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바르셀로나, 춤, 그리고 나

스페인 워킹홀리데이 52일째

여전히 자신감은 충만한 채로

아직 콘텐츠, 취업, 춤수업 열기

어떤 것도

그닥 시도하지 않는 중


통장 잔고는 진짜로 메말라 가는데

이렇게 마음이 여유롭고

이렇게 하루하루가 행복하다니


여전히 매일 먹고 싶은 걸 먹고

듣고 싶은 춤수업을 들으며

탱자탱자 재밌게 놀며 지내고 있다.


이 지속되는 여유로운 기분과 행복은

스페인이란 국가적 환경에서 오는가,

여기서 만난 친구들에게서 오는가,

어디서든 먹고 살수 있다는 나의 생존능력에서 오는가?





중요한 건 매일같이 나를 향한 많은

인정의 말들이 들려와서 참 감사하다.

얼마전 열린 스낵&댄스 파티에서

프리스타일 시간이라 그냥 용기를 내서

춤을 췄는데

친구들이 너무 좋아해주고

너무 멋지다고, 가슴에 와닿았다고

수업열면 꼭 들으러 가겠다고

나에게 여러번 여러번

엄지척과 가슴에 손을 얹고 감동받았다는

표현을 해주어 참 감사했다.


외국어 능력은 말할 것도 없다.

어떻게 1년만에 그렇게 스페인어로 잘 하냐고..

특히 너처럼 완전히 다른 언어권에서 온 사람이

1년만에 이렇게 스페인어 잘 하는 건

드문 일인 것 같다며,

너 정도 스페인어면 취업을 해도 어디든 하고

수업을 해도 얼마든지 한다는 말을

대부분,, 아니 만나는 거의 모든 사람들을 통해 듣는 중이다.

그냥 한명이라도 '아직 좀더 언어능력을 길러야겠네요..'

라고 말하지 않아서 더 나를 자신감 과잉상태로

만들어 놓은 것 같다.




솔직히 춤에만 오롯이 헌신하며 살아온 인생은 아니었다.

전혀 아니었다.

춤만 추기엔 세상에 재밌는게 너무 많고,

누리고 싶은것도 많다.

나는 한눈도 잘 팔리고

욕심도 많은 사람이라

묵직하게 한 길을 꿋꿋히 걸어가는 걸 잘 못 한다.

그러지 않기를 선택했다.

그래서 부동산 투자공부도 한 거고,

콘텐츠 제작도 배우게 된 거다.

그럼에도 춤을 정말 오랫동안 사랑하고,

지금도 매일 처음같이 사랑한다.

매번 출 때마다 행복하다.

단 한순간도 몸을 움직이는 그 순간이 질리거나

별로였다고 느껴본 적이 없다.


매번 출 때마다 새롭고, 재밌고,

더 잘 하고 싶어진다.




한 친구는 내게 말했다.

"원하는 만큼 돈을 벌게 되면서 진짜 자신감도 많이 찾고

너무 좋은데

술을 마셔도 클럽에 놀러다녀도 스트레스가 완전히 풀리지 않아.

근데 넌 이미 너만의 탈출구가 있잖아.

춤이라는..

언제든 춤으로 풀어낼 수 있잖아.

나는 나만의 탈출구를 아직 못 찾겠어.

그렇게 보면 너는 참 이른 나이에 너만의 탈출구를 찾은 거지"


춤을 만난 이후로 지금까지 늘 춤과 함께 하며

많은 시간을 지나 함께 성장하고 성숙해왔다.


유럽에 오고

더 자유로운 분위기 속에 이들과 어울리며

함께 춤추며

조금씩 나만의 춤 스타일을 찾을 수 있겠단 자신감도 생겨온다.

당연히 찾아가겠단 생각이 든다.

한국에선 그렇게 어렵게 느껴지던 것이

이곳에 오니 훨씬 더 자연스럽게 되어지는 느낌이다.




매번 춤을 배우고 춤을 통해 받는 것만 생각해왔는데

이젠 춤을 통해 무얼 나눌까.. 그동안 많이 시도하고

가르치는 일을 해왔지만

여기까지 와서 나는 더, 무엇을 줄 수 있는 사람일까?

질문하게 된다.


 내게 춤수업을 열어달란 친구들의 말과

KPOP에 열광하는 젊은 친구들을 보면서

움직임 수업도, KPOP수업도 다 열고 싶단 생각이 든다.


돈도 돈이지만,

사람들을 통한 나의 필요를 찾고 싶다.

필요한 사람, 도움이 되는 사람이 되고 싶고

그것을 통해 내가 한 사람 한 사람에게

좋은 기분, 좋은 에너지를 주는 사람이라면,

조금 더 나아가 삶의 변화를 일으키는 사람이 된다면,

참 좋을 것 같다.





나의 여행은 0에서 시작이 아니라,

콜롬비아를 다녀온 그 경험치와 외국어능력,

그 마지막 순간에서 다시 시작된 것 같다.


남미를 떠나 한국에 돌아가기 정말 싫던

그 애틋하고 기분좋은 느낌,

삶에 자신감이 더 넘쳐서 뭐든 할 수 있다고 생각했던

그때 그 기분으로 이 곳 스페인의 삶을 시작하는 것 같다.

(물론 첫 2-3주는 적응이 힘들었지만

춤수업 듣자마자 좋아졌다.)


역시.. 그냥마냥 돌아다니는 여행은

내가 하고 싶은게 아닌 것 같다.

내 할 일을 하면서 여행을 해야 어딜 가도

즐겁고 재밌는데

내 할 일을 하지 않은 채 그냥 돌아다니며

구경하는 여행은 내게 아무런 영감을 주지 않는다.


그 "나의 일"이란 어떻게든 계속 춤을 추고,

그 춤을 추는 일상을

계속 콘텐츠로 만드는 일같다.

매거진의 이전글 새로움을 추구함 속에 일관된 태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