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앱 마케팅 운영 팁
안녕하세요.
앱 광고 6번째 주제입니다.
지금까지 구글에 대해서만 이야기했는데 많은 분들께서 구글 외에 다른 매체에 대해서도 궁금해할 것 같습니다.
오늘부터는 구글 외에 다른 매체를 통한 앱 광고에 대해서 이야기 나눠보려 합니다.
그 첫 번째 매체는 페이스북입니다.
페이스북의 장점
페이스북 앱 광고를 어떻게 하는지, 그리고 어떤 점이 장점인지 알아보겠습니다.
① 접근성
아무래도 누구나 쉽게 진행을 할 수 있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이지 않을까 생각해요.
초보자도 쉽게 할 수 있죠. 아마도 여러분들도 한 번쯤은 페이스북 광고를 해 봤을 거 같습니다.
광고 소재도 이미지 하나만으로도 가능하기 때문에 소재가 많이 없더라도 쉽게 가능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② 타겟팅 가능
연령, 성별, 혹은 관심사까지 페이스북은 구글과 달리 타게팅이 직접 가능합니다.
그래서 타겟층이 명확한 경우에 정확하게 그들만을 타겟팅해서 진행을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예전에는 앱을 사용했지만 최근에는 사용하지 않은 사람이라던지, 장바구니에 담았지만 구매는 하지 않는 사람이라던지 등 앱 활동 기준으로 타겟팅도 가능합니다.
③ 머신러닝을 통한 최적화
구글의 장점 중에 하나로 머신러닝을 말씀드렸었는데요.
페이스북에서도 머신러닝을 통한 효율 및 전환 최적화가 가능합니다.
머신러닝의 좋은 점이 궁금하시다면 이전 구글 편을 꼭 확인해 주세요.
이렇듯, 페이스북만의 장점이 충분하기 때문에 페이스북을 통한 앱 광고를 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페이스북 앱 광고 준비
페이스북으로 앱 광고를 진행하기 전에 필수적으로 갖추어야 할 준비 사항도 몇 가지 소개해드립니다.
① 앱 등록
페이스북에서 앱 광고를 하려고 하면 필수적으로 앱을 등록을 해야 합니다.
우선 페이스북 디벨로퍼 페이지에 앱이 등록이 되어 있어야 해요.
말 그대로, 페이스북에 '내가 이 앱을 광고하겠습니다'라고 알리는 부분이라고 봐주면 좋을 거 같아요.
② 'SDK' or '3rd party'
그다음에 앱에 페이스북 SDK를 심거나 3rd party와 연동을 해주어야 합니다.
이 부분은 여러분들이 준비가 되고 편한 부분으로 해주면 좋을 거 같습니다.
다만, 페이스북 이외에 다른 매체도 광고를 할 생각이라면 3rd party를 추천드려요.
반대로 우선 페이스북만 진행을 한다면 페이스북 SDK만으로도 충분합니다.
③ 앱 이벤트
마지막으로 어떤 목표를 측정할지, 어떤 목표로 최적화할지 정해야 하니 측정할 앱 이벤트가 있어야 합니다.
기본적으로 설치부터 구매까지 측정하고 싶은 이벤트를 설정해 주면 좋을 거 같습니다.
분명히 페이스북을 통해서 앱 광고를 하면 좋은 점들이 많습니다.
이전 구글 앱 광고와 마찬가지로 현재 나에게 가장 어울리는 매체를 선택해서 앱 광고를 진행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겠죠.
실제로 세팅하고 운영하는 방법도 정말 쉽습니다.
오늘 내용에 대해 함께 실습하고 싶으시다면 아래 영상의 실습 파트를 확인해 주세요.
그럼 다음엔 다른 매체로 앱 광고 주제를 이어가 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