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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이예인 Aug 08. 2020

UX/UI에서 HCI란?_1편

HCI 담론의 소개와 UX분야에서의 적용

현재 UX/UI디자인은 기술과 컴퓨터의 발달과 함께 현대 사회에서 중요한 디자인 분야로 대두되고 있습니다. UX/UI디자인은 사용자 심리분석을 바탕으로 치밀한 근거를 통해 설계되어지고 있는 분야이기 때문에 이를 논하기 위해서는 사람에 대한 연구가 선행되어야 하는데요. 사람과 컴퓨터의 상호작용에 대해 연구하는 학문인 HCI는 UX의 기반이 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본글에서는 HCI의 개념에 대해 소개하고, 어떻게 UX에 적용되고 있는지 살펴보려 합니다.

HCI, 사람과 컴퓨터의 조화를 연구하다


HCI의 개념


HCI는 사람과 상호작용이 가능한 시스템이 사람과 잘 어울려서 주어진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이 둘 사이의 상호작용 방법과 절차를 설계하고, 평가하며, 구현하는 분야라고 정의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컴퓨터는 사람과 상호작용이 가능한 모든 시스템을 말하며, 사람은 개인부터 소그룹, 더 나아가 전체 사회구성원 등을 모두 포함한 개념입니다.


HCI의 목표와 조건


HCI의 목표는 해당 시스템을 이용하는 사람들에게 최적의 경험을 제공하는 것에 있는데요. 이를 위한 조건은 유용성, 사용성, 감성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먼저 유용성은 사람들이 시스템을 이용해서 하고자 하는 과업을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는 가를 뜻합니다. 사용성은 시스템을 사용하는 과정이 효율적인지를 따져봅니다. 언뜻 보기에 두 개념은 비슷하지만 유용성은 과업 달성을 중심으로 결과에 초점을 두었고, 사용성은 사용 과정의 편리성에 초점을 두고 있다는 차이가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감성은 시스템을 사용하면서 사람들이 마음 속에서 얼마나 적절한 느낌을 받았는지를 살펴봅니다.


HCI와 MHP



HCI에서는 MHP를 통해 사람을 구조적으로 분석하고 있습니다. MHP(model human processor)는 사람들이 컴퓨터 시스템을 사용하는 과정을 이해하고 인간의 인지과정에 대한 대략적인 지식들을 정리하여 하나의 모델로 만들어 놓은 것입니다. MHP에서는 사람의 구조를 입력, 출력, 인지시스템으로 구분하고 있는데, 사람은 이 세가지 시스템을 바탕으로 받아들인 정보를 사고 과정에 활용합니다.



이중에서 사람이 컴퓨터 시스템을 사용할 때 가장 많은 영향을 받는 입력장치인 시각 장치에 대해 간단히 소개하고자 합니다. 사람이 시각정보를 입력하는 과정은 컴퓨터를 사용하는 과정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따라서 이러한 사실들은 시스템설계과정의 기본 자료가 되어지기 때문인데요. 시각정보의 가장 큰 특성은 주변 정보와의 관계입니다. 색상이나 명암, 크기, 형태 등 대부분의 시각정보의 경우, 사람이 주시하는 대상의 시각정보 뿐 아니라 그 대상 주위에 있는 주변 물체의 시각 정보도 해당 대상을 이해하는 데에 중요합니다. 때문에 어떤 대상을 설계할 때에 그 대상만을 분리하여 보는 것이 아니라, 그 주위에 있는 대상까지도 고려하여 시스템을 설계해야합니다.


시각정보의 특성


HCI와 인터페이스


HCI에서는 앞서 설명한 사람의 구조와 이를 통해 나타나는 특성을 바탕으로 인터페이스를 설계하고자 합니다. 인터페이스란, 사람이 접촉하는 컴퓨터 시스템의 입력과 출력장치 및 그 장치를 통해 표현되는 정보나 기능을 의미하며 인터페이스 설계는 컴퓨터의 입출력 장치를 통해 정보나 기능의 표현방법을 결정하는 과정입니다. 



좋은 인터페이스는 HCI의 세가지 조건이 조화를 이루어야 하는데요. 먼저 유용성의 원칙에 따르면 시스템의 가치, 기능, 구조를 명확하게 사용자에게 표현해야 합니다. 또한 사용성의 원칙에 따라 사용자들에게 정확하고 신속하게 시스템을 사용할 수 있도록 시스템의 정보와 기능을 표현해 주어야 합니다. 이에 더해 감성의 원칙에 의해 사용자들에게 개발자가 의도했던 정서나 미적인상이나 개성을 충실하게 표현해주어야 합니다.


시각적 인터페이스의 구조


인터페이스에서 가장 큰 역할을 차지하고있는 시각적 인터페이스를 중심으로 인터페이스 설계의 요소를 살펴보면,  ‘HCI 개론‘에서는 디지털 컨텐츠에서 사용되는 시각적 디자인 요소들을 복잡성에 따라 두가지 차원으로 나누어 설명하고 있습니다. 기본적인 시각적 디자인 요소는 색(Color), 형태(Shape), 레이아웃(Layout), 타이포그래피 (Typography), 그래픽(Graphic)등으로 시각 디자인에 항상 포함되는 기본적이고 단순한 요소입니다. 이러한 기본적인 요소들이 결합되어 총체적으로 작용하는 대상으로 시각적 구성을 들 수 있습니다.


HCI와 UX/UI 디자인



UX는 사용자가 경험하는 시스템 또는 제품, 서비스 등을 만지고 작동해 보고 사용해보아 직접적이나 간접적으로 느끼는 모든 활동을 말하며 사용자 경험이라고도 합니다. 이러한 사용자 경험을 통하여 디자인 하는 것이 사 용자 경험 디자인 즉, UX디자인입니다. UI디자인은 User Interface 디자인으로 사용자 인터페이스 디자인이라고 하는데요. 사용자 인터페이스는 어플리케이션 내에 레이아웃, 버튼, 아이콘 등 화면의 모든 표현 방식이라 할 수 있으며, 기기와 사용자간의 상호작용이 나 커뮤니케이션을 그림으로 나타내는 것이 사용자 인터페이스 디자인 즉, UI디자인입니다. 


사용자 인터페이스는 사용자가 시스템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의미하고, 시스템과 사용자의 접점 또는 경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가 그래픽을 인지하고 텍스트를 사용하며 버튼을 클릭하는 등 모든 행동들에 대해 시스템이 반응하는 것이 상호 작용이며 사용자와 시스템 간의 커뮤니케이션인데요. UX/UI 디자인은 HCI에서 제시한 인터페이스 설계가 디자인의 영역에서 가장 직접적으로 적용된 분야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HCI담론에서 부터 MHP, 인터페이스에 이어 UX/UI 디자인까지 그 개념에 대해 소개했는데요. 이처럼 UX/UI디자인은 이론적인 구조가 광범위하고 다양한 학문들과 연결되어 있습니다. 2편에서는 이에 이어서 HCI가 UX/UI에 적용되는 양상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자료)

-김진우, 『HCI 개론』, 안그라픽스, 2005.

-김선형, 「스마트폰 환경에서 국내 주요 포털사이트 애플리케이션 UX·UI 디자인에 대한 연구」 ,학위논문(석사)— 단국대학교 대학원, 2015.

-윤동환, 「모바일 환경에서의 UX디자인이 사용자에게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SNS 어플리케이션 중심으로」 , 학위논문(석사)— 한양대학교 융합산업대학원, 2019.8.

- 배지선,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 GUI 감성요인 추출에 관한 연구」 , 학위논문(석사)— 울산대학교 대학원, 201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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