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Miracle Specialist Mar 22. 2020

베트남에서 사업하기

시장 조사 방법

 베트남에서 시장조사를 하는 것이 생각보다 쉽지 않다. 공산주의의 영향인지, 아니면 통계가 발달하고 있어서 인지 잘 모르겠지만, 우리나라처럼 인터넷에서 정보를 쉽게 찾을 수 있는 게 아니다. 또한, 상권의 발달이 소상공인 중심으로 이루어져 있어, 외국인으로서는 굵직 굵직한 통계를 잡는 것도 소상공인의 상권을 파악하는 것도, 어지간해서 쉬운 일이 아니다.


 그렇다면 시장조사를 어떻게 해야 할까?

 첫째, 시장조사를 할 수 있는 전문가를 찾는다. 한국인을 찾으면 더 좋겠지만, 없다면 베트남 사람을 찾자. 물론, 한국인 중 사기꾼도 있지만, 좋은 분도 많다. 복불복이란 말이다. 무조건 성품이 좋으면서, 실력자를 찾아야 한다. 베트남인이라 해도, 다 똑같은 베트남인이 아니며, 베트남에 대해 더 알지 못할 수도 있으니, 이 점을 꼭 숙지하기 바란다.

 둘째, 될 수 있으면 계약을 한다. 베트남에 진출하는 많은 한국인들은 공짜로 무엇인가를 하려 하는데, 베트남에 거주하는 전문가들 대부분은, 베트남에 살면서 그만큼의 수업료를 지불했다. 그럼에, 정당한 방식으로 계약을 통해, 시장조사를 의뢰하는 것이 더 좋다고 판단된다. 그리고, 더 전문적으로 시장조사를 원하는 분야를 제시할 수 있다.

 셋째, 일정기간 협의가 끝나면, 열린 마음으로 베트남을 대한다. 처음 베트남을 진출하는 한국 사람들의 오류는, 한국인 우월주의와 한국이나 타 국가에서의 자신의 성공에 대한 자만심이다. 베트남은 단일 국가로, 자체적인 문화, 언어 및 법 체제를 가지고 있음으로, 이해하고 배우려는 자세가 매우 중요하다.


 실제로, 베트남에서 일정 기간 사업을 하고 있는 사람들은, 한국과 베트남의 차이, 또 위와 같은 이유 때문에, 처음 베트남에 진출한 사람들과 많은 대화를 하지 않는 것이 사실이다.

작가의 이전글 베트남에서 사업하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