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헤일리초 Jun 06. 2023

실패에 대한 두려움에 무덤덤해지기

사업을 시작한지 겨우 10개월 차인 햇병아리이지만 벌써 약간의 권태로움을 느끼고 있다. 지금의 인기가 영원하지 않을 것 같고, 사람들이 실망하면 어떡하지? 만족하지 않으면 어떡하지? 라는 두려움이 늘 따라다닌다. 혹시 나 가면 증후군?


가면 증후군: 자신의 성공이 순전히 운으로 얻어졌다 생각하고 지금껏 주변 사람들을 속여 왔다고 느끼며 불안해 하는 심리. 스스로를 어떤 성공이나 성취를 할 자격이 없는 '가면을 쓴 사기꾼'이라고 생각하는 자기 의심의 감정.


이 사업에 성공해도, 실패해도 변하지 않는 건 내가 오로지 내 능력만으로 무에서 유를 창조했고, 내가 가진 것으로 다른 사람을 도와 가치를 창출했고 , 이를 통해 내 손으로 내게 필요한 돈을 벌었다는 것이다.


어떤 일이든 사업이 본 궤도에 오르기까지 1-2년 정도의 어려운 시기를 보내야 한다는 데, 나에겐 그런 기간 없이 단박에 만족할 만한 성과를 만들었으니 (물론 내 기대치가 그리 높진 않았다.) 그런 스스로를 좀 더 믿어야겠다. 포스팅 하나 하나의 반응에 일희일비하는 것이야말로 가장 피해야 할 행동이다.


나이 마흔, 나에 대해 더 많은 것을 알아가는 과정이다.

나는 한 가지를 깊게 파는 것보다 여러 가지를 넓게 파는 것을 좋아한다. 다방면에 관심을 갖고 싶고, 늘 새로운 것을 경험하고 싶다. 하나의 사업보다는 두 개, 세 개의 사업을 하고 싶다. Why not?!


전업 주부로 살아온 시간은 내게 권태와 무료함의 시간이었다. 나는 집안을 돌보고 아이를 키우는 데서는 성취감을 느낄 수 없는 사람이었다. 그럼에도 일의 두려움, 거절과 평가에 대한 두려움으로 쉽사리 밖으로 나오지 못한 시절이었다.


한 번 그 틀을 깨고 밖으로 나오니 그 두려움이 사실은 얼마나 별 것 아니었는지를 알게 된다. 실패에 대한 두려움은 사실 허상일뿐이다. 어떤 일에 실패한다고 해도 나 자체가 실패한 것은 아니다. 인생은 계속 흘러가고, 커다란 캔버스에 유화를 그리듯 실패는 또 다른 성공으로 덮어 나가며 인생이라는 작품을 만들어 나가면 되는 것이다.


시도에 대한 두려움, 실패에 대한 두려움을 극복하는 사람은 그 대가로 존경을 받고 성공한다. 사실은 별 것 아닌 그 틀을 깨고 나오기만 하면 된다.


일을 시작하기 전 1년 전의 나와 지금의 나는 완전히 다른 사람이 된 것 같다. 무슨 일이든 도전하고, 해보려 하고 실패를 덜 신경쓰려 한다.

필라테스, 요가, 러닝에 도전하고, 많은 책을 읽고, 많은 글을 쓴다. 다른 사람의 시선과 표정, 말에 그다지 영향 받지 않는 단단한 내면을 꿈꾸며 나 자신을 가꾸고, 꾸미고, 돌본다.

배우고 싶은 것, 도전하고 싶은 것이 자꾸 생겨난다.


작가의 이전글 월요일같은 화요일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