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과 사업하시는 분들만 읽어주세요
로고디자인 맡겨야 하는데
어떻게 준비해야 하지?
내가 원하는 로고는 어떤 디자인이지?
로고도 종류가 있었어?
이번 글은 우리가 로고디자인을 의뢰할 때,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지에 대해 준비했습니다.
그냥 알고만 계셔도 사기당해서 돈과 시간을 날리는 일은 일어나지 않을 겁니다.
간단한 설명이니 편하게 보셔도 좋습니다!
오랜 시간을 들여서 최대한 이해하기 쉽고
읽기 쉽게 작성하였습니다.
첫 번째 글, 로고 디자인의 종류
두 번째 글, 로고디자인 레퍼런스 찾는 방법(이후 업로드 예정)
세 번째 글, 로고디자인 제작 시, 고민해야 하는 것(이후 업로드 예정)
(이 부분은 확인하지 않으면 사기당할 확률 높아집니다)
로고디자인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여러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우선 우리가 알아야 하는 로고 디자인에 대해서 4 가지만 알아보겠습니다.
사실 이 정도만 알아도 서로 소통이 되어 로고디자인을 의뢰하는데 문제가 없습니다.
심볼형 로고는 말 그대로 Symbol(상징),
상징하는 이미지를 표현한 로고 입니다.
가장 보편적이면서도 기본적인 형태입니다.
회사나 브랜드의 의미나 이야기를
이미지에 담아 표현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심볼에 힘을 주는 만큼 시선이 어지럽지 않게끔
간결한 폰트를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워드마크형 로고 또한 말 그대로 Wordmark,
워드가 마크가 되는 로고 형태입니다.
브랜드명에 이야기를 녹여내는 디자인이 가능합니다.
폰트에 따라 줄 수 있는 느낌이 무한합니다.
유니크한 디자인인만큼 워드마크형 로고디자인은
난이도 있는 디자인 형태입니다.
카페, 뷰티, 패션 관련 업종에서 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카페, 뷰티, 패션 업종을 생각해보시면 기억나는 로고들이 있을거에요)
엘블럼형 로고는 Emblem(상징)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는 로고입니다.
다른 형태의 로고보다는 복잡하지만
무게감이 있어서 오래되고 전통적인 느낌을 주기 좋습니다.
다만 이러한 느낌으로 인해서 잘못 디자인하면,
올드하여 촌스러운 느낌을 주기도 합니다.
교육기관이나 협회 스포츠 구단 등 경력과 전통이 중요한 업종에서 주로 사용됩니다.
현재는 심플함이나 모던함을 추구하기 때문에 자주 사용되지는 않습니다.
마지막으로 캐릭터형 로고는 캐릭터를 활용한 로고입니다.
앞서 무게감이 있던 엠블럼형 로고와는 반대로
가볍고 재미있는 느낌을 줍니다.
이러한 이유로 소비자에게 친근한 느낌을
전달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회사의 로고보다는 이벤트성 로고로 활용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놀이동산이나 키즈 관련 업종에 사용하면 좋지 않을까요?
지금까지 간단하게 4가지 로고 종류에 대해서
알려드렸습니다.
여러분은 여러분이 필요한 로고에 대한 감이 잡히시나요?
만약 잡히지 않으시더라도 이 정도만 알고 계시면,
로고에 대해서 더 알아보거나 상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겁니다.
진지하지만 재미있게 고민해 보시는 과정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