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감자부인 Sep 02. 2022

호수처럼 잔잔한 마음일 줄이야

바다처럼 넓은 마음일 줄 알았는데

     마흔 중반의 마음은 많은 것을 포용할 수 있는 바다처럼 넓은 마음일 줄 알았다. 불혹 아닌가. 유혹쯤은 돌처럼 여기고 여러 경험들로 이해의 폭이 넓어진 그런 어른의 모습을 꿈꾸었다. 그런데 기대와는 다른 방향의 변화를 느낀다. 마음이 호수처럼 잔잔해지고 있다. 나쁘게 말하면 열정이 식고 시큰둥해졌다 할 수 있고, 좋게 말하면 감정의 요동의 폭이 줄어들어 평온한 마음을 유지한다고 할 수 있겠다.

   친구 좋아해 친구 만나는 일이 참 기다려지고 어디든 갈 수 있었는데, 요즘은 마음속으로 생각만 해도 충분하다. 잘 살고 있으면 그걸로 나도 좋다. 사람을 좋아하는 만큼 호불호가 강해 미워하는 마음도 컸는데, 그 열정도 예전 같지 않다. 진짜 싫어하는 친척 이야기를 동생이 꺼내 좀 당황했는데, 크게 미워할 생각도 없어졌다. 좋아하지도 않지만 크게 미워하지는 말아야겠다는 예전에 했던 다짐을 나도 모르게 지키고 있는 것인가! 그렇다 해도 이 호수같이 잔잔한 마음에 언젠가는 큰 돌이 떨어져 파문을 일으키는 날도 오겠지. 그때는 또 요동치겠지. 그래도 웬만한 작은 돌에는 잔잔하여 평온한 이 마음을 유지하며 살고 싶다. 너무 좋아하지도, 너무 싫어하지도 않는 마음으로 사람을 대하고 싶다. 섭섭한 마음도 오래 담아둘 이유가 없다. 바빠서 그랬겠지, 무슨 사정이 있겠지.

매거진의 이전글 머무르는 날에 글쓰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