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The Tree Feb 16. 2024

미국 학교 이럴 때 정학. 퇴학

학교의 학칙을 사전에 숙지해야 

집에서는 얌전하고 착하다고 생각한 아이, 그런데  어느 날 학교에서 문제를 일으켰다는 연락을 받는다면 부모의 마음은 어떨까. 거기다가 학교 규칙이나 징벌시스템을 정확히 모르는 부모는 전화 한 통화만으로 가슴이 철렁 내려앉고 불안에 떨 수밖에 없다.


학교는 사회의 축소판이고 그만큼 다양한 일이 벌어지는 곳이다. 자녀들이 학교 생활을 안전하게 잘하기 위해서는 학부모와 학생은 학교의 학칙(student discipline policy)에 대해 충분히 숙지해야 한다.  


학교에서 문제가 되는 행동은 무엇이 있으며 어떻게 자녀에게 이를 가르치고 대처하는지를 알아두는 것은 매우 중요하기 때문이다.


학교마다 학칙의 차이가 조금씩 있지만 거의 대부분의 학교들은 학칙위반의 정도와 사건 발생 횟수에 따라 정학 또는 퇴학 처리가 된다.


미국학교에서 정학 또는 퇴학을 당하는 가장 흔한 경우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학업 부정행위


- 표절(plagiarism), 인터넷 또는 타인의 자료를 인용구(citation) 없이 사용하는 경우

- 학교 선배들의 과거 시험문제, 숙제, 에세이를  사용하는 경우

- 시험 부정행위(Cheating)

- 과외 선생님이 작성해 준 과제물, 에세이를 제출하는 경우

- 친구들의 숙제를 빌려서 사용하는 경우, 두 명 모두 정학

- 먼저 시험 본 친구에게 시험에 관한 이야기나 정보를 얻는 경우, 두 명 모두 정학

- 숙제나 프로젝트 등을 타인이 본인을 대신하여 제출하는 경우

- 과학에서 실질적인 실험을 하지 않고 인터넷에서 검색한 지식과 추측으로 데이터를 사용하는 경우


미국에서 학업 부정행위는 의도적인 행위로 간주되어 매우 큰 문제가 된다. 일종의 아이디어 도용에 해당하기 때문에 거의 모든 학교에서 최소 정학을 당한다. 물론 심한 경우, 예를 들면 선생님 이메일을 해킹하여 시험지를 유출하거나 본인의 성적을 위조하는 경우는 즉각 퇴학을 당한다.


2. 폭력


학교에서 벌어지는 사건 중 가장 흔한 것이 싸움으로 신체적 또는 언어적 폭행이 모두 포함된다.

단순한 말싸움이라도 상대방의 인종, 종교 등을 비하하거나, 이를 이용해 심한 욕을 하는 것은 심각한 문제가 될 수 있다. 다인종이 모여사는 지역의 학교에 다닐 경우 평상시 부모가 타인종을 무시하거나 혐오하는 말을 무심코 하면 자녀도 선입관을 갖거나 학교에서 타인종 아이들을 기피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조심해야 한다.


신체적인 싸움도 단순히 상대방을 잡거나 밀치는 행위에서부터 주먹질 등 상해의 정도에 따라 처벌 수준이 달라진다.


각 학교의 학칙위반 기준이 조금씩 다르지만 몸싸움이 벌어진 현장에서 열심히 구경하던 학생도 가벼운 처벌을 받는 경우도 있다. “싸움에 가담하지 않았는데 왜 처벌을 받냐”라고 항의하면 “싸움구경을 하는 것도 폭력적인 행위에 동조하는 것으로 간주할 수 있고, 폭력사건을 목격했다면 즉시 학교 사무실에 신고했어야 한다”는 답변을 듣게 된다.


한 가지 명심할 것은 신체적 폭력 또는 장난으로라도 상대방의 은밀한 부분에 손을 대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완전히 차원이 다른 정말 심각한 결과를 불러올 수 있다. 신체적 폭력과 성폭행의 경우 징계뿐만 아이라 사안에 따라 경찰이 개입되거나 장시간의 전문가 카운슬링을 받아야 할 수도 있다.


3. 기물 파손


학교에서 자주 발생하는 문제로 개인 또는 학교 기물 파손이 포함된다.  


개인의 기물파손은 예를 들어 옆 학생의 연필이나 책 등을 소유자 동의 없이 가져갔다면 역시 문제의 소지가 될 수 있다. 남의 물건은 반드시 물어본 뒤 손을 대는 것이 원칙이다.


학교 기물은 좀 더 심각한 문제다. 실지 있던 사건으로 같은 동네에 있는 A와 B라는 학교는 공부와 스포츠 등 라이벌관계를 형성하고 있었다. 어느 날 풋볼게임에서 패한 A학교 학생들이 한밤중에 B학교로 몰려가 수영장 주변, 학생들 라커와 교실 유리창에 스프레이를 뿌렸다. B학교에서는 범인 잡기에 주력했고 이 사건으로 온 동네가 술렁였다. 결국 B학교는 범인 학생들을 찾아냈고 모두에게 퇴학조치를 내렸다.   


4. 흉기. 무기 소지


칼이나 무기를 소지한 경우 중 징계를 받게 된다. 학교에서 적발되는 경우 ‘무기소지 엄단’(Zero Tolerance for Weapons)이라는 엄격한 교육법에 의거해 정학은 물론 퇴학을 당할 수 있다.

간혹 부모와 낚시를 갔다가 낚시용 칼 등이 백팩에 들어 있는지 모르고 등교했다가 교사에 의해 발견돼 곤란한 입장에 놓일 수 있다. 손톱깎이에 들어있는 작은 칼은 물론, 장난감도 학교에 가져가지 않도록 반드시 학부모가 미리 살펴봐야 한다. 부모는 여러 가지 이유로 자녀의 백팩을 수시로 점검해야 한다.


5. 기타

 

이밖에 징계가 따를 수 있는 학칙 위반 행위로는 왕따(bullying), 위협(threats), 낙서(graffiti), 갱활동(gang activity), 금품갈취(blackmail and extortion), 증오행위(prejudice and hate crimes), 마약(Drug), 흡연(Smoke), 폭발물 소지(fireworks), 성적인 모욕, 성폭행, 교사비난 또는 교사희롱 등이 있다.


다음 시리즈에는 정학 또는 퇴학처벌을 당했을 때 어떻게 대응할지 소개할 예정이다.  


#미국 학교 #학칙 위반 #징계 #정학 #퇴학 #폭력 #언어폭력 #신체적 폭력 #부정행위 #무기소지 #기물파손 #흉기소지 #자녀교육 #학교 싸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