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글링크미디어 Dec 01. 2021

네이버 GFA에서 앱 광고 하기

앱 마케팅 4번째 매체


오늘은 오분디마에서 아직까지 한 번도 다루지 않은 매체에 대해 이야기 나누려 합니다.

사실 디지털 마케팅에서 빼놓고는 이야기할 수 없는 매체죠.

바로 네이버입니다.


GFA(네이버 성과형 디스플레이)

네이버 하면 생각나는 것들이 몇 가지 있을 거에요.

검색광고도 있고 네이버 메인 창에 보이는 타임보드도 생각납니다.

네이버 메인 창에 보이는 타임보드는 시간 단위로 하나의 광고만 할 수 있는 상품인데요,

네이버를 상징하는 상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여전히 경쟁도 치열하고 그만큼 비용도 비싸죠.

그런데 몇 해 전 네이버에서 고맙게도 성과형 디스플레이라는 상품을 새롭게 만들었습니다.

간단하게 줄여서 GFA라고 불리는 상품이에요.


네이버 GFA가 나옴으로써 이제 누구나 네이버에서 DA 광고를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 부분이 중요해요. 덕분에 우리가 오늘 이야기하려고 하는 네이버를 통한 앱 광고가 가능하게 된 것이죠.



네이버 GFA의 특징

네이버 성과형 디스플레이라는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 성과 중심으로 운영되는 경매형 상품이라고 볼 수 있어요. 과거 네이버 DA상품들이 구좌로 판매되는 상품이었다면 GFA는 경매형으로 운영되는 상품입니다.

그리고 최소비용이 따로 존재하지 않아요.

내가 소진하고 싶은 만큼 정해서 효율에 맞춰 진행할 수 있습니다.

즉, 전에는 일정 금액 이상이 있어야만 네이버에서 광고가 가능했는데 이제는 하루 1만 원 있어도 가능해진 것이죠.

또 구글과 페이스북, 카카오 모먼트처럼 다양한 타겟팅을 이용해서 광고가 가능해요.

성별, 연령, 지역 등 데모 타겟팅부터 관심사 그리고 구매의도까지도요.

그리고 서드파티와 연동하여 최근에 앱을 설치한 사람, 혹은 앱을 실행한 사람들도 타겟팅할 수 있습니다.

만약에 고객 식별자 데이터, 즉 ADID가 있다면 그 데이터를 직접 업로드해서 타겟팅할 수도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카카오톡과 마찬가지로 네이버의 프리미엄 지면을 활용할 수 있어요. 더욱이 최근에는 모바일 특화라는 성격에서 PC 지면까지도 노출이 가능한 상품으로 업데이트되었죠.

GFA가 생기면서 네이버가 브랜딩을 넘어서 퍼포먼스 매체로서의 강점까지 가지게 된 것을 알 수 이는 대목이에요.


네이버에서 앱 광고하는 방법

그럼 이렇게 발전한 네이버에서 앱 광고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역시나 카카오와 마찬가지로 사전에 꼭 준비해야 할 부분이 있습니다.

바로 전환 효율을 체크할 수 있도록 서드파티 툴과 연동을 해줘야 합니다.

연동이 되어 있어야 효과적으로 앱 전환 트래킹을 할 수 있고 추가로 앱 전환에 맞춰 타겟팅을 할 수도 있어요.

그렇기 때문에 앱 광고를 하기 위해서 시작 전에 네이버 GFA와 서드파티 툴과 연동을 하고 시작해야 합니다.

연동하는 부분은 아래 영상의 중반부에 시작되는 실습을 통해서 확인 가능해요. 역시나 매우 쉽고 간단하게 연동할 수 있으니 너무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연동이 된 이후에는 원하는 데모를 선택하고, 앱 사용자의 특징에 맞춰 타겟팅을 하여 진행을 하면 네이버에서 앱 광고는 다 된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네이버도 카카오만큼이나 쉽습니다.

네이버에서 앱 광고를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실제로 확인하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 영상의 실습 파트를 시청해주세요.

감사합니다.

다음 시간에 만나요!


네이버 GFA만의 강점과 서드파티 연동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