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행복한백꾸 Jun 30. 2021

‘스스로’ 자신의 장점을 이야기하는 사람

대개 아닌 경우가 많지.

인간에 대한 탐구는 끝이 없다. 세상엔 별의별 다양한 사람들이 많다는 건 알고 있었지만 정말 사회에 나와보니 100명 중에 1명은 꼭 이상한 사람이 있다.



그나마 다행인 건,

1% 아주 적은 비율이라는거?



오늘의 인간탐구

#1. 스스로 자신의 장점을 이야기하는 사람



스스로 자신의 장점을 자신있게 이야기하는 사람이 있다. 그것도 아주 끊임없이 말한다. 그는 알기나 할까? 주변 사람 대부분이 그 장점을 공감해주지 않는다는 걸. 그는 스스로의 성격을 이렇게 표현한다. ‘저는 동료들이 이야기하는 걸 경청하는 사람이에요. 다른 사람들보다 많이 들어주는 편이라고 생각해요.'



글쎄. 적어도 나의 관점에서는 애초에 '경청을 잘한다'는 문장 자체가 스스로 평가할 수 있는 항목은 아니지 않나 싶다. 그건 함께 이야기를 나누었던 상대방이 자연스레 느끼고 말해줄 수 있는 거 아닌가?



그리고 그동안 1년 남짓 사회생활을 하면서 배울 점 많다고 느꼈던 선배님, 팀장님들, 대표님이 생각났다. 보통 일을 잘하는 사람들은 커뮤니케이션 능력도 좋아서 그런지, 사람 그 자체로도 배울 점이 많았다. 생각해보면 그들은 나의 이야기를 잘 들어주었다. 나의 이야기가 그들에게 잘 스며들었다는 안정감이 느껴지는 대화였고 그렇게 이끌어주셨다. 나도 잘 모르겠는 고민들을 나의 마음속에서 함께 꺼내 주려고 애써준 실장님도 있었고, 대행사 힘들다는 한풀이에 머리를 한대 띵 맞은듯한 비유로 올바른 관점을 심어준 대표님도 있었다. 질문에 대답만 하는 게 아닌, 진심이 담긴 공감 화법이었다.



그래서 스스로 '경청을 잘한다’고 이야기하는 그 사람을 보면서 자신의 장점을 이렇다 저렇다 이야기하는 유형은 별 볼 일 없는 사람이라는걸 알아버렸다. 나 또한 ‘저는 이런 걸 잘해요. 이거 자신 있어요' 말하는 걸 경계하면 좋겠다 싶은 깨달음도 따라왔다. 어차피 진심은 통하게 되어있으며 사실 사회에서는 나의 캐릭터가 남들의 평가로 결정되는 게 팩트니까. 그게 뭐든 꼭 좋은 쪽으로 인정받아야 한다는 걸 스스로 갈망할 필요도 없다. 어차피 공공연하게 퍼져있는 나의 평판이 귀에 들어오는 건 거의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알 필요도 없고, 알아낼 수도 없다. 알아낸다 할지언정 그건 거짓이 가미된 입에 발린 소리일 뿐.



To. 나의 인간탐구 대상이 되어준 그에게


나 이런사람이야. 인정해 안해? 라는 뉘앙스로 암묵적인 강요를 하기보다는 말을 넘어선 행동으로 보여주는게 필요하지 않을까? 조금만 더 선을 넘으면 이게 바로 직장 내 가스라이팅 아닐까?






그리고 무섭게도 그의 가스라이팅은 시작됐다.

작가의 이전글 그렇게 나는 오늘도 말을 아낀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