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키오 May 12. 2022

군대 최고의 재테크! 장병 내일 준비 적금의 모든 것

찬란한 20대 초반이 헛되이 지 않도록

요즘 20대는 '돈'에 관심이 많다. 세속적이어서가 아니라 더 이상 노동소득 하나만으로는 본인이 원하는 삶을 살아갈 수가 없기 때문이다. 그래서 많이들 하는 것이 '주식'이나 '암호화폐(코인)'이다. 그런데 당신은 투자로 1년 6개월 동안 약 연 40%에 육박하는 수익을 올릴 수 있는가?


아마 이 글을 읽는 대부분이 그렇지 않을 것이다. 그래서 이 글에서는 여러분이 군 복무를 하고 있는 동안만 이긴 하지만, 은행이 망하지 않는 이상 원금 손실의 위험 없이 약 40%에 달하는 수익을 올릴 수 있는 장병 내일 준비 적금에 대해서 소개하고자 한다. 


이번 글의 목차

1. 정말 원금 손실 없이 약 40%의 수익이 가능할까?

2. 장병 내일 준비 적금 가입방법 간단하게 알아보기

3. 어떻게 가입해야 수익을 최대한 많이 얻을 수 있을까?




1. 정말 원금 손실 없이 약 40%의 수익이 가능할까?


우선, 장병 내일 준비 적금은 말 그대로 '적금'이기 때문에 은행이 망하지 않는 이상 원금에 대한 손실은 일어나지 않는다. 또한, 예금자 보호법에 따라서 은행에 문제가 생겨 원금과 이자의 지급이 불가한 경우 1인당 최대 5000만 원까지 예금보험공사에서 피해액을 예금자 보험금 명목으로 지급해 준다.


이제 정말로 약 40%의 수익이 가능한지 살펴보자. 장병 내일 준비 적금은 은행이자 약 5% + 국가지원이자 1%로 총 6% 정도의 이자를 지급해 주며, '3대 1 매칭 지원금'으로 적금 가입기간 동안 납입한 원리금의 33%에 해당하는 금액을 만기 해지기에 국가에서 추가로 지급해 준다.


기본 이자 약 6%에 3대 1 매칭 지원금 33%를 합쳐서 총 39%로 약 40%에 육박하는 수익을 18개월 동안 얻을 수 있다. 군 적금의 경우 1인당 다른 은행에서 1개씩 총 2개 계좌를 개설할 수 있으며 한 계좌당 매달 최대 20만 원밖에 넣지 못하므로, 최대 기대 수익은 다음과 같다.


원금 : 720만 원

+ 은행이자 5% : 28.5만 원

+ 국가지원이자 1%  : 5.7만 원

+ 3대 1 매칭지원금 : 248.8만 원


= 적금 만기 시 약 1,003만 원



2. 장병 내일 준비 적금 가입방법 간단하게 알아보기


우선, 장병 본인이 직접 가입하는 경우에는 본인의 신분증과 '장병 내일 준비 적금 가입 및 재정지원 자격 확인서'를 부대에서 발급받아 은행에 가져가면 된다. 훈련소에서 가입하는 경우에는 서류를 따로 발급받을 필요 없이 나눠주는 은행 서류만 잘 작성하면 된다. 


그런데 훈련소에서는 보통 1개 은행(주로 KB국민은행)에서 하나의 적금 계좌만 가입하게 된다. 총 2개의 계좌를 개설할 수 있기에 나머지 1개의 경우 자대에 간 이후에 개인이 알아서 가입해야 한다. 휴가를 나가서 본인이 직접 가입하거나, 보통 부모님에게 대리 가입을 부탁드리게 된다.


가족이 대리 가입을 하는 경우, 대리인이 '가족관계 증명서'와 대리인의 신분증, '장병 내일 준비 적금 가입 및 재정지원 자격 확인서'를 은행에 가져가면 된다. 자격 확인서의 경우 부대 군사우체국을 통해 부모님께 우편으로 보낼 수 있다.



3. 어떻게 가입해야 수익을 최대한 많이 얻을 수 있을까?


첫째, 입대 전 군 적금 계좌 2개를 모두 개설해 놓는 것을 추천한다. 


적금 계좌 1개는 훈련소에서 가입한다 쳐도, 나머지 하나의 경우 약 한 달간의 훈련소 기간에 어쩌면 최소 2주 이상의 후반기 교육을 거치고 난 이후에나 가입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면 약 1달에서 2달 간의 손실이 발생하게 된다. 


1개 계좌 월 20만 원 납입 기준으로 가입기간이 1달 짧아지면 약 6만 원의 손실이 발생하게 된다. 2 달이면 12만 원의 손실이 발생하는 것이다. 입대 전에 군 적금을 가입하려면 다른 서류 없이 입영통지서와 신분증만을 은행에 가져가면 된다. 


둘째, 이자를 많이 주는 은행에서 우대금리 챙겨서 가입하자. 


보통 군 적금 금리를 5%로 알고 있지만, 대부분 기본금리 4.5%에 우대금리 0.5%~ 를 합쳐서 5%라 한다. 가입만 하면 주는 기본금리와는 다르게 우대금리는 은행에서 요구하는 일정 조건을 충족해야 한다. 은행별로 우대금리와 그 조건이 다르므로 확인해 보도록 하자.


그런데 총 14개 은행의 금리를 여러분에게 비교하라고 하면 귀찮아서 안 하는 사람들이 태반일 것이다. 그래서 우대금리가 포함된 최고 금리를 은행별로 아래 표에 정리해 놓았으니 확인해 보기 바란다. 아참! 가입기간에 따라서도 금리가 달라지므로, 군생활 시작할 때부터 적금 가입을 해놓는 게 좋다.


장병 내일 준비 적금 은행별 금리 비교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