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위킵 WEKEEP Mar 26. 2020

글로벌 채널 탐색기 - (1) 아마존(Amazon)



통계청에서 발표한 ‘2019년4/4분기 해외 직접 판매 및 구매’를 살펴보면, 해외 직접 판매 총 금액이 1조 8,606억원으로 전년동분기대비 8,959억 원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약 92.9%의 성장을 보인 것이죠. 2019년 3/4분기에는 1조 5,178억 원이었으며, 2/4분기는 1조 3,381억원, 1/4분기에는 1조 2,443억 원으로 점진적인 성장을 보였습니다.


글로벌셀러가 되기 위해서는 해외의 온라인 쇼핑 채널에 대해서 잘 알아두는 것이 필요합니다. 구매자의 범위가 넓을수록 더 많은 수익을 창출할 수 있기 때문에 판매의 영역을 해외로 넓히는 것도 좋지만, 마켓마다 저마다의 특징이 다르기 때문에 이러한 점들을 잘 고려해 판매전략을 세우는 것이 좋습니다.


가장 대표적으로 꼽히는 해외 판매채널로는 아마존, 이베이, 타오바오가 있습니다. 한국에서도 이 채널을 공략해 성공한 셀러들이 많은데요, 먼저 가장 큰 채널이라고 할 수 있는 아마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아마존(Amazon)

미국 온라인 쇼핑몰 매출 1위를 달리고 있는 아마존은 미국 전체 온라인 소매 시장에서 절반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박리다매식으로 상품을 저렴하게 판매하는 것이 특징인데, 그야말로 별별 물건을 다 파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한때 포대기, 갓, 돌솥, 호랑이담요, 호미 등이 외국에서 큰 인기를 끌었다며 화제가 되기도 했는데, 아마존에서 이 아이템들이 많은 인기를 끌었거든요. 


아마존의 상품 리스팅방식은 국내의 오픈마켓과 차이가 있는데요, 만약 내가 아마존에서 이미 팔고 있는 상품을 판매하려고 한다면 다른 상세페이지를 제작하지 않고 기존에 있는 상세페이지에서 판매자가 추가됩니다. 그래서 하나의 동일한 상품을 두고 그 상품에 대해 셀러들이 제시한 구매옵션을 모두 볼 수 있습니다. 아마존은 상품 하나 당 하나의 상세페이지만 허용하는 카달로그 식으로 제품을 노출시킵니다.


바이박스를 차지한 오퍼는 판매 기회가 많습니다. 이 바이박스는 아마존의 알고리즘을 만족시켜야 가질 수 있습니다. 이미지출처- 아마존


구매옵션에 대해서 말해보자면 하나는 ‘바이박스(Buy box)’, 다른 하나는 ‘Other Sellers on Amazon’, 그리고 ‘Used&News’로 총 세 가지입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바이박스인데, 이 바이박스를 차지한 셀러의 제품이 판매될 확률이 높습니다. 바이박스 아래에 동일 제품을 판매하는 다른 셀러들도 나타나지만, 대부분의 구매자들은 바로 구매를 하기 때문입니다. 이런 바이박스에 어떤 셀러가 노출되는 가는 알고리즘에 따라 결정이 됩니다.


이에 대해 아마존 측에서는 주문결합률, 배송속도, 배송옵션, 가격, 아마존 판매기간 및 경험 등의 조건을 바탕으로 알고리즘이 형성된다고 합니다. 이러한 조건을 만족시켜서 바이박스를 차지하는 것이 판매에 있어서 관건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마존 풀필먼트 센터입니다. 이미지 출처- 아마존 홈페이지

그리고 아마존의 특별한 배송방식인 FBA(Fulfillment by Amazon)에 대해 설명해볼게요. FBA는 판매자가 아마존에게 15%의 수수료를 내면 물류 업무를 위탁해주는 서비스를 말해요. 재고보관부터 출하, 결제, CS까지 업무를 모두 맡길 수 있어요. 아마존은 전 세계에서 180여 개의 풀필먼트 센터를 운영하고 있는데, 소비자들도 이 서비스에 대해 만족한다고 합니다. 아마존이 그저 오픈마켓의 역할에만 그치지 않고, 직접 상품 출하까지 책임진다고 하니, 아마존의 구매를 더욱 신뢰하게 되는 것이죠. 그리고 국제 배송을 할 때는 2주에서 4주까지의 기간이 걸리는 반면 FBA를 사용하면 1~2일로 배송 기간이 획기적으로 단축되기도 했고요.


그렇다면 이제 아마존 셀러 계정 등록 과정에 대해 알아볼까요 일단 여권 사본과 사업장 혹은 거주지의 주소, 해외 결제가 가능한 법인 혹은 본인 명의 신용카드, 은행 계좌 명세서 이렇게 필요합니다. 은행 계좌 명세서는 페이오니아에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그런 다음 아마존 글로벌셀링 한국어 웹사이트에서 셀러 등록을 하고 나서, 셀러 신원 확인 절차를 밟습니다. 여기서 여권 스캔본을 제출하고, 가상 계좌 명세서 PDF 파일을 업로드하며, 주소를 입력하면 됩니다. 기입한 정보와 업로드한 신원 확인 서류가 일치하지 않으면 수정을 요구하는 메시지가 뜹니다. 만약 신원 확인 절차가 계속 반려된다면 ‘Unable to verify account information’라는 메시지가 뜨게 되는데, 이 때는 아예 새로운 이메일 주소로 가입을 해야 합니다.


여기까지만 해도 꽤나 지난한 과정인데, 끝이 아니랍니다. 이제는 계정 보호를 위한 2단계 인증절차를 거쳐야 하는데, 이는 안전한 로그인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셀러의 휴대기기나 인증 앱을 통해 2단계 인증으로 로그인할 수 있게 설정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본인의 휴대폰이나 백업 기기의 정보를 등록하는 과정입니다.


그리고 세금 정보를 입력한 다음, 판매 대금을 받을 은행 계좌를 등록하면 됩니다. 복잡한 과정 같지만 아마존 코리아 홈페이지에서 자세하게 정보를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너무 어렵게 생각하지 않아도 돼요.


아마존에서는 성공한 글로벌 셀러들이 다수 포진해 있어요. 지겨운 노동 대신 삶의 여유를 찾고 싶어 도전했던 수술 보조원, 학습장애가 있었던 13살 소년, 태국 시골에서 옷을 만들어 팔았던 여성 등 다양한 셀러들이 아마존을 통해서 성공한 사업가가 됐습니다. 아마존이 셀러들에게 기회가 될 수 있는 무대인 것은 사실이지만 독특한 상품과 자신만의 성공전략을 갖추는 것이 필요합니다. 무엇보다 아마존의 판매 시스템에 대해 정확히 숙지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아마존닷컴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다음에도 더욱 유익한 이커머스 정보 전달해드리겠습니다. 지금까지 위킵이었습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