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은수 Aug 12. 2024

음악이 끝나도 아무 일이 일어나지 않는다는 사실

오랫동안 나는 오지 않았다.


음악이 시작됐지만 아직도 전주만 흐르고 있다. 가사를 기다리는 건지 간주를 기다리는 건지 알 수 없다. 하지만 분명히 할 것은 있다. 나는 이 음악이 끝나지 않길 바란다는 것.

나는 끝에 대한 공포가 강한 사람이다. 음악이 끝나도 아무 일이 일어나지 않겠지만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을까 봐 더 무서울 때가 있다. 


슬 가사가 나오기 시작한다. 멜로디도, 가사도 전주가 주는 분위기에 못 미쳐 실망했다. 그러나 처음으로 돌아가도 때가 되면 이 가사가 다시 나올 거다. 이 음악을 놓아버리지 않는다면. 

그걸 앎에도 몇 번이나 돌아가게 만드는 구간이 있다. 돌아가고 싶은 구간이 여기에만 있을 리 없어서 결국엔 거기서 지나온다. 지나오는 데에도 용기가 필요하다. 그래서 우리가 음악을 끝까지 들으려 노력하는 것은 용기 있는 일이다. 지나오다 보면 사실 그 가사도 나쁘지 않았나 되묻게 되기도 한다. 설령 나빴다 하더라도.  


오랫동안 내가 오지 않아 나를 기다렸는데 이제 내가 나를 따라잡았다. 이제 기다리던 내가 왔으니 안아주면 된다. 

작가의 이전글 꿈 내뱉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