 여자가 들어왔다.


면접 과정의 앞부분은 기억해내지  못했다. M은 뒷부분만 생생했다.


"가장 가치 있게 생각하는 게 뭔가요?"

M은 형식적이지 않은 첫 질문 인해, 긴장이  풀렸다. 그리고 소신 말했다.

"교육하고 사람이요. 왜냐하면... "

편안  하던 대로 읊조려갔다.

"  강해요?'M은 조금 놀랐다. 아니, 질문이 왜 이? 빗물 바짓가랑이에 튀듯 갑작스러웠다.

"아니요"

마음이 한 발짝 물러나는 듯했다.

 뿐만이 아니었다.

성과 내는 일 어때요. 해 본 적 있나요? 역시 아니요.

갑자기 후비고 들어오는 질문에 반감이 들었다.



질문을 듣고는 뽑고 싶지 않았다. M갈등다.  오늘을 되돌리고 싶었다.  고공낙하를 한 발짝 앞둔 훈련생의 마움처럼 악으로 뛰어내려야 하나. M이 웬만하면 의지를 꺽지 않는 사람데 이번엔 달랐다.


 편한 일상으로 돌아가버릴까? 은은하고 잔잔했던 공백기로 회귀하고 싶었다. 움켜쥐었던 의지와 열정 그 마음을 M은 다독이고 았었다.








매거진의 이전글 세 번의 전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