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마케터에게 꼭 필요한 포토샵 기초
벡터: 크기에 제약이 없다.(일러스트레이터)
비트맵: 픽셀로 이미지를 만들어내는 방식, 크기에 제약이 생긴다.(포토샵)
RGB: 가산 혼합 방식, 섞으면 흰색.(웹용 이미지, 홈페이지, 영상 이미지 등)
CMYK: 감산 혼합 방식, 섞으면 검정.(인쇄물, 잡지, 서적, 패키지 디자인 등)
해상도: 1인치 안에 픽셀 또는 점의 개수. 72ppi(웹용 이미지) & 300ppi(인쇄용 이미지)
포토샵의 구조는 상단 바, 툴 바, 패널로 나뉜다.
포토샵 작업 필수인 레이어 창: 단축키 F7
이미지를 여는 방법은 두가지가 있다.
열기, 포함하여 가져오기.
크기를 조절하는 방법: cmd + T
열기를 사용하면 크기를 줄였다 키우는 과정에서 이미지가 깨진다.
포함하여 가져오기를 사용하면 이미지가 깨지지 않는다.
그러나, 자체적인 용량이 늘어나는 것이 단점이다.
다시 일반 개체로 변환시키는 법: 해당 레이어 우클릭 -> 레이어 레스터화
확대: cmd +
축소: cmd -
확대/축소: opt + 스크롤, cmd + space bar + 마우스 끌기
횡이동: cmd + 스크롤
비율에 맞게: cmd + 0
100%: cmd + 1
손이동: space bar
창 크기 조절하는 법은 이미지, 캔버스, 자르기 기능을 활용하면 된다.
레이어 위/아래 이동: cmd + [ or ]
레이어 맨위/아래 이동 cmd + shift + [ or ]
그룹 설정: cmd + G
그룹 해제: cmd + shift + G
레이어 자동 선택: cmd + 클릭
레이어 만들기: cmd + shift + N
비율 고정: shift + 조절
왜곡: cmd + 조절
기울이기: cmd + shift + 조절
스탬프 기능 활용법
1. 새로운 레이어 생성
2. 상단 샘플 옵션: 현재 이하
3. opt + 주변 배경 선택
4. 원하는 부분 지우기
칠 기능 활용법
1. 선택 도구를 활용하여 지우고자하는 구역 선택
2. 상단 메뉴 -> 편집 -> 칠
3. 내용 인식 옵션 선택 -> 확인
4. 선택 해제: cmd + D
전경색, 배경색 지정 채색법
1. 툴바에서 색을 더블클릭 후 변경
전경색 적용: opt + del
배경색 적용: cmd + del
2. 이후 레이어 생성 한 뒤 색상 적용
3. 레이어 색상 옵션 적용
이번 포토샵 강의는 개인적으로 처음 다뤄보는 툴이라서 아직은 낯설게 느껴진다.
오늘 계획했던 만큼의 강의를 듣지 못해서 내일 좀 더 보충해서 듣는 시간을 가져야겠다.
“이 글은 제로베이스 콘텐츠 마케팅 스쿨의 강의 자료 일부를 발췌하여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