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비트코인이 오르든 떨어지든 돈을 버는 사람들

해당 내용은 약문약답에 집필한 칼럼 '비트코인이 뭐길래?' 를 가져온 내용입니다.



안녕하세요 이엘세무회계 대표를 맡고 있는 김경환 회계사 입니다.


약사들을 위한 세테크, 제테크 컨텐츠를 알려드리고 도와드리기 위해 앞으로 약문약답에서 칼럼을 주기적으로 작성할 예정입니다.


오늘은 오랜만에 재테크 관련 내용을 전달드려 보고자 합니다. 저는 「따라하는 재테크」 라는 저서를 집필하고, 부동산, 부동산담보부채권(NPL), 벤쳐조합출자채권(CB)를 비롯해 주식, 펀드, 선물, 코인 등 다양한 투자를 직접 수행하고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요즘 유행하는 비트코인에 대해 다뤄보겠습니다. 전세계 시가총액 기준으로 9위를 차지하며 페이스북과 워렌버핏을 제치고 은을 추격하고 있는 자산이다보니, 마냥 외면하기에는 어려운 수준이 된 것 같아 칼럼을 통해 많은 분들께 지식적 도움을 드리고자 준비해 보았는데요. 아무래도 저는 기술을 전공한 사람이 아니다보니, 개념에 대해서는 상식적인 수준에서만 다루고, 재테크적인 관점에서 어떤 접근 및 활용이 가능한지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오늘자 기준 전세계 자산 시총 9위에 위치하고 있는 비트코인)


1) 개념


비트코인은 블록체인 기술을 근간으로 만들어진 가상화폐(암호화폐)입니다. 블록체인 기술이란 거래정보를 암호화한 블록(Block)을 네트워크 참여자 모두에게 체인(Chain) 형태로 분산 저장하는 보안 기술인데요. 정보의 중앙 집권을 막고, 탈 중앙화 하여 네트워크 참여자들이 상호 검증을 하게끔 구조화 되어 있습니다. 검증 작업에 따른 보상으로 비트코인을 보상받게 되는데, 이를 비트코인 채굴 이라고 표현합니다.



2) 반감기


비트코인의 채굴에 따른 보상이 약 4년마다 줄어들도록 설계되어 있는데, 이를 반감기 라고 표현하는 것이구요. 반감기는 약 4월 20일 경으로 예정되어 있으며, 채굴을 하기 위해서는 특수 컴퓨터 하드웨어를 통해 복잡한 수학 연산을 풀어야 하다보니 채굴에 따른 비용이 많이 드는데 현재 평균 채굴 원가가 $30,000 정도(약 4천만원)라고 합니다. 만약 반감기가 도래하여 지금의 절반정도만 보상이 나오게 되면, 채굴 원가가 $60,000 정도(약 8천만원)이 될 것으로 예상되어 그로 인해 비트코인 가격도 상승할 것으로 기대하는 시장의 심리가 존재하는 상황입니다.


3) 시장


비트코인은 코인거래소를 통해 구매가 가능하며, 거래소는 24시간 운영이 되고 가격 변동의 상한 및 하한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변동성이 매우 큰 자산입니다. 그러다보니 위험하다고 느끼시는 분들이 많아 투자 대상으로는 고려하지 않고 계신 경우도 많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2,100만개로 수량이 제한되어 있는 반면 점차 증가하는 수요와 줄어드는 공급으로 인해 가격이 상승할 것으로 기대하고 투자하시는 분들 또한 늘어나고 있기도 합니다. 개인적인 견해로는 한개 정도는 가지고 계시는 것도, 2100만분의 1에 들어가는 것이다보니 나쁘지 않다고 보는데요. 다만 재테크적인 관점에서는 본인의 성향에 맞추어 투자를 해야 하다보니, 수익을 바라고 투자를 하신다면 당장 시장을 예측하기는 어려우니 만류하고 싶은 생각도 공존합니다.


4) 안전한 코인


코인에 안전한 이라는 수식어를 붙이는게 어색하다고 느끼실 수 있는데요. 코인 중에서도 가치 변동이 거의 없는 코인이 존재합니다. 바로 테더(tether) 라는 것인데요, 비트코인은 BTC, 이더리움은 ETH 라고 표기한다면, 테더는 USDT라는 표기를 사용합니다.


USDT라는 표기에서도 추측하실 수 있으시겠지만, 바로 USD(미국달러)와 1:1로 연동된 코인입니다. 실제로 달러와 1:1 비율로 맞교환 되어, 달러를 가지고 코인을 사거나, 코인을 가지고 달러를 살 때 사용되는 코인이지요.


물론, 100% 달러와 동일한 것은 아닙니다. 발행한 테더와 동일한 양의 달러가 은행에 예치되어 있어야만 맞는 말이겠지요. 이를 증명하기 위해 2021년 3월부터 회계법인들을 통해 '연결 준비금 보고서에 대한 독립 감사인 보고서' 형태로 달러 비축량을 증명받고 있는 상황입니다. 보고서에 의하면 미국 단기국채를 약 65%(530억달러 규모) 보유하고 있다고 하네요.


5) 안전한 코인투자


이 '테더'를 구매하는 것으로 안전한 코인투자가 가능합니다.


물론 환율 변동 리스크는 존재하겠지만, 그건 원화를 가지고 있어도, 달러 현물을 가지고 있어도 발생하는 리스크이다보니 큰 리스크라고 보긴 어려울 것 같아 안전한 이라는 수식어를 붙였습니다.


테더를 활용해 안전하게 투자 수익을 얻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a. 김치프리미엄(김프) 을 획득하는 방법


테더는 한국의 코인 거래소인 '빗썸'에서 구매가 가능합니다.

위에서 제가 테더가 달러를 코인으로 바꾸는 데 사용된다고 말씀을 드렸는데요. 그러다보니 코인을 사고 싶은 사람들이 많아지면 테더의 가격이 올라갑니다. 한편, 글로벌 시장에 존재하는 코인 량에 비해 한국 거래소에 존재하는 코인 량이 제한적이다보니, 한국 거래소 사용자들은 글로벌 시세보다 더 비싼 가격에 코인을 거래해야 하는데요. 이를 김치프리미엄 이라고 표현합니다.


달러 시세가 4월 11일 현재 1,367.24원 인걸 감안하면


1427 / 1367.24 = 1.0437로 4.37%를 비싸게 주고 테더를 사게 되는 셈이지요.


하지만, 우리 입장에서는 크게 상관이 없는 부분이 어차피 살때도 비싸게 사지만 팔때도 비싸게 팔 수 있으니까 해외에 코인을 계속 넣어둘 게 아니라면, 한국에서 비싸게 사서 해외에 보내놨다가 다시 한국으로 들여와서 비싸게 팔면 되기 때문에 염려할 부분이 아니게 됩니다.


한편, 가끔 테더 가격이 1450원을 넘어가는 경우가 있습니다. 비트코인이 큰 폭으로 하락하거나 상승했을 때 인데요. 선물거래를 하는 사람들이 증거금을 더 넣기 위해 테더를 구매하려는 수요가 단기적으로 급증하기 때문에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우리는 테더를 김치프리미엄이 저렴할 때 사두었다가 (평소에 3~5%정도로 존재합니다)

시장의 급변으로 인해 김치프리미엄이 비쌀 때 판매 (7~10%수준으로 나타납니다) 하게되면

2~7% 사이의 저위험차익을 획득할 수 있게 되는 것이지요.


저는 반감기 전후로 큰 변동성이 올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반감기 시즌에는 보통 5% 이상의 하락이 다소 발생하기 때문에, 그때마다 판매를 하고, 정상화 되었을 때에 다시 구매를 하는 식으로 재테크를 하는 것을 상당히 좋은 투자 전략으로 보고 있습니다.


               (김프가 라는 사이트에서 테더 가격의 김치프리미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b. 해외 거래소에서 예치 이자를 획득하는 방법


빗썸에서 '테더'를 구매했다면, 이를 해외 거래소로 보낼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해외 거래소는 Binance, OKX, Bybit 로 3대 거래소 라고 불리는 곳들 인데요.

빗썸과 업비트 위주의 과점형태로 거래소가 존재하는 우리나라와 달리 해외에는 많은 거래소들이 존재하여 경쟁을 벌이기 때문에, 달러코인인 테더를 자기들에게 예치해달라는 식으로 마케팅 전략을 펼치고 있습니다.


그래서 테더를 예치하면 이자를 주는 Earn 이라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데요.

예를들어 OKX에 테더를 예치하면, 연이율 30%로 3일간 이자를 줍니다.

그리고 이후에는 연이율 10%로 이자를 받게 된다고 나와있네요.



만약 제가 1000달러를 넣는다고 해보면, 1,000달러의 30%인 300달러를 365로 나누면, 하루에 약 0.822달러가 쌓이겠네요. 그러고 나서 10%로 줄어든다면, 하루에 0.274달러가 들어올 걸로 예상됩니다. 10%로 해서 한달기준으로 하면 약 8.2달러 정도가 들어올 것으로 예상이 되네요. 이자율이 변동하긴 하지만, 대체로 10%정도를 유지하는 것 같고, 20%대로 높아지는 경우들도 종종 발생하니, 예치를 통해 이자도 솔찬히 챙겨갈 수 있게 됩니다.


이런식으로 예치를 해서 이자를 받다가, 김치프리미엄이 높아지면 다시 국내 거래소로 넘겨서 파는 식으로 하면, 안전하게 투자수익을 획득할 수 있게 되는 것이지요.


위와 같은 투자를 통해 김프와 예치이자를 통해 한번에 5%씩 수익을 거둔다고 가정하고


앞으로 6개월 안에 비트코인이 5%넘게 하락하는 경우가 5번 존재한다고 가정하면,


1.05 x 1.05 x 1.05 x 1.05 x 1.05 = 1.05^5 = 1.276 으로, 27.6%의 수익을 거둘 수 있게 됩니다.


비트코인이 1억에서 1억3천만원으로 가격 상승을 하는 걸 기대하면서 구매하는 것도 좋은 투자 전략이 될 수 있지만, 1억이 7천이 될 수도 있기 때문에 오히려 이런 저위험 투자 전략이 더 안전하고 유리할 것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제가 명색이 '따라하는 재테크' 저자 이다보니, 따라하실 수 있게 한번 보여드려 보자면,


(1) 국내거래소 가입 및 한화(KRW) 입금 : 계좌 연동이 필요하고, 본인인증이 필요합니다.

(2) 해외거래소 가입 및 주소 확인 : 해외거래소 본인인증 필요합니다.

(3) 국내거래소에서 테더 구매 및 해외거래소로 송금 : 입금한지 24시간이 지나야 출금이 가능합니다

(4) 해외거래소에서 테더 예치를 통한 이자 획득



국내거래소는 빗썸 (연계 계좌 농협), 해외거래소는 OKX 를 사용했습니다.


우선 해외거래소인 OKX에 가입한 뒤, Assets 에서 Deposit에 들어가 USDT & USDT-TRC20 을 선택합니다. 그리고나서 Next를 누르면 Address 주소가 나오는데, Copy 버튼을 눌러 복사해 주시면 됩니다.



그러고서는 빗썸에서 테더를 구입한 뒤, 구입한 테더를 출금 신청하여 보냅니다.

보낼 주소에는 위에서 Copy 복사 한 주소를 입력하면 됩니다.

저는 테더 2000개를 구매해서 보냈습니다.



그러면 위와 같이 입금된 것을 확인할 수 있고, 여기서 상단 Grow 버튼을 눌러 Earn에 들어갑니다. 거기서 위에서 보여드린 USDT 예치 화면을 확인하실 수 있고, 여기서 30%짜리를 Subscribe 버튼을 눌러 진행하면 아래와 같이 예치가 가능합니다.



예치를 마치고 오른쪽 상단에 My earnings 버튼을 눌러보면



이렇게 잘 예치가 되어있는 걸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만약, 돈을 되찾고 싶으시다면 아래와 같이 Redeem을 해서 즉시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김치프리미엄이 높아서 테더를 비싸게 팔 수 있는 시점이 되면 얼른 Redeem을 해서 국내 거래소로 보내서 판매를 하면 되는 것이지요.


6) 공격적인 코인 투자


한편, 공격적으로 코인을 투자하고 싶으신 분도 계실겁니다.

그런 분들을 위해 짧게 더 설명을 드려보자면, 공격적인 코인 투자는 두가지 방법으로 가능합니다.


a. 국내 거래소에 상장되어 있지 않은 코인을 해외 거래소에서 먼저 구매해 놓는 방법


빗썸, 업비트에 상장되는 코인들 중, 해외에 먼저 상장되었다가 국내로 들어오는 코인들이 있습니다. 이런 코인들을 해외에서 먼저 사두면, 국내에 상장되어 사람들의 주목을 받으며 수요량이 폭발할때 이미 큰 수익을 확보한 상태로 판매할 수 있어 유리합니다.


예를들어, TAO 라는 티커를 가진 Bittensor 의 경우 코인 시가총액 기준 전세계 28위를 위치하고 있지만, 아직 한국 거래소에 상장되지 않은 상황입니다.


                               (코인 가격 및 순위를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인 코인게코) 


보통 이런 코인들은 게이트io, 쿠코인에 많이 있어서 해당 두 거래소에서 유망한 코인들 중 국내에 상장되지 않은 코인을 찾아 매수하는 식의 전략을 취하는 것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b. 해외 거래소를 통해 선물 거래를 하는 방법


국내 거래소에서는 코인 현물을 저렴하게 구입해 보유하다가 비싸게 파는 전략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한편, 해외 거래소에서는 코인 선물 투자가 가능해서, 레버리지를 통해 3배, 5배, 10배와 같은 고배율 투자가 가능하고, 숏 포지션을 통해 가격이 떨어질 때 돈을 벌게끔 하는 투자가 가능합니다. 

(해외 거래소에서는 코인 공매도가 가능하다고 이해하시면 쉽습니다)


한편, 코인 선물 거래는 거래 수수료와 펀딩피가 발생하는데요. 포지션을 많이 취한 쪽이 적게 취한 쪽에 사용료 개념으로 수수료를 지불하게 되어 있습니다. 상승장에서는 하락 포지션(=숏포지션)이 펀딩피를 수익으로 얻는 경우가 일반적이라서, 현물을 하나 사고 선물 숏을 하나 잡으면, 코인의 가격이 어떻게 변하든 펀딩피만 받는 저위험 수익전략이 가능합니다. 여기서 현물을 스테이킹해서 이자를 받으면 더욱 좋은 투자전략이 될 것이구요.


선물거래소는 바이낸스를 제일 많이 쓰지만 수수료가 비싸서, 비트겟 거래소를 많이 활용합니다.



오른쪽에 보이는 것처럼 Long (상승에 배팅) 혹은 Short (하락에 배팅) 을 선택하여 포지션 진입이 가능하며, 모든 증거금을 다 사용하는 Cross 와 포지션 진입 증거금만을 사용하는 Isolated 중 선택하여 포지션을 취할 수 있고, 특정 가격에 진입하는 Limit 거래와 시장가로 구매하는 Market 거래 중 원하는 방식으로 거래가 가능합니다.


위의 공격적인 투자는 DYOR(스스로 찾아보고 공부하고 연구해서 투자하는것, Do Your Own Research)이 필요합니다. 투자에 대한 적절한 위험도 감수하셔야 할테구요.


7) 해외 거래소 리스트


아래 거래소들이 메이져 거래소들에 속합니다.

KYC라고 해서, 본인 인증이 필요하고 소요되는 시간이 다소 존재하다보니, 미리 가입해 두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바이낸스거래소 가입

https://accounts.binance.com/register?ref=317560729


OKX거래소

https://www.okx.com/join/68909868


비트겟 거래소 가입

https://partner.bitget.com/bg/1CSZTV


바이빗 거래소

https://www.bybit.com/invite?ref=Q5R591


게이트 io

https://www.gate.io/signup/UAIVVVsJ?ref_type=103


쿠코인

https://www.kucoin.com/r/af/r3F779B


상기 내용들을 숙지하시면, 적어도 국내 거래소만을 사용하거나 코인을 전혀 모르시는 분들에 비해 정보 비대칭을 통한 정보 우위에 있으시게 됩니다. 한편, 해외 거래소를 이용해 해외에 있는 자녀에게 돈을 보내는 등의 활용도 가능한 부분이 있다보니 공부하시면 도움이 되실 것 같습니다.


저는 재테크 서적을 집필한 회계사이자 세무를 다루는 세무대리인 이고, 투자 전문가는 아니기에 요즘 시장에서 많이들 관심 있어하는 재테크를 칼럼으로 다뤄보았습니다. 투자 추천 의견도 아니고 무언가를 매수하라는 것도 아닙니다. 스스로 공부해보시고 시장 흐름을 아시면 도움이 될 것 같다는 판단에서 글을 올려 보았으니, 재미삼아 읽어보시면 좋을 듯 합니다.


*코인과 토큰은 사실 다른 의미를 지니고 있지만, 이번 칼럼에서는 편의를 위해 전부 코인으로 통일했습니다.

*투자 권유가 아닌 정보성 글입니다.

작가의 이전글 월급으로 이자내는 시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