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구재홍 Oct 08. 2023

책을 집필하다

예제부터 배우는 거꾸로 파이썬

해당 글은 2022년 8월 19일 개인 블로그에 미리 작성된 바 있습니다.


2022년 8월 책을 출판했다.

심지어 그것도 IT서적을!

인터넷에서도 살 수 있다!

책 제목은 "예제부터 배우는 거꾸로 파이썬"인데, 나처럼 개발에 대해 1도 모르는 사람들이 예제부터 배울 수 있는 파이썬에 관한 내용이 담겨있다.


사실, 이 책을 집필하기까지 수많은 고민이 있었다.

- 내가 개발을 전공도 개발 직무도 아닌데, 심지어 개발 실력(?)이 좋은 것도 아니고, IT 관련 서적을 쓰는 게 맞나?

- 평생에 책을 써본 적도 없는 내가 몇 백 페이지나 되는 분량을 쓸 수 있을까?

- 괜히 고생은 고생대로 욕은 욕대로 먹는 거 아닌가?


그럼에도 결심을 하게 된 계기는 출판하기 1년 전 2021년 여름으로 거슬러 올라가야 한다.


2021년 초, 내 개인 블로그(www.jaehongkoo.com)에 이것저것 내가 개발했던 프로젝트들을 정리해서 올렸었다. 생각보다 꽤(?) 많은 사람들이 봤었고, 개인적인 연락도 받았다.


그런데, IT 출판사 중 한 곳(비제이퍼블릭)의 편집자분께서 그동안 만들어봤던 파이썬 예제들을 활용해 책을 한 번 써보지 않겠냐고 집필 제안을 주셨다.

이메일로 제안을 주셨다!


처음에는 굉장히 놀랍기도 하면서, 위에서 언급한 고민들을 하기 시작했다.

'나는 비전공자이고 개발을 제대로 배워본 적도 없는데, 내가 감히?! 파이썬을 알려주는 책을 써도 되는 걸까?'


하지만, 제안을 주신 편집자분과 고민을 나눠본 결과, 책을 쓰기로 했다.

나처럼 코딩을 한 번도 배워본 적도 없는 사람들이 어떻게 코딩에 관심을 가질 수 있을지, 독학으로 공부할 수 있는지에 초점을 맞춰 나 같은 사람들을 위해 쓰기로 결심했다.

(편집자분 왈: 오히려 내가 안 배웠기 때문에 비전공자의 마음을 더 잘 알 것이고, 타겟 독자들에게는 전문성보다는 활용가치가 중요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한 3개월~6개월이면 쓰겠지 했는데...

타이트한 1년의 스케줄이 흘러서 결국 2022년 8월에 출판했다!!!


오래 걸린 이유는 

- 2021년 8월 하필 내가 이직해서 너무 바빴다.

- 2022년 10월에 아시아 환태평양 라크로스 예선전이 있어, 평일 저녁/주말을 국가대표 훈련 스케줄로 꽉 채워 바빴다.

- 관심 있던 다른 개발을 계속하느라 또 바빴다.

→ 10시~19시 일, 20시~22시 운동, 23시~01시 집필 이걸 매일 반복하니 정말 너무 바쁘고 쉽지 않았다.


그래도 1년 동안 살인적인 스케줄을 소화해내고 나니, 후련했다~!


내가 개발 전문가는 아니지만, 나름 독학해 보면서 느꼈던 것은

코딩이라는 컴퓨터 언어도 영어나 일본어처럼 무작정 문법부터 배우기보다 실행활에 적용하며 스스로 흥미를 느끼고 찾아서 배울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었다.


'나도 코딩 한 번 배워보고 싶은데? 그걸로 뭘 할 수 있을지는 잘 모르겠지만 취미로?' 하는 분들을 위해 집필했다.


코딩으로 할 수 있는 건 무궁무진하다.

영어를 할 줄 알면 유튜브에서 영어 유튜브도 보고 외국인과 비즈니스 할 수 있듯이, 코딩을 통해 본인의 사이트도 개발해 보고, 데이터 추출도 해보고, 자동화도 할 수 있다.

(특히, 2023년 ChatGPT가 공개되며 훨씬 더 쉬워졌다는 것을 느낀다)


그런 분들이 어느 정도 만족만 해도 대성공(?)이라고 생각한다 ㅎㅎ

작가의 이전글 내 서비스 만들기 #2(적정주가 계산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