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해피부스터 Feb 06. 2023

당신은 지금 행복한가요?

나 역시 싱글이었던 시절, 주위의 싱글 친구들과 대화를 하다보면 어김없이 화제의 끝자락에 언급되던 결혼이란 주제. 그 주제에는 환상이 가득했다. 특히 결혼만 하면 마치 마법처럼 행복의 궁전에 들어갈지도 모른다는 일종의 판타지같은 환상 말이다.


주위를 돌아보거나 미디어의 인터뷰만 보더라도 결혼해서 행복해지고 싶다는 사람들이 꽤있다. 마치 로또에 당첨되면 인생이 완전히 바뀔 것이라고 믿고, 로또를 매일 사면서 로또 당첨의 날만 기다리는 사람처럼 그들은 그저 결혼해서 행복하기를 꿈꾼다. 


내가 생각할 때 결혼은 철저한 디자인과 선행학습이 필요한 과목인데, 그저 멍하니 한가한 토요일 오후의 달콤한 낮잠에 빠진 것처럼 결혼해서 행복하기를 꿈꾸는 그들이 나는 정말이지 너무나 안타깝다. 행복하고 싶어하는 그들이 안타까운 것이 아니라, 아무 준비도 하지 않고 그저 기대만 하는 모습이 말이다.


부익부 빈익빈은 우리 사회 여기저기에 만연해 있지만, 결혼만큼 부익부 빈익빈이 냉정하게 적용되는 실체도 없는 것 같다. 누군가는 결혼 전엔 행복하지 않았으니, 결혼해선 행복해야 인생이 공평한 것 아니냐고 말하겠지만 안타깝게도 그런 역전은 없다.  


여기서 내가 말하는 부의 개념은 플러스의 감정을 의미한다. 정확히 말하자면 행복의 감정이다. 결혼 전에 행복하지 않았고 늘 우울하고 부정적이었던 사람이 결혼해서 행복하졌다는 얘기는 들어본 적도 없고, 실제로 본적도 없다. 오히려 더 악화된 케이스는 많이 보아 왔다. 차갑도록 냉정하게 사실을 말하자면,  결혼은 당신을 보다 더 행복하게 만들어주진 못한다. 당신이 가진 행복만큼만 행복할 수 있다. 운이 좋다면 노력여하에 따라서 본인이 가진 행복보다 조금 더 행복할 수도 있다. 


나는 현재 결혼 10년차에 가까워지고 있고 행복한 결혼생활을 누리고 있다고 자부하지만, 그렇다고 결혼 전엔 행복하지 않았던 것은 아니었다. 결혼 전에도 잠시 연애를 하지 않을 때도 있었지만, 스스로 혼자 살더라도 행복할 자신이 있었다. 나 또한 사람이기 때문에 때론 인생이 힘들었고, 때론 우울할 뻔 한적도 있었지만 그럼에도 나는 나 자신을 완전히 믿었고 내 인생을 너무나 사랑했다.




나는 내가 혼자서도 충분히 행복하고, 결혼을 하지 않아도 행복하게 살 자신이 있을 때 결혼을 할거라고 늘 다짐했었고, 마침 신기하게도 그런 시기에 신랑을 만나서 결혼을 하게 되었다.


적당한 나이에 누군가가 생겨서 라거나, 마침 청혼을 받는다거나, 혹은 사회적 시선에서 결혼을 더는 미루기 힘들때 결혼하겠다고 마음 먹은 것이 아니라, 오로지 내가 충분히 준비되었다는 확신이 생길 때 그 때 나는 결혼을 하겠다고 다짐했던 것이다. 나는 늘 살아오면서 운명을 따르는 것이 아니라, 운명을 내가 디자인하고

만들어가려고 했다.


나란 사람은 원래도 혼자서도 잘 지내고, 일상의 소소함에서도 행복을 느끼는 것이 몸에 배었기에 결혼을 보다 더 즐길수 있 었던것은 아닌가 생각이 든다. 그리고 신랑 또한 기본적으로 늘 감정이 평온하고 온화한 사람이었기에 둘이 합해져서, 더욱 더 시너지 효과가 났다고 생각한다.


지금 당신이 행복하지 않고, 낙이 없고, 우울의 구렁텅이로 빠져있다면, 당신을 구해줄 백마탄 왕자를 찾더라도 당신은 행복해질 수 없다. 오히려 둘이 하나가 되면 함께 손 잡고 더 깊은 우울의 수렁으로 빠질 위험이 크다. 부부는 닮아가기 마련인데 안타깝게도 부정적인 것은 더 빨리 전염되고, 배가 된다.


만약 당신이 위와 같은 부류라면 결혼을 준비하기 전에 해결해야 할 문제는 당신이다. 당신이 먼저 행복해져야 한다. 애인이 있든 없든, 결혼을 하든 못하든 스스로도 충분히 행복하게 멋지게 살 수 있다는 마음이 내면에서 우러나올 수 있어야 한다. 이럴 때 당신은 결혼해서도 행복하게 살 수 있는 자격이란 것이 생긴다. 


그리고 신기하게도 당신이 행복감으로 빛날 때, 인연은 그 빛을 발견하고 다가오게 된다. 밝고 행복한 에너지를 발산하는 사람 주위에는 늘 사람이 끌려오기 때문이다. 어둠을 좋아하는 사람은 없다. 모두가 행복해지고 싶다. 당신이 먼저 그런 사람이 되어서, 또 다시 그렇게 밝은 사람을 끌어들이면 된다.


그래서 당신이 결혼해서 정말 행복하기를 꿈꾼다면, 지금 바로 당신 스스로 행복해지는 연습이 먼저다. 당신을 행복하게 만들 사람을 로또 찾듯이 기다리지 말라. 먼저 행복해지고, 그 행복에 눈이부셔서 행복한 사람이 또 끌려오게 만들어라. 그리고 둘이서 배로 더 행복한 결혼을 만들어라.



작가의 이전글 나의 연애사가 나를 말한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