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소셜마케팅코리아 May 29. 2020

색다른 숙소, 특별한 여행을 위한 '에어비앤비' 앱

출처: 소셜마케팅코리아블로그 - https://bit.ly/여행과숙소_에어비앤비





직장인이라면 누구나 투잡, 부업에 대해 고민해보신 적 있을 것 같습니다. 최근 들어 본업을 무리없이 진행하면서 추가적인 수입을 얻기 위해 많은 직장인들이 투잡 또는 부업에 대해 많은 고민을 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러한 관심을 증명하듯 여러 교육 서비스에서 '직장인 부업'과 관련한 교육들이 인기 TOP으로 등록되고 노출 중이며, 직장인 투잡/부업 관련 교육들이 지속적으로 업데이트되며 광고까지 진행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교육 내용은 스마트 스토어를 이용한 전자 상거래, 부동산 투자를 통한 월세 수익 등이 주를 이룹니다.


특히 작년에는 직장인들 사이에서 Airbnb(이하 에어비앤비) 부업이 크게 인기를 끌었습니다. 비교적 초기 자본이 적으면서 월세 수익을 얻을 수 있다는 점과 직장 생활을 하면서 관리가 용이하다는 것이 큰 이점이 있다고 하는데요. 그래서인지 에어비앤비 부업은 '큰 자산 없이 건물주 효과를 누리는 방법'이라고 입소문을 타기도 했습니다(출처 : 조선일보).


그러나 올해 코로나 19 이슈로 인해 여행/숙박 관련 업종들이 큰 타격을 받았다고 하는데요. 실제 에어비앤비 서비스는 어떤 영향이 있었을까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모바일 시장 분석 앱에이프(App Ape)를 활용하여 '에어비앤비' 앱의 데이터를 살펴보려 합니다.


 *해당 포스팅은 '안드로이드 데이터'와 '안드로이드 + iOS 합산 데이터'를 활용하여 작성되었습니다. 앱에이프(App Ape)를 사용하시면 '안드로이드 데이터', 'iOS 데이터', '안드로이드+iOS 합산 데이터' 추정치를 다양한 지표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코로나 19 이슈에 영향을 받은 에어비앤비

<'에어비앤비' 앱 월간 설치 사용자 수 추이(19.01~20.04) / 안드로이드, 출처: App Ape>


'에어비앤비' 앱의 월간 설치 사용자 수 추이 그래프입니다. 2019년 1월부터 12월까지 기복없이 꾸준히 성장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2019년 한해는 직장인의 새로운 부업수단으로 호스트들도 많아지고 숙박 플랫폼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자리 잡으며 꾸준히 성장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2020년 1월을 기점으로 서서히 설치 사용자 수 그래프가 감소하는 모습입니다. 역시 코로나 19 이슈로 인해 여행/관광 산업이 크게 타격을 받은 것이 원인으로 보입니다. 그래프상으로는 급격하게 하락했다기 보다는 작년 10월 수준으로 서서히 감소한 모습입니다.


<'에어비앤비' 앱 월간 활성 사용자 수 추이(19.01~20.04) / 안드로이드, 출처: App Ape>


그렇다면 실제 활성 사용자 수는 어떻게 변했는지 확인해보겠습니다. '에어비앤비' 앱의 월간 활성 사용자 수 추이 그래프를 살펴보면 2019년 한해는 7월과 12월 높은 상승 곡선을 보여주었습니다. 아무래도 휴가/방학 시즌인 여름과 겨울에 실제 사용자들이 크게 활성화된 것으로 보입니다.


2020년 들어서는 1월부터 크게 활성 사용자 수 추이가 감소했습니다. 완만했던 설치 사용자 수 추이 그래프와는 다르게 활성 사용자 수는 줄어들었습니다. 아무래도 실제 '에어비앤비' 앱을 사용하는 활성 사용자 수는 설치 사용자 수에 비해 추이가 하락한 것으로 보입니다.



에어비앤비 주요 사용자는

30대에서 20 중심으로

<'에어비앤비' 앱 성별/연령대 비율(19.07) / 안드로이드+iOS 합산, 출처: App Ape>


2019년 7월 기준, '에어비앤비' 앱의 성별/연령대 비율 데이터입니다. 작년 7월은 2019년 중 가장 활성 사용자 수치가 높았다는 점을 한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남성 기준으로 30대가 17% 수치로 가장 높은 비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다음으로 20대 16%, 50대 이상 10.8%, 40대 80.9% 그리고 10대 1% 순으로 기록되었습니다.


여성 기준으로는 20대가 20.6%로 가장 높은 비율을 보여주었습니다. 그 이후로는 30대 13.9%, 40대 7%, 50대 이상 3.4% 그리고 10대 1% 수치로 나타났습니다.


남성은 30대, 여성은 20대가 가장 높은 수치를 보였으며 공통적으로 2030세대의 비율 높은 편입니다.


<'에어비앤비' 앱 성별/연령대 비율(20.04) / 안드로이드+iOS 합산, 출처: App Ape>


2020년 4월의 데이터는 어떻게 나타났을까요? 그래프를 살펴보겠습니다. 남성 기준으로 20대 22.3%, 30대 19.6%, 40대 9.1% 그리고 50대 이상이 5.7%로 나타났습니다. 여성은 20대 21.6%, 30대 12%, 40대 8.4%로 나타났습니다.


2020년 4월 데이터는 남성과 여성 모두 10대를 제외하고는 피라미드 형태로 그래프를 그렸습니다. 2019년에는 남성 30대 비율이 가장 높았는데요. 남성 20대 비율이 점차적으로 높아지면서 이제는 남녀 모두 20대 비율이 가장 높은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상세 월간 데이터를 살펴보면 20대 비율은 2019년 8월부터 점차적으로 높아져 현재의 데이터를 형성하게 되었습니다. 20대 비율이 높아진 것은 코로나 이슈로 인한 영향은 아니며 자연스럽게 20대의 에어비앤비 사용이 늘어난 것으로 판단됩니다.


*상세 월간 데이터는 앱에이프(App Ape)을 통해 확인 가능합니다.



에어비앤비와 동시소지율이 높은 앱은?

<'에어비앤비' 앱과 동시 소지율이 높은 앱 / 안드로이드, 출처: App Ape>


'에어비앤비' 앱과 동시 소지율이 높은 상위 5개 앱 리스트입니다. 하나하나 살펴보시면 항공/인천공항/자유여행 액티비티 예약 등 여행과 관련된 앱들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역시 '에어비앤비' 앱은 전 세계 공통의 숙박 관련 서비스인 만큼 여행에 관심이 많은 성향의 사용자들이 이용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최근 1년간 '에어비앤비' 앱과 동시 소지율이 높은 앱 리스트를 살펴보면 대부분 항공/숙박 등의 여행 관련 앱들이 높은 순위를 차지했습니다. '에어비앤비' 앱과 동시 소지율이 높은 앱들은 코로나 19 이슈와 관계없이 일관성을 보였다는 점도 참고하세요.


*상세 동시 소지율 데이터는 앱에이프(App Ape)을 통해 확인 가능합니다.



#글을 마치며


전 세계 코로나 19 확산으로 에어비앤비가 대대적인 구조조정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전체 임직원의 25%에 해당하는 1900명을 감원할 계획이라고 하는데요. 매출 역시 지난해 동기간 대비 50% 이하로 줄어들며 큰 타격을 받았다고 합니다(출처 : 디지털투데이). 이에 따라 국내 에어비앤비 시장도 크게 영향을 받았는데요. 특히 에어비앤비를 통해 부업을 꿈꾸던 호스트들도 운영하던 원룸들을 부동산에 매물을 내놓기 시작했다고 합니다(출처:조선일보).


숙박의 패러다임을 바꾼 유망한 기업, 유망한 투잡 수단으로 주목받던 에어비앤비는 코로나 19로 인해 새로운 국면을 맞이하게 될 것 같은데요. 코로나 19 이후에는 우리 사회 전반에 많은 변화가 있을 것이라고 합니다. 그중에서도 여행 관련 항공/숙박 업계의 변화와 인식이 가장 두드러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코로나 19 이슈 이후 우리는 에어비앤비를 어떠한 시선으로 바라보게 될까요? 여전히 숙박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다시 한번 재성장하는 모습을 보일지 아니면 지금과는 조금 다른 인식으로 접근하게 될 것인지. 여러분의 생각은 어떠신가요?

매거진의 이전글 틈새를 노리는 세포마켓 시장! '언커먼하우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