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Book memo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위태한개츠비 Jun 14. 2020

감동을 전하는 IT 제품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Back to basic 2 INSPIRED

Back to Basic을 외치며 본 두 번째 책 Inspired (감동을 전하는 IT 제품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제품 관리자의 역할과 제품에 참여하는 메이커 및 이해관계자, 업무방식 등을 포괄적으로 다룬 책이다. 실리콘밸리 제품 그룹 (SVPG)에서 다룬 내용들을 책으로 엮은 것이며, 일부 공감이 가거나 기록해두면 좋을 것 같은 내용들을 정리해본다. 책을 보거나 https://svpg.com/ 에서 글을 읽어보는 것도 추천한다. 



실패한 제품의 근본 원인


많은 회사들이 '아이디어 -> 로드맵 -> 요구사항 -> 디자인 -> 구현 -> 테스트 -> 배포' 과정으로 일을 하는데, 구현 단계에서 요구사항과 디자인 결과물이 엔지니어에게 전달되고, 이 시점에서 애자일이 등장한다. 엔지니어들은 아이디어 구현을 위해 이터레이션으로 나눈다. 아이디어 출처에 따라 권한 위임이 안되고 제품팀은 외부 용병처럼 열심히 실행하게 된다. 제품에 투입되는 비용과 이를 통한 수익을 초기에 알 수 없는 상황에서 아이디어를 평가하고 로드맵을 짜게 되고, 개발자 참여가 너무 늦다. 결국 고객에 대한 검증이 너무 늦게 일어나며 결과적으로 이런 과정은 프로젝트 중심적이다. (프로젝트는 결과물에 대한 것이고, 제품은 비즈니스 성과에 대한 것)                                 


최고의 제품팀


최고의 제품팀은 린과 애자일의 핵심 원칙을 활용하여 성취와 일하는 방식에 대한 기대 수준을 높이고 있다. 


1) 위험은 마지막보다 초기에 대응한다. : 구현을 결정하기 이전에 위험을 먼저 발견하고 대응한다. 

  ㄴ Value Risk : 고객이 과연 이 제품을 구매할 것인가?

  ㄴ Usability Risk : 사용자가 이 제품의 사용 방법을 쉽게 이해할 수 있는가?

  ㄴ Feasibility Risk : 우리 엔지니어가 보유한 시간/역량/기술로 필요한 것들을 만들어 낼 수 있는가?

  ㄴ Business Viability Risk : 이 솔루션이 영업/마케팅/재무/법무 등 우리 사업의 다양한 측면을 고려했을 때 효과를 발휘할 수 있는가? 


2) 제품은 순차적인 방식보다는 제품 관리자/디자이너/엔지니어가 활발히 의견을 주고받으며 비즈니스 성과를 이룰 수 있는 기술 중심의 솔루션을 만들어낸다. 


3) 기능을 구현하는 것이 아니라 문제를 해결한다.


결과물이 아닌 성과에 집중해야 한다. 전형적인 제품 로드맵들은 결과물에 대한 것임을 인지하라. 반면 훌륭한 팀에는 비즈니스 성과 창출이 요구된다. 일부 뛰어난 팀들은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는 기능이나 프로젝트 대신에 해결해야 하는 비즈니스 문제로 각 업무를 정의한다. 이를 성과 중심의 로드맵 (Outcome-based Roadmap)이라고 한다. 


제품 에반젤리즘


제품 에반젤리즘은 '꿈을 파는 것'을 의미하는데, 미래를 상상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영감을 불어넣는 것이다. 미션팀에는 에반젤리즘이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가치제안을 전달하는데 도움을 주는 10가지 기법은 아래와 같다. 


1) 프로토타입을 활용하라

2) 고객의 문제를 공유하라 : 사람은 솔루션보다 문제에 가슴이 뛴다

3) 비전을 공유하라 : 영감을 불어넣을 수 있어야 한다

4) 학습한 것을 아낌없이 공유하라

5) 아낌없이 인정하라 : 실수를 인정하고 그로부터 학습한 것을 팀에 보여주어라

6) 훌륭한 제품 시연 방법을 학습하라 : 시연은 가치를 보여주는 것이고 설득의 도구다

7) 열심히 학습하라

8) 진정으로 흥미를 느껴라

9) 열정을 보여주는 방법을 배워라 : 정말 설레고 있음을 사람들이 확인할 수 있게 해 주어라. 열정은 전염성이 있다. 

10) 팀과 함께 시간을 보내라 


강력한 제품 문화


제품 문화를 1) 가치 있는 솔루션을 만들기 위해 끊임없이 혁신할 수 있는지, 2) 이를 실행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 바라볼 수 있는데, 혁신과 실행 관점에서 각각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진다. 


1) 혁신문화 

실험의 문화 : 많은 테트를 실행할 수 있고, 일부는 성공하겠지만 많은 실패가 있을 것이고 이를 허용하고 이해할 수 있다. 

열린 자세의 문화 : 좋은 아이디어는 어디에서든 올 수 있다고 생각한다. 

자율성의 문화 : 개인과 팀은 아이디어를 시도할 수 있는 권한이 있다고 느낀다. 

기술의 문화 : 진정한 혁신이 새로운 기술, 데이터 분석, 고객으로부터의 영감에서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을 인식하고 있다. 

비즈니스와 고객에 능숙한 팀의 문화 

능력과 다양성의 문화 : 서로 다른 능력과 배경이 혁신적인 솔루션을 창출한다고 인식한다. 

제품 발견 기법의 문화

2) 실행 문화

위기의 문화 : 사람들이 전시상태에 있는 것처럼 느낀다. 빠르게 움직이는 방법을 찾지 못하면 나쁜 일이 발생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높은  신뢰 수준의 약속 문화 : 높은 신뢰 수준의 약속의 필요성과 힘을 이해하고 고집한다. 

권한 위임의 문화 : 필요한 도구, 자원, 허가 등 모든 것을 갖추고 있다고 느낀다.

책임의 문화 : 약속을 지키기 위한 깊은 책임감을 느낀다. 책임감은 또한 결과를 나타내는데, 이는 동료 사이의 평판에 대한 결과를 말한다. 

협력의 문화 

성과의 문화 : 결과물에 집중하고 있는가? 아니면 성과에 집중하고 있는가?

인정의 문화 




매거진의 이전글 The Lean Startup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