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9.21
샌프란시스코 출장이 마무리되어 간다.
시내가 불안해진 것이 확연하다. 영화에서, 말로 듣던 낭만과 추억의 거리가 아니다. 물어본 몇 분 중 한 분만 돌이킬 수 있다 이야기한다. 아쉽지만 이 또한 코로나와 인간이 선택한 변화다.
KOTRA 가 Tech Crunch Disrupt에 한국관을 구성했다. 포스코가 후원했다. IMP선발 기업 업체가 부스전시하고 피칭했다. 오늘 네트워킹 행사가 있었다. KOTRA 관장, 샌프란 영사관님이 유창한 영어로 오프닝 인사말을 했다. 그러다 사회자가 후원사 포스코 측 대표로 나에게 건배사를 하라고 마이크를 넘겼다. 나는 포스코가 아닌데, 방계의 방계인 철종이 된 상황이랄까..
먼저 포스코에 대해 몇 가지 말씀드리겠습니다. 55년 전, 포스코는 공장을 지었습니다. 몇 년 후 철을 생산하기 시작했습니다. 지금 글로벌 탑티어 기업입니다.
37년 전, 포스코는 대학교를 설립했습니다. 과학과 연구 중심대학 포스텍입니다. 한국에서 탑티어 학생만이 입학할 수 있습니다. 4년 뒤 첫 졸업생들을 공급했습니다. 영광스럽게 저는 그들 중 한 명입니다.
20년 전부터 포스코는 스타트업을 지원했습니다. 몇 년 전 플랫폼을 업그레이드하고 스타트업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창업경진대회 IMP( Idea Market Place)입니다. 이제 유망한 기업들이 배출하고 있습니다. 저는 여러분에게 감히, 이제 여기 스타트업들에 주목해야 할 때라 생각합니다. 포스코, 포스텍, 이들의 포트폴리오에 많이 주목해 주십시오. 들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즐거운 밤 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