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위킵 WEKEEP Apr 16. 2020

스마트스토어 탐색기- (2) 상품등록 1편

지난 편에서는 스마트스토어 개설에 대해 알려드렸는데요, 이번에는 본격적으로 상품등록을 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볼까 합니다. 먼저 카테고리 설정과 상품명 설정, 판매가 설정 시 유의사항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상품등록 전, 판매권한이 필요한지 Check

상점도 개설이 됐다, 이제 본격적으로 운영을 해볼까요? 그런데 일부 상품은 상품판매권한이 신청 완료 돼야 등록이 가능합니다. 건강기능식품관련 카테고리는 건강기능식품 판매업 신고증이 있어야 하고, 의료기기는 의료기기 판매업 신고증을 제출해야 합니다. 수입식품 구매대행 판매를 한다면 수입식품안전관리 특별법 시행규칙 별지 제18호서식 영업등록증을, 화장품 구매대행 판매를 한다면, 화장품 책임판매업 등록필증이 있어야 하구요. 전통주는 주류 통신판매 승인서와 주류 제조 면허증이 필요합니다.


카테고리·상품명은 상품의 특성에 맞게

먼저 상품등록 탭에서 카테고리명을 선택해 볼게요. 판매하는 상품과 관련이 있는 카테고리 명을 설정해야 하는데, 상품과 맞지 않는 카테고리를 선택해 등록하면 강제 이동되거나 판매중지, 금지 처리가 될 수 있어요. 그래서 상품과 관련이 있게 설정을 해야 하는데, 취급하는 상품이 많을 수록 대분류, 중분류, 소분류 이런 식으로 나눠서 카테고리를 만드는 것이 좋아요. 


상품명은 브랜드, 모델명을 포함할 수 있는데, 최대 100자까지 입력가능해요. 그런데 중복된 단어나 수식어를 제외하고 간결하게 입력하는 것이 좋습니다. 단순히 키워드 검색에 걸리게끔 여러 키워드를 나열하는 것은 오히려 검색품질을 낮추는 방법이랍니다. 만약 상품명을 잘못 입력하면 검색에서 불이익을 받게 될 수 있어요. 


그리고 판매 상품과 직접 관련이 없는 상품명이나 유명 상품의 유사문구, 스페셜 키워드를 입력한다면 판매금지결정이 될 수 있어요. 특히 ~스타일, ~st와 같이 혼동을 줄 수 있는 상품명은 특히 쓰지 않는 것이 좋아요.

 

네이버 검색 알고리즘?

상품명은 네이버쇼핑 상품 검색 알고리즘을 잘 파악한 후에 짓는 것을 추천드려요. 이는 상품검색 SEO(Search-Enfine Optimiztion)의 약자로, 이는 검색엔진에서 검색 시 상위에 나타날 수 있도록 정보를 최적화하는 것입니다. 내 상품이 잘 노출돼야 그만큼 주문 건수도 많아지겠죠? 


네이버 쇼핑 검색 결과의 노출 순위를 결정하는 이 알고리즘은 적합도, 인기도, 신뢰도 총 세 가지로 구성이 됩니다. 이 세 가지를 합해 제휴사가 제공하는 상품 정보와 네이버에서 수집하는 각종 쇼핑 데이터 및 검색 사용자 로그를 종합해 평가하는데요, 그 후에 검색어 및 사용자 요구에 맞게 재구성이 된 후에 검색결과가 만들어집니다. 


이 때, 검색결과 품질을 높이면서, 사용자에게 다양한 검색결과를 제공하기 위해 별도로 검색 알고리즘이 반영될 수 있고, 이를 보완하는 로직과 대책이 수시로 반영될 수 있습니다. 검색결과가 홍보의 수단이 되면서 스마트스토어에서 각종 소프트웨어, 로봇 및 자동화된 도구를 이용해 특정 상품을 노출시키려는 경우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네이버에서는 이런 행위가 검색 품질을 저하시키고 이용자들의 불편을 초래해 적극적으로 차단시키고 있습니다. 


적합도·인기도·신뢰도, 검색 알고리즘의 조건

네이버쇼핑 상품 검색 알고리즘에 대해서 상세하게 알아볼게요. 적합도, 인기도, 신뢰도가 주요 요소인데요, 먼저 ‘적합도’는 이용자가 입력한 검색어가 상품명, 카테고리, 제조사나 브랜드를 비롯해 속성, 태그 등의 상품 정보의 어떤 필드와 연관도가 높은 지, 검색어와 관련해 어떤 카테고리의 선호도가 높은 지 등의 조건으로 산출합니다. 만약 ‘위킵’이라는 브랜드의 티셔츠를 판매한다고 할 때, 상품명에 ‘위킵’을 적는 것보다는, 브랜드에 ‘위킵’으로 매칭돼 있어야 우선적으로 노출이 됩니다. 그리고 ‘티셔츠’ 검색어는 다양한 카테고리의 상품이 검색되는데, 선호도가 높은 카테고리를 선택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그리고 인기도를 결정짓는 요소는 상품이 가지는 클릭수와 판매실적, 구매평수, 찜수, 최신성입니다. 클릭수는 최근 7일동안 쇼핑검색에서 발생한 상품 클릭수를 지수화 한 것이며, 판매실적은 최근 2일, 7일, 30일 동안 쇼핑검색에서 발생한 판매수량과 판매금액을 지수화한 것입니다. 


신뢰도는 페널티와 관계가 있습니다. 판매실적 어뷰징과 상품정보 어뷰징 등에 대해서는 상품이나 몰단위로 패널티가 부여되고, 상품과 몰 상품명 가이드라인을 벗어난 경우에도 마찬가지입니다. 페널티를 받게 되면 신뢰도가 그만큼 하락하고, 검색순위에도 영향이 생기겠죠?


판매가 설정하기는 어떻게?


그 다음에는 판매가를 설정해야 합니다. 판매가를 정할 때는 스마트스토어의 수수료까지 고려해사 정해야 합니다. 신용카드 및 체크카드는 3.74%, 무통장입금(가상계좌)는 1%(최대 275원), 휴대폰 결제는 3.85%, 보조결제(네이버페이 포인트)는 3.74%입니다. 


가끔 스마트스토어를 운영하다가, 세금계산서의 금액과 정산내역의 수수료 금액이 다르다고 하시는 분들이 있는데요, 세금계산서는 매월 1일~말일 구매확정일 기준으로 발급됩니다. 정산내역에서 정산예정일로 조회한다면 세금계산서와 수수료금액이 다르게 나타나죠. 배송 시 정산은 구매확정, 반품완료, 교환완료가 되는 시점으로부터 영업일 하루 뒤에 정산이 됩니다. 


즉시할인을 설정했을 때, 수수료의 적용기준은 ‘결제가’입니다. 럭키투데이 진행 시에는 네이버페이 결제수수료만 부과되며, 네이버쇼핑 매출연동수수료는 부과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영세 중소 판매자는 수수료 인하가 가능한데, 별도로 신청하지 않아도 중소상공인 카드 결제 수수료 인하 대상자라면 자동으로 적용될 수 있어요. 대상에 해당되는 지에 대한 여부는 스마트스토어센터의 ‘카드수수료 기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개인판매회원과 해외사업자는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스마트스토어가 간단한 형식의 오픈마켓이라고 해도 처음이니 고려해야 할 사항이 많죠? 우리 모두 열심히 공부해서 대박 스토어를 만들어봅시다! 지금까지 위킵이었습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