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까지 고비즈, 중소기업유통센터의 창업지원제도를 알아봤는데요, 이번에 소개해드릴 곳은 소상공인마당(http://www.sbiz.or.kr/sup/main.do) 입니다.
자영업 지원 포털인 소상공인마당은 소상공인을 위한 다양한 정보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운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이커머스 업체를 비롯해 프랜차이즈, 푸드트럭, 전통시장 등 여러 소상공업체를 위한 지원제도를 확인할 수 있는 곳입니다.
특히 이 곳에서는 창업단계별, 업종별로 사업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소상공인마당에서는 예비창업, 기존 창업, 업종전환·폐업예정, 공통 이러한 창업단계별, 그리고 도소매업, 음식점, 제조업 등의 업종별, 그리고 지역별로 창업우수사례와 최신소식을 전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오프라인 창업을 위해 상권분석과 점포수익분석 등의 서비스도 제공합니다.
소상공인마당에서는 소상공인의 온라인 판로를 지원하고 있어요. 업체당 최대 1,500만원까지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유통채널 입점을 위한 컨설팅 및 홈쇼핑 입점을 지원합니다. 그리고 우수 소상공인 제품의 입점과 수수료를 지원하는데, 2019년에는 200개사를 대상으로 했지만 올해는 300개사로 확대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민간 쇼핑몰 입점과 V-커머스 방송출연 및 콘텐츠 제작이 이번 년도에는 1,000개로 작년보다 5배 가량 확대가 됐습니다. 그리고 쇼핑몰 메인화면에 제품 노출, O2O플랫폼 검색광고 지원 등으로 활성화를 도와주고 있습니다.
그리고 생활혁신형 창업지원도 실시하고 있습니다. 생활 속 아이디어를 적용해 성공 가능성이 있는 생활혁신형 창업자에게 융자를 지원하는데, 좋은 아이디어를 가지고 상품을 만들었지만 몰 운영에 어려움을 겪는 분들에게 좋은 기회라 할 수 있어요. 19년에는 3,000명이 최대 2천만원까지 지원을 받았는데, 신청일 기준으로 사업자 등록이 되지 않은 예비창업자를 대상으로 합니다.
사업자등록이 된 분들에게 유용한 제도로는 ‘성장촉진자금’ 지원이 있습니다. 사업자등록증 기준 업력 3년 이상의 소상인을 대상으로 하는 이 제도는 업체당 1억원, 시설분야 2억원 한도로 저렴한 금리로 대출을 지원해줍니다.
소기업, 소상공인들은 보증을 받는 것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은데, 이를 소상공인마당에서 도와주고 있습니다. 저신용·저소득 자영업자를 위한 햇살론 신용보증, 소기업·소상공인 등 신용보증지원까지 제공합니다.
그리고 시간과 공간의 제약으로 인해 면대면으로 교육을 받기 힘든 소상공인과 예비창업자를 위해 소상공인지식배움터(http://edu.sbiz.or.kr)를 운영해 창업교육과 기술교육을 제공하기도 합니다. 이곳에서 사업아이템 찾기, 신사업창업트렌드분석 등 다양한 주제의 영상을 통해 교육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신사업창업사관학교에서는 재무회계, 손익분석, 원가산정, 브랜드경영, 홍보전략 등을 주제로 한 영상들을 통해 교육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다양한 지원을 제공하는 소상공인마당, 잘 알아둔다면 유용하게 쓸 수 있겠죠? 다음 편에서는 중소기업유통센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지금까지 위킵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