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포스트이십일 Dec 05. 2023

<마음의 스위치>

[칼럼] 컬러전도사 오현주 대표, 13회

컬러전도사 오현주의 컬러 톡! 인생 톡! 


어두운 낯선 곳에서 스위치가 보이지 않아 당황한 적이 있는가? 필자는 스위치를 켜고 밝은 환경을 마주하면 순간 짧은 안도감으로 한숨을 내쉰다. 우리는 삶 속에서 가끔 내 마음이 어두운 터널 속에 갇힌 느낌을 받을 때가 종종 있다. 그리고 환하게 밝힐 수 있는 마음의 스위치를 찾지 못해 답답하기도 하고 때론 불안감에 떨기도 한다. 


“당신의 마음은 무엇입니까?” 다양한 상황 속에서 기분이나 감정 등을 물어보는 일이 종종 있다. 그런데 의외로 '몰라요', '글쎄요', '잘 모르겠는데요'라는 대답들이 많다. 내 마음인데도 잘 모른다. 그런데 남의 마음을 이해하고 배려할 수 있다는 것은 어불성설이다.


우리는 삶 속에서 다양한 감정과 상황을 경험하며 자신의 마음이 어떻게 작용하는지를 깊이 이해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우리는 더 나은 삶을 살기 위한 방향을 찾고, 내면의 조화와 안정을 이룰 수 있다.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많은 사람은 다양한 방법을 시도하며 자기 마음의 스위치를 찾으려고 노력한다. 필자가 활용하는 방법 중 하나가 바로 ‘컬러테라피’이다.


컬러테라피는 색상의 힘을 활용하여 마음과 심리적인 안정을 증진하는 방법이다. 다양한 색상은 우리에게 수많은 감정과 인식을 일으키며, 이를 통해 우리의 내면을 탐색하고 조화를 찾을 수 있다. 스위치를 켜는 순간 안심되는 마음처럼, 컬러테라피는 잘 모르는 나의 내면을 밝혀내고 새로운 시각과 이해를 제공한다.


누군가 스위치의 위치를 알려주면 쉽게 찾아낼 수 있는 것처럼, 컬러가 가지고 있는 힘의 에너지 키워드로 인해 나도 몰랐던 내 마음의 실타래가 보이는 경험을 한다. 이를 통해 자기 이해와 회복탄력성을 통한 자기 성장을 이룰 수 있다.


컬러테라피가 마음의 스위치를 찾는 데 도움이 되는 이유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컬러 키워드로 자신의 감정과 자기 인식을 돕는다.


둘째, 보색의 개념을 통해 자신의 감정을 조절할 수 있다.


셋째, 긍정적인 마인드로 전환할 수 있다. 마음의 스위치의 작동은 나에게 선택권이 있음을 안다. 어두움에서 밝음으로 관점을 전환함으로써 우리의 감정과 상태를 시각적으로 인식하고 이해한다. 솔루션은 때로 간단한 소확행일 수도 있고, 변화일 수도 있고, 그냥 지켜봐 주는 기다림일 수도 있다.


마음의 스위치를 자주 켜보는 것은 어떨까? 어질러진 집 청소를 하다 우연히 발견한 소중한 물건처럼, 마음 한구석 어딘가에 저장한 나의 재능이나 소중한 감성을 되찾을 수 있을지도 모른다.


포스트21 뉴스 

작가의 이전글 MZ 세대와 가구 인테리어 트렌드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