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혜란 Jan 10. 2022

덮어둔 마음을 꺼내 정리하는 일, 실패 연말정산

월말정산이란 이름으로  달에   일상을 돌아보는 회고 모임을 운영해왔다. 최근에는 혼자서 월말정산을 이어오고 있었는데 하반기부터는 의도적으로  시간을 미뤄왔다. 도전했던 이 죄다 결과가 안좋다 보니 일상이 무의미하게 느껴졌기 때문이다.


일이든 일상이든 원하는 대로 이뤄지지 않았고, 어느샌가 나는 “실패라는 단어에 짓눌려 있었다. 그러다 최근 팟캐스트 <책읽아웃> 출연한 이지은 편집자의 에피소드를 들으며 방향을 찾았다. 이지은 편집자는 과거 김애란 작가가 출연한 책읽아웃 편에서 해당 문장을 발견했다고 했다. 김애란 작가의 문장은 나에게도 힘이 되었고, 덮어  경험과 부정적인 마음을 꺼내볼 용기를 주었다.


부정적인 경험을 했다면 패를 잃은 것이 아니라, 더 나은 선택할 수 있도록 데이터를 쌓았다고 생각하자.


그렇게 실패 연말정산이 만들어졌다. 2022년이 되기 전에 ‘실패라는 무거운 단어와 그를 둘러싼 마음을 정리해보자고. 템플릿 만들기에 진심인 나는 나만의 회고 툴을 만들고  해를 정리할  있었다.  과정 덕분에 나는 실패한 마음에서 벗어나 경험을 돌아보고 나만의 데이터를 얻는 시간을 질 수 있었다.


2021년에 덮어둔 마음을 안고 무겁게 2022년으로 넘어온 사람이 있다면 도움이 될까 싶어 방법과 템플릿을 공유한다.


실패 연말정산

실패 연말정산 가이드


✔︎ 들어가기 전에

혼자가 아닌 (안전한 사람들과) 함께 하길 추천해요 (최대 4명)

실패를 들여다본다는 건 쉬운 일이 아닙니다. 제가 1년 내내 덮어둔 것처럼요. 그러니 누군가와 함께 시작하면 훨씬 용기가 납니다. 특히 자신에게 부정적인 경험을 발화하며 스스로 이 경험을 한번 더 정리할 수 있고요. 또 타인의 관점에서 새로운 해석을 주고받다 보면 부정적인 감정이 해소되면서 의미를 부여하는 과정에 더욱 집중하게 됩니다.

실패 연말정산은 실패를 드러내는 일이자 상대의 이야길 주의 깊게 들어야 하는 일인 만큼 안전한 사람들과 함께 하시길 바랄게요.


1️⃣ 인원이 모두 모였다면 함께 작성할 카테고리를 하나 정합니다.   / 사랑 / 관계 / 건강 / 일상

하나의  카테고리가 있을  각자의 실패 이야기는  다른 이야기로 연결됩니다. 타인의 경험을 통해 새롭게 깨닫기도 하고, 나의 경험을 통해 상대가 영감을 얻을 수도 있어요. 함께 하는 시너지가 납니다.


2️⃣ 각자 작성합니다. 소요시간 | 30분

・올해 있던 일 중 정리하고 싶은 카테고리를 먼저 선택합니다.

・점수를 매기고 점수의 총체적인 이유를 먼저 적어봅니다.

・(한번 더 들어가서) 실패했다고 생각하는 이유를 구체적으로 적습니다.

・그때 내 마음이 어땠는지 자유롭게 적습니다.

・(시간이 지난 지금) 그 시기를 돌아보며 얻은 배운 것을 꼽아 봅니다.

・이때의 경험이 앞으로의 나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지 구체적으로 적습니다.

・이 경험에 실패 대신 새로운 이름을 붙여봅니다. (최대한 배운 것을 중심으로 적습니다.)


3️⃣ 작성 내용 공유하고 피드백을 합니다. 소요시간 | 1인 기준 20분

한 명씩 돌아가며 각자가 작성한 내용을 공유합니다. 듣는 사람은 말하는 사람의 이야기가 끝난 다음에 이야기를 할 수 있습니다. 말하면서 스스로의 경험을 해석하는 시간을 지켜주기 위해서요. 듣는 사람은 느낀점을 포함해 새로운 의미를 부여하거나 관점을 제시해주어도 좋습니다.

4️⃣  과정을 여러  반복하며 마음을 들여다보고 새로운 힘을 얻어봅니다: )




템플릿 다운로드

보완이 필요한 부분이 있거나 다른 의견이 있다면 댓글이나 제 인스타그램 DM으로 알려주세요!

매거진의 이전글 채식인과 육식인이 함께 만든 프로젝트 리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