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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고객중심주의 May 18. 2024

B2B SaaS SEO 컨설팅 : 0-1, 내재화

0에서 1로 만들고, 내재화까지

지난 12월 B2B SaaS를 시작한다고 말씀 드리고 4월에 마무리하였습니다. 


어떤 업체였나요?

B2B SaaS 업체로서,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입니다. 이미 B2G로서 많은 프로젝트를 진행해본 경험을 가지고 있으며, 10년이 넘은 SaaS 업체였습니다. 

해당 업체는 지금까지 영업을 기반으로 성장해오고 있었지만, 이제 마케팅 본부를 만들고 마케팅 전략을 세웠습니다. 

마케팅 전략이 없던 시절에는 DA, SA  등을 전개해왔습니다. 


고객사의 니즈

이제 마케팅 본부가 생기고 마케팅 실장님이 들어오면서 제일 먼저 하신 일은 전략을 세우시는 것 이었습니다. 채널 전략, 그리고 활동 전략 하에서 SEO를 도입하시기로 하셨으며, 그 형태로 저와 함께 일을 시작하셨습니다. 

단지 트래픽을 올리는 것에만 국한하지 않으셨고, 이번 SEO 컨설팅의 KPI는 내재화였습니다. 이에 컨텐츠 템플릿을 드리는 것 뿐 아니라 직원들의 SEO 역량을 키우는 것을 목표로 진행하였습니다. 


고객중심주의의 솔루션

                    키워드 리서치, 테크니컬, 콘텐츠 빌딩, 내재화가 진행되었습니다.


키워드 리서치

키워드 리서치를 왜 할까요?

그 질문을 하기전에 먼저하는 질문이 있습니다. 

우리의 마케팅 방향성과 컨셉은 어떻게 되나요?


해당 기업은 수 많은 기술과 좋은 프러덕트를 지니고 있었습니다. 이를 고객들에게 어떻게 인지 시킬지에 대해서 고민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SEO전문가로서의 제언으로는 고객의 언어를 활용해서 고객에게 다가가는 일입니다. 

고객들이 많이 찾는 서비스 혹은 니즈는 무엇인가요?

그 서비스에 경쟁사는 누가 있나요?

경쟁사의 검색량은 얼마나 되나요 ?


이러한 질문들에 답을 키워드 리서치를 통해서 찾았고 방향성을 잡는 워크샵을 진행하였습니다.

방향성을 잡은 후에는 콘텐츠 빌딩을 위한 키워드 리서치가 진행됩니다. 


테크니컬 SEO

SEO에서 중요한 것은 얼마나 많은 콘텐츠를 지니고 있는가 입니다. 콘텐츠 빌딩을 위해서는 자사에 블로그를 붙이는 것이 좋지만 여력이 되지 않아 Tistory를 중심으로 블로그 빌딩을 진행했습니다 .

Tistroy로 진행할 시 필요한 SEO 요소들을 점검하였습니다. 


자사 웹사이트 또한 SEO 요소들을 점검하였습니다. 이 회사의 큰 고민 중 하나는 자사 브랜드명을 검색했음에도 불구하고 1위에 노출되지 않는 것이었습니다. 10년이 넘게 운영되었음에도 SEO 최적화되지 않는다면 우리 웹사이트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현재는 자사 브랜드 검색시 1 페이지 내 4개의 자사 페이지가 노출중입니다(24/5/8 기준). 


콘텐츠 SEO

콘텐츠 SEO는 제가 콘텐츠 가이드를 전달, 그리고 가이드에 대한 설명, 자체 가이드 생성 후 이에 대한 피드백으로 대체 했습니다. 그 결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24/12 ~ 24/4 데이터>


SEO에 대한 컨설팅 혹은 에이전시가 필요하시다면 제안하기로 연락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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