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예지 Sep 17. 2017

170917

"환절기 때마다 고생한다는 연희의 증세를 듣고 얼마 뒤에 나는 이비인후과를 방문했다. 그리고 거기서 먼지 알레르기 진단을 받았다. 재채기를 시작하면 쉽게 멈추지 않기는 했으나 그때는 그런 게 병인 줄은 몰랐다. 돌보고 관리해야 하는 종류의 것인지 전혀 몰랐던 것이다. 나는 병원에서 나오는 길에 곧바로 연희에게 전화를 걸어 이런 일들에 대해 들려주었다. 그리고 그때의 내 감정이 좀 묘했는데, 염려하는 연희의 말을 들으며 어쩐지 연희가 사는 방향 쪽으로 나도 조금은 옮겨졌다는 기분 때문이었다. 그게 싫지 않았다." (임현, <이해없이 당분간>)


어쩐지 학교에 갔던 내가 잔뜩 심통이 나서 돌아온 날이었다. 무작정 전화를 걸어 그가 일하고 있는 곳으로 가겠다고, 퇴근할 때까지 기다리겠다고 말했던 것 같다.


우리는 광화문 교보문고에서 만났다. 그는 늘 그렇듯 내가 썩 좋아하지 않는 허름한 야상을 입고 왔는데, 그날은 그게 그리 밉지 않았다. 감기에 골골거리면서도 내 뜬금없는 투정을 받아준 게 고마웠다.


그를 따라 이비인후과를 간 게 아마 그날 데이트의 전부였을 것이다. 그 흔한 프랜차이즈 분식집조차 찾아보기 힘든 광화문은 어린 커플이 마음 편히 데이트할 동네는 아녔던 것 같다. 직장인으로 가득찬, 하얗고 깔끔한 그곳에서 어쩐지 나는 위화감을 느꼈고 우리의 가난함을 실감했다. 그 기억만 생생하다.


폭 안으면 서로의 겉옷에 묻은 찬기가 느껴질 정도로 추운 계절이었다. 많이 시렸지만 그래도 둘다 없는 게 많은 사람이었기에 꽤 의지하며 지냈던 것 같다.


우리는 여러 계절을 통과하며 열심히 싸우고 투닥거리다 여름즈음 헤어졌다. 이제는 그 기간을 복기하는 게 썩 유쾌하지 않지만, 몇몇 장면은 여전히 고맙게 남아있다.


전혀 다른 관계 그리고 전혀 다른 상황인데 왠지 이 구절을 읽으며 그때가 많이 떠올랐다. 함께 가난했던 우리는 서로 저런 감정을 조금씩 느끼다가 끝내 멀어졌는지도 모른다.

작가의 이전글 170907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