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호주 사는 이야기 Dec 01. 2023

호주는 연줄이 없다고? 천만의 말씀 만만의 콩떡

레퍼런스 시스템이 뭔가?

오늘은 호주에 오는 사람들이에게 항상 경악+ 당황+을 주는 연줄 시스템

레퍼런스를 알아보려고 한다.


호주 이력서에서 레퍼런스란 추천서, 참고, 언급이라는 뜻인데,

호주 이력서에서는 필수 사항이라,

처음 호주 일을 구할 때 여간 난감한 항목이 아닐 수 없다.


레퍼런스의 목적은,

이 사람이 얼마나 일에 잘 적응하고 적합한 사람일까에 대해 이야기를 듣는 평가받는 시간이다.

레퍼런스를 물어볼 때, 어떤 사람인지, 성실한지, 직업에 얼마나 적합한 사람일지 등.

일에 따라 여러 가지에 대한 질문을 하는 자리이기에,

그 직장에서 얼마나 잘했냐에 따라서 성공 여부가 판단되는 것이다.

종합 평가의 장이라고나 할까?


그런 어려운 것임에도 또 하나의 산은,

우리처럼 외국에서 와서

처음 일을 구할 땐, 아무래도 한국에서 경력이 있는 사람들은, 한국사람들의 일 특성상이라던지.

영어 여부에 따라, 이 사람이 어떤지 말해주기 어려운 데다가,

-전화 통화를  한다!!!

아니, 영어 공포증 있는 사람들에게 전화까지 돌려서 질문을 마구마구 쏟아 낸다니!!!!


꼭 적어 내라고 하니 적어 낸다마는, 네가 우리 상사랑 통화를 할 수 나 있을 려나 모르겠다고

이멜에 적은 적도 잇다.- 결국 성공을 못한 듯, 전화가 안 왔다..ㅡ.ㅜ



그래서 내가 한 방법은 일단,

제일 처음. 레퍼런스가 필요 없는 일 -바리스타를 구했다.

바리스타는 커피 만드는 시험을 보는데, 그 실력만 있음 됐지, 레퍼런스를 중요하게 보지 않았다.

그러고 나서는, 그 레퍼런스를 바탕으로 일을 구했다.


거의 레퍼런스가 두 명 정도 적어 내기 때문에,

한 명은 카페 사장님.

또 한 명은 실습하면서 나의 퍼실리테이터였던 사람에게 부탁을 하였다.


그렇게 우여곡절 끝에 첫 레퍼런스를 마무리하여 냈고,

그렇게 경력이 차곡차곡 쌓이면서,

레퍼런스의 스트레스를 덜하게 되었다.


이 레퍼런스의 또 다른 단점은,

일을 옮기고 싶을 때도, 나의 직속 상사에게 알아보아야 해서,

일을 고만두고 싶어서 물밑 작업을 할 때도 여간 고통스러운 게 아니다.


아예 대놓고, 나 이제 나갈 준비 중이야, 하고 공개적으로 알려야 하기 때문이다.


그런데, 그래도 다행인 점은, 호주 문화상 레퍼런스 문화가 아주 일반적이고 자연스럽다 보니,

상사가 귀찮아했던 경우는 정말 없었다.

그저 오! 정말 잘 됐다. 그래 꼭 레퍼런스 해줄게 걱정마라고 했었다.

그렇게 잘 옮기면 다행인데, 안돼서 눌러앉게 되는 경우엔…….

결국 가시 방석이라 옮겨야 살길이 되어 버린다.


그런데 희소식은!!

최근 일자리를 구해 온 외국 간호사 친구들에게 물어보니,

이메일로도 레퍼런스 체크가 가능하다고 한다.

너무너무 다행이다.

간단히 그렇게 체크가 가능하다고 하니 마음도 편하고,

아마도 레퍼런스를 주는 한국 사람들이나 외국 회사 직속 상사들도 마음이 한결 좋을 거 같다.


내 인터뷰도 아닌데 막 영어 질문을 속사포처럼 듣는 걸 어느 상사가 좋아할까? ㅎㅎㅎ


여하튼,

레퍼런스는 여하튼 정말 중요한 자료이기에,

이직을 원한다면.

1. 상사와 원만한 관계를 유지하고.

2. 직장 생활을 잘하고.

3. 또 상사와 원만한 관계를 유지하라고 일러주고 싶다. ㅎ

4. 또한, 상사에게 꼭, 이러이러한 일에 일이 생겨 지원하고 싶은데, 레퍼런스를 너를 쓰고 싶은데 괜찮냐는 허락을 받아두어야 한다.



그리고 학생 간호사로 실습을 할 경우에도,

열심히 해서 퍼실리테이터 (실습 교사) 레퍼런스를 받는 방법도 중요하니

꼭 열심히 하고, 또 퍼실리테이터에게도 너를 레퍼런스로 쓰고 싶다고 허락을 받아야 한다.

그래야 마음의 준비를 하니 말이다.


간호 잡 말고도 레퍼런스의 중요성의 예를 들어 보자면,

( 페이가 꽤 괜찮은 좋은 직장이었다.)

우리 남편이 처음 일을 구했을 때,

정말 거짓말 하나 없이.

너 이 회사에 아는 사람 있어?라고 물어봤단다.

그래서 있다!라고 하면 합격. ㅎㅎ

없다.. 면 불합격이었다. ㅎ


아니.. 이게 뭐야 하고, 호주의 인맥 싸움에 거대한 컬쳐샥을 느꼈던 적이 아직도 생생하게 기억난다. ㅎㅎ




작가의 이전글 늦은 나이에 오기 있게 간호일을 하는 것.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