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jiney의 발레로운 매거진 68화
성장의 맛엔 중독성이 있다. 문제는, 발레의 성장이 노력에 정비례하지 않는다는 데 있다. 내가 오늘 10이라는 노력을 했다고 내일 10이라는 성과를 기대한다면 오산이다. 외려 매일 열심히 하는데 퇴보하는 거 같을 때가 더 많다. 얄밉다.
몸이 굳은 나이에 배우는 성인 발레여서 그런가 싶었다. 하지만 전공생에게도 발레의 신은 얄궂다는 걸 들었다. 국립발레단 이영철 무용수가 수석의 자리를 내려놓고 발레 마스터, 즉 지도자의 길을 걸을 때 했던 인터뷰에서였다.
이영철 당시 수석은 인터뷰에서 이렇게 말해줬다.
"발레는 계단식으로 늘더라고요. 하나도 늘지 않는 것 같고, 심지어 퇴보하는 것 같을 때가 오래 가요. 그런데요, 중요한 건 그때 포기하지 않는 거였어요. 그냥 계속하면 어느 순간 쑥 올라가 있어요. 계단 하나를 갑자기 오른 것처럼요."
이 말을 되새기는 2025년의 지금. 문득, 지난 여름 단독 인터뷰했던 빌 게이츠의 말이 떠오른다. 자신은 수학적 아름다움을 좋아한다고 했다. 그렇다면 빌 게이츠는 발레는 못 배우겠네. 발레에선 1+1은 2가 아니니까. 1+1은 0이 되기도 하고 10 또는 100이 되기도 하니까. 빌 게이츠는 못하는 데 나는 하는 게 있다니, 왠지 신나지 않나. 이런 발상, 쪼잔하긴 하지만.
열심은 어찌보면 쉽다. 어려운 건 그 열심을 유지하고 다스리는 게 아닐까. 내가 이렇게 노력을 하고 시간과 돈을 들이는데도 왜 이렇게까지 늘지 않는거야, 라고 한탄할 게 아니다. 이런 아름다움을 찾아냈음에 행복해하며 잔잔하게 그러나 열심히 그리고 꾸준히 계속하는 게 중요한 것.
그런 의미에서, 아메리칸발레시어터(ABT)의 서희 무용수가 과거 중앙일보 인터뷰에서 했던 아래의 말이 다시금 사무친다. 내가 발레의 ㅂ도 몰랐을 때, 대선배가 했던 인터뷰. 질문은 "어린 나이에 이미 많은 걸 성취했는데 앞으로 목표는"이었다. 그의 답변은 이랬다.
“발레를 시작한 뒤 피곤하고, 끝이 보이지 않는 완벽 추구에 좌절도 많이 한다. 그래도 매일매일 다시 발레리나가 되기로 결심한다. 오늘도 노력해서 조금 더 발전된, 내가 원하는 더 나은 예술가가 되기 위해서다.”
그래 우리도 매일매일 다시, 발레를 결심하자. 발레가 곁을 주지 않더라도, 그냥 꾸준히 나만의 행복을 찾아내며 조금씩 조금씩 오늘의 할 일을 하는 것. 그렇게 하다보면 나도 모르게 계단을 하나씩 오르고 있을 거다. 떨어지면 어떻게 하냐고? 다시 올라가면 되지. 어렵게 생각 말자. 몸만 다스리는 게 아님을, 발레로 마음도 다스리는 법을 이렇게 또 배운다.
By Sujin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