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광고 목표 설정부터 예산 설정까지.
안녕하세요. 글링크미디어입니다.
지난 시간에 이어서 오늘은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세팅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광고는 페이스북 비즈니스 페이지, 인스타그램 비즈니스 계정, 그리고 페이스북 광고 관리자에서 세팅할 수 있다고 말씀드렸었죠.
그 세 가지 플랫폼을 통한 광고 세팅이라고 생각하면 좋을 것 같아요.
페이스북 광고 구조
세팅을 하려면 우선 페이스북 광고 구조를 알아야겠죠.
기본적으로 광고는 ‘광고 계정 – 캠페인 – 광고 세트 – 광고’로 구성돼요. 광고 계정이란 큰 틀 안에서 다양한 광고를 세팅해서 운영하게 되어있습니다.
한 캠페인 안에 여러 개의 광고 세트를 넣어도 되고, 하나의 광고 세트를 넣을 수 있어요. 또 광고 세트 안에도 여러 개의 광고를 세팅할 수 있죠.
광고 집행 단계 훑어보기
광고를 진행하려면 우선 광고의 목표를 정해야 합니다. 내가 이 광고를 통해 어떤 결과를 알고 싶은지 고민하고, 결정해서 이 목표를 ‘캠페인 단계’에서 설정해야 해요. 그리고 ‘광고 세트 단계’에서 그런 목표를 유도할 타겟과 내 페이스북 페이지를 설정하고 그 타겟들에게 보여줄 소재를 ‘광고 단계’에서 설정한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쉽게 말해 ‘내 광고들을 보고 내가 원하는 목표 행동을 할 것 같은 사람들을 이 범위 안에서 찾아주세요.’를 ‘광고 – 캠페인 – 광고 세트’ 세팅을 통해 설정하는 것이죠. 이렇게 광고 캠페인, 광고 세트, 광고를 모두 설정해 주어야 페이스북 광고를 라이브 할 수 있습니다.
또, 한 가지 목표 외에 다른 목표를 가진 캠페인이 있다면 이 캠페인 역시 ‘캠페인 – 광고 세트 – 광고’를 세팅해서 운영해주면 돼요.
한 광고 계정 안에 여러 개의 캠페인을 세팅해도 전혀 상관없다는 의미에요:)
만약 오분디마 유튜브 채널을 홍보한다고 해보겠습니다.
오분디마 유튜브 채널을 알려야 하니까, 목표는 브랜드 인지도로 선택합니다.
오분디마 채널은 마케팅을 준비하는 분들이 많이 볼 테니, 광고 세트에서 마케팅 관련 타겟팅을 선택하고, 마지막으로 타겟 유저에 보여줄 소재를 선택합니다.
우린 오분디마 티저 영상으로 해볼까요?
그럼 이제 페이스북 광고 시스템이 마케팅에 관심을 갖고 있는 사람들에게 오분디마 티저 영상을 보여줄 것이고,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방향으로 광고를 최적화해 나갈 겁니다.
예산과 일정 설정
다 끝나셨다면 그다음 단계이자 광고 세팅을 위한 중요 단계를 거쳐야 합니다.
예산과 일정입니다.
광고이기 때문에 어느 기간 동안 얼마의 예산으로 캠페인 운영을 할지도 설정하는 것이 필요한데, 이런 예산과 일정은 바로 광고 세트에서 설정할 수 있어요.
'내 광고를 이 타겟에게 어느 기간 동안 얼마의 비용으로 노출해 주세요.'라고 광고 세트에서 설정하는 것이죠.
아마 이런 경우도 있을 겁니다.
"캠페인 안에 다양한 타겟, 광고 세트를 설정해 두었는데 타겟 별로 예산 설정이 어려운 경우."
이런 경우에는 캠페인 단계에서 예산을 설정해 줄 수도 있어요.
캠페인 예산 최적화 기능을 통해 설정이 가능하고, 이 기능을 켜게 되면 내가 설정한 목표 기준으로 효율이 좋은 광고 세트에 더 많은 예산이 소진됩니다.
이렇게 설정하면 기본적인 페이스북 광고 세팅은 끝이 납니다.
생각보다 어렵지 않아요.
물론, 글로 보는 것과 실제로 해 보는 것에는 차이가 있죠.
마케터 데비와 함께 오늘 주제를 따라 하며 공부하고 싶으시다면 모두 컴퓨터를 켜고 아래 영상의 실습 파트를 시청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