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ㅣ소박ㅣ May 22. 2024

방사선과 대졸자전형으로 입학하는 방법

안녕하세요 여러분!

학습도우미 신지쌤입니다:)

다들 하루하루 잘 보내고 계신가요?


이제 곧 여름이 다가오는데 더위 안 먹게!

조심하시구요~ 오늘은 전문대학교 방사선과 진학

목표로 하시는 분들을 위한 내용을 준비했습니다!


방사선사가 되고 싶으시다면 반드시

대학 방사선학과를 졸업하고

방사선사 국가고시에 응시해서

합격을 해야합니다.


하지만 보건계열 학과인 만큼

높은 입시경쟁률을 보이고 있고

전문대 역시도 마찬가지로 경쟁률이 높습니다.


그렇기에 방사선과 진학을 

고민하시는 분들이 많으실텐데요


그런 분들을 위해 경쟁률을 낮추면서

보다 수월하게 전문대 방사선과에

진학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볼게요!


해당 과정으로 저와 함께 진행하신 학습자분의 후기로

알려드리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지금 대전에 있는 

전문대 방사선과에 합격하고

졸업을 위해서 열심히 공부 중인 이OO입니다. 


제가 전문대 방사선과에 합격한 과정과

어떻게 준비해왔는지, 신지쌤의 부탁으로

후기를 남기게 되었어요!


저는 특성화고를 졸업하고 곧바로

병원에 취업해서 일을 시작했습니다.

대학병원 원무과에서 회계사무직으로

취업을 했고 2년넘게 꾸준히 일했어요.


병원에서 일하다보니 병원에서

같이 근무하는 다양한 선생님들을 만났는데

그 중에 방사선사라는 

직업에 관심이 가게 되었어요.


회계직은 사실 평생직업으로는 

힘들겠다는 생각도 들고

전문직으로 취업을 해보고싶다는 생각도 들어서

전문대학교 방사선과에 

진학해봐야겠다는 다짐을 했습니다.


처음에는 수시지원을 알아봤지만 

저의 고3생활은

취업만을 목표로 보냈기 때문에 

내신이 좋지는 않았습니다.


하지만 보건계열의 입시컷은 높았고 

수능을 다시보기엔

정말 자신이 없었어요.


그러가다 대졸자전형이란 것이 

있다는 걸 알게 되었습니다.







대졸자전형은 전문대에만 있는 

전형이고 수능이나 내신성적을

전혀 보지 않고 학위성적과 

면접으로만 입학생을 선발한다고

나와있었어요. 

수시나 수능준비는 힘들것 같다고 

생각했던 제가 그나마 해볼만하다고 

생각되는 전형이었어요.


정시를 준비하는게 시간 상으로 

빠를 수는 있었지만 저는 지금 제가 

일하고 있는 곳이 괜찮은 곳이기도 하고

대학을 진학하기 전에 학비는 

최대한 모아두고 싶어서 바로 

대학을 가야겠다고 생각하진 않았습니다.


그래서! 대졸자전형을 준비하기로 했습니다

지원자격이 전문대졸 이상이였기 때문에

지원자격부터 맞추는게 가장 중요했어요.





일과 병행하면서 지원자격을 충족해야했기에

가장 먼저 생각든건 사이버대였어요.


사이버대라면 온라인수업으로 진행하고

시험과 과제 모두 온라인 제출이기 때문에 

일을 하면서 병행할 수 있겠다 생각했어요.


하지만 한가지 걸리는게 있었는데

전문대학위를 사이버대학교로 취득하려면

꼬박 2년이라는 시간을 들여야한다는 점이었어요.


왜냐하면 제가 알아보기 시작한게

입학기기가 지난 후였어서

내년을 기다려야만 한다는게 조금 아쉬웠거든요.


조금 더 빠르게 시작할 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

알아보다가 학점은행제를 알게됐습니다.






학점은행제라는 건 교육부에서 주관하는 제도인데

학점을 이수해서 일정조건을 만족하면 

학위취득이 가능하다고 하더라구요.


교육부장관 명의의 학위이기 때문에

정규대학 학위와 동등한 효력을 가지고 있었고


학점이수방법도 다양해서 빠르게 전문대 방사선과

대졸자전형 준비가 가능해보였어요.

비용적인 부분도 사이버대 2년 과정보다 

저렴한 부분이 있었죠.


그렇게 학점은행제를 알아보다가 신지쌤을

알게 돼 상담을 진행했습니다.






제가 알아본 내용이 맞는지부터 확인하면서

학점은행제에 대해서 한번 더 설명받았습니다.


학점은행제는 사이버대랑 다르게 모바일로도

강의듣는게 가능해서 회사생활을 하는 저에겐

더 편리한 부분이 있었어요.


또 사이버대는 입학시기가 정해져있었는데

학점은행제는 개강반이 다양하게 있어서 

빠르게 학기를 시작할 수 있는 

부분이 되게 좋았습니다.


과정을 진행하는 데에도 신지쌤이 같이 

관리를 도와주신다는 점이 

사이버대와 다른 점이었구요.

사이버대를 고민한 이유 중 또 다른 하나가

난이도가 조금 있다는 얘기가 있었기 때문이에요.


과제도 많고 시험 난이도도 높다는 

후기들을 보고나니 망설여 지더라구요.


전문대 방사선과 대졸자전형은 

성적이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데 이걸 내가 직장생활을 병행하면서 

좋은 성적을 받을 수 있을까? 

이런 걱정이 제일 컸습니다.


하지만 학점은행제로 진행하면

이런 걱정이 조금은 줄어들 것 같았고

옆에서 도와주는 사람이 있다는점,

직장인들이라면 다 똑같겠지만

사이버대나 다른 행정실은 저녁 6시 이후로는

상담이 어렵잖아요?


근데 신지쌤이랑 진행하면 

저녁시간에도 궁금한 부분

편하게 물어볼수있어서 

이 부분이 정말 좋다고 생각했어요






이렇게 신지쌤이랑 진행하기로 마음먹고

학습설계를 받았습니다.

직장생활과 병행해야 하다보니

가장 최단기간인 1년은 힘들어보였는데

1년으로 진행해야 수시1차부터 지원이 가능하다는

말을 듣고 최단기간 루트로 진행하기로 했어요.


자격증과 병행이 가능할까 걱정했는데

이것저것 응시요령도 알려주시고

자격증일정도 미리 알려주셔서

어떻게든 붙잡고 해냈던 것 같습니다.


직장생활 중인 부분을 고려해서 모두

주말일정이 있는 자격증으로 안내해주시는

이런 부분도 좋았습니다.


이렇게 신지쌤이랑 진행하면서

성적관리 꾸준히하고 면접준비도 잘해서

희망하는 전문대 방사선과에

합격을 했습니다!!


지금은 직장도 그만두고

학교생활에 집중하고 있어요!

다들 입시는 수시 아니면 정시만

생각하시는데 그 외의 

다양한 전형들도 많고 저 같은

케이스도 있으니 많이 알아보시면서

잘 준비하시면 꼭 원하시는 결과

가져갈 수 있을거에요!


제 후기가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모바일톡 상담>

http://pf.kakao.com/_xdaRxmG/chat


작가의 이전글 사무자동화산업기사 자격요건, 고졸 취업 난이도 낮춘후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