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무지개 곰 Feb 27. 2023

부자는 어떠한 생각을 할까?

나폴레온 힐이 전하는 부자들의 특징

많은 사람들이 경제적인 자유를 원하고 성공하는 비결을 궁금해합니다. 저 또한 경제적 자유를 누리고 싶고 하루하루가 즐거운 삶을 살고 싶습니다. 경제적 자유를 얻을 방법을 고민을 하던중 부자가 되는 방법도 중요하고 습관도 중요하지만 부자들은 어떠한 생각을 가지고 있을까 알고 싶어 도서관에서 책을 찾아보다가 발견한 '부자의 사고법'이라는 책을 소개드리려고 합니다.

 

책의 저자 나폴레온 힐은 수많은 성공한 사람들을 인터뷰하여 성공철학을 집대성하여 그 철학을 사람들에게 가르치라고 철강왕으로 유명한 자선사업가 앤드루 카네기에게 자극을 받았습니다. 그 후 수많은 성공한 사람의 세상에 들어가 20년에 걸쳐 500차례의 인터뷰를 통하여 비밀을 알아갔습니다. 힐은 세상을 떠날 때까지 성공 철학을 집대성하는 데에 평생을 바쳤고 발로 뛰며 수집한 성공 원칙들을 책으로 냈으며 그중 하나가 이 부자의 사고법입니다.


책은 자기 암시의 중요성을 소개하며 시작합니다. 자기 암시가 중요한 이유로 생각이란 강력한 형태의 에너지로서 신체 활동을 지배하기 때문에 생각이 바뀌면 행동이 바뀌게 된다고 말합니다. 이렇게 행동이 바뀌게 된다면 사람들은 생각과 행동이 비슷한 사람에게 이끌림을 느끼므로 주변환경도 본인의 생각과 비슷하게 변화한다고 소개합니다. 어렸을 때 많이 들었던 끼리끼리 논다는 표현이 부정적인 표현이 아닌 이러한 이야기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었을까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힐은 자기 암시를 위한 방법으로 상상 속에서 자문단 회의를 열었다고 합니다. 자문단 회의에 참석한 사람들은 본받고 싶은 사람들을 상상 속에 초대하여 본받고 싶은 점을 떠올리며 따라 하기 위하여 노력하였다고 합니다.


이후의 내용은 심리학의 원칙들을 소개하며 정신을 어떻게 변화를 줄 수 있는지 이야기합니다.

물론 조금 납득하기 어려운 예시들도 있었지만 책에서 한 문장을 통하여 정리하자면 이렇습니다.

신의 경제 원리는 자동적이고 매우 단순하다. 우리는 우리가 주는 것만 받는다.


바라는 것이 있으면 먼저 주어야 한다는 말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내용은 이전에 읽었던 로버트 기요사키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에서도 언급된 내용입니다.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에서도 먼저 주어야 얻을 수 있다고 한 내용이 떠올랐습니다. 책에서는 이런 보복의 법칙을 설명하며 인간의 마음은 누군가에게 받은 대로 똑같이 되갚아 주는 경향을 의미하며 이를 이용하여 친절을 베풀면 상대방도 똑같은 방식으로 돌려줄 것이라는 것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책을 읽고 느끼는 핵심은 여느 책들과 마찬가지로 가장 중요하게 뽑는 것은 구체적인 목표설정과 목표를 항상 되뇌며 기억하는 것, 그 기억을 통한 끊임없는 노력을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만약 '누군가가 되고 싶다.'라는 욕심이 생겼다면 그 대상을 떠올리며 꾸준한 노력을 통하여 그 대상이 될 수 있다고 이야기합니다.


이 부분이 정말 허무한 이야기가 아니라는 것은 농구 선수 코비 브라이언트가 증명하였습니다. 이것을 증명하기 위하여 노력한 것은 아니지만 마이클 조던과 견줄 수 있을까 하는 생각에 마이클 조던의 사소한 습관까지 따라 하며 꾸준한 노력을 한 결과로 마이클 조던도 인정한 선수가 되었습니다.


대부분의 성공한 사람들이 말하는 비결은 비슷한 이유는 다들 진부한 이야기를 하는 것이 아닌 진정한 비결은 확실한 목표와 꾸준한 노력이 전부인 것 아닐까요?


꾸준한 노력은 반복적으로 이루어지므로 습관화되어하면 할수록 노력이 익숙하게 느껴지고 안 하면 어색해질 것이라고 하며 습관을 만드는 것을 숲에 길을 내는 것에 비유하였습니다. 나쁜 습관은 숲에서 자주 다니던 길로 이미 풀들이 죽어 길이 나있어 다니기 편하였지만 좋은 습관을 만들기 위해선 새로운 길을 개척하여 자주 다닐수록 길이 생기고 새로 생긴 길을 이용하게 되고 이용하지 않는 나쁜 습관의 경우 발길이 끊겨 풀이 다시 자라게 되어 길을 다니기 어려워지는 표현이 너무 알맞은 비유로 느껴져서 잊히지 않는 이 책의 가장 인상 깊은 내용이었습니다.


이렇듯 책에서는 자기 암시를 중점적으로 자기 암시를 통해 얻을 수 있는 것은 무엇인지 얼마나 큰 영향력을 가지고 있는지에 대하여 인터뷰 내용, 다양한 사례와 비유를 들어 소개하고 있습니다. 노력 없이 이루어지는 성공은 없다는 것을 다시 한번 마음에 새기며 구체적인 목표를 매일 암시하려고 합니다.


저의 목표는 지하철을 타고 이동하는 시간에는 책 읽기, 아침에 일어나면 몸을 깨우는 가벼운 운동하기로 두 가지지만 두 가지이기에 부담 없이 조금만 신경 쓴다면 이룰 수 있는 것으로 정하였습니다. 이것이 익숙해진다면 닮고 싶은 사람을 상상 자문단에 초대하여 본받고 싶은 모습을 하나씩 늘려가 보겠습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