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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소셜마케팅코리아 Jun 15. 2020

언컨택트 눈부신 성장 ZOOM Cloud Meeting

출처: 소셜마케팅코리아블로그 - https://bit.ly/온라인회의_ZOOM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19(이하 코로나 19) 이슈로 인해 국내는 물론, 세계적으로 많은 기업들은 사회적 거리 두기 운동의 일환으로 재택근무를 시작 했는데요. 이러한 사회적 거리 두기 운동으로 인한 재택근무 환경 조성으로 세계 증시가 급격하게 하락할 때 오히려 기업가치가 성장한 서비스가 있다고 합니다. 바로 'ZOOM Cloud Meetings(이후 줌)'입니다.


'줌'은 동시 카메라와 동시 화면을 통해 온라인 회의를 제공하는 플랫폼 서비스입니다. 코로나 19로 인해 전 세계적으로 많은 회사들이 재택근무를 실행하게 되면서 온라인 회의를 진행하기 위해 '줌'을 더 많이 찾게 되었다고 합니다. 한국에서는 대학 강의에서도 '줌'을 채택하여 비대면 온라인 강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줌'은 2020년 상반기, 전 세계적으로 단기간 가장 많이 성장한 서비스라고도 말할 수 있을 거 같은데요. 실제 데이터에는 어떤 영향이 있었을까요? 모바일 시장 분석 앱에이프(App Ape)를 활용하여 '줌' 앱의 데이터를 분석해보겠습니다. 


 *해당 포스팅은 '안드로이드 데이터'와 '안드로이드 + iOS 합산 데이터'를 활용하여 작성되었습니다. 앱에이프(App Ape)를 사용하시면 '안드로이드 데이터', 'iOS 데이터', '안드로이드+iOS 합산 데이터' 추정치를 다양한 지표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2020 1 이후 급격한 성장!

<'줌' 앱 월간 설치 사용자 수 추이(19.01~20.05) / 안드로이드+iOS, 출처: App Ape>


<'줌' 앱 월간 활성 사용자 수 추이(19.01~20.05) / 안드로이드+iOS, 출처: App Ape>


'줌' 앱의 월간 설치(위)/활성(아래) 사용자 수 추이 그래프입니다. 설치 사용자 수와 활성 사용자 수 모두 2020년 1월부터 급격하게 상승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020년 1월은 전 세계적으로 코로나19 바이러스 확산이 급격하게 시작된 시점이기도 합니다. 이 그래프를 통해서 코로나19 확산과 함께 '줌' 앱의 사용자 수가 늘어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설치 사용자 수 그래프 추이와 활성 사용자 수 그래프 추이는 전반적으로 비슷한 형태를 그리고 있습니다. 다른 점을 찾자면 설치 사용자 수 추이는 지난 5월까지 꾸준히 상승한 반면, 활성 사용자 수 추이는 지난 5월에 살짝 하락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하락에는 여러 가지 이유가 복합적으로 섞여 있겠지만 5월부터 한국에서는 비교적 코로나19의 확산이 줄어들면서 재택근무기간이 끝나기도 했고, '줌' 앱 외 대체할 수 있는 온라인 화상 채팅 서비스를 사용하면서 그래프가 하락한 것이 아닌가 추측됩니다.



남녀노소 구분없이

모두가 골고루 사용하고있는 '

<'줌' 앱 성별 비율(20.05) / 안드로이드+iOS 합산, 출처: App Ape>


'줌' 앱의 성별 비율 그래프입니다. 설치 사용자 기준으로 남성 50.7%, 여성 49.3%로 거의 균등한 비율입니다. 활성 사용자 기준도 남성 49.7%, 여성 50.3%로 균등한 수치 보였습니다. '줌' 앱의 특성상 업무용 화상 회의, 교육용 온라인 강의 등에 활용되다 보니 특정 성별의 선호 없이 남녀 모두 고르게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줌' 앱 성별/연령별 비율(20.05) / 안드로이드+iOS 합산, 출처: App Ape>


'줌' 앱의 연령별 비율도 함께 확인해보겠습니다. 남성의 경우, 가장 많이 사용하는 세대는 1020세대로 나타났습니다(10대 11.5%, 20대 11.3%). 그 뒤를 이어 50대 이상(9.9%), 40대(9.8%) 그리고 30대(7%)를 기록했습니다.


여성의 경우, 가장 많이 사용하는 세대는 40대와 50대 이상입니다(40대 : 11.3%, 50대 이상 : 11.1%). 그리고 1020세대가 그 뒤를 이었습니다(10대 10.3%, 20대 10.8%). 30대는 남성과 마찬가지로 가장 낮은 비율을 보였습니다(6.5%).


'줌' 앱은 남녀 비율은 물론, 전반적으로 모든 연령대가 고루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앱을 가장 많이 사용한 시간은?

<'줌' 앱 활성 시간대 그래프 (20.05) / 안드로이드+iOS 합산, 출처: App Ape>


'줌' 앱이 가장 활성화된 시간은 오전 9시로 나타났습니다. 그리고 점심시간까지 서서히 줄어들다가 2시까지 활성화 그래프가 상승하고 다시 하락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줌' 앱이 업무용/교육용으로 가장 많이 사용된 것을 고려했을 때 업무적으로는 오전 9시에 하루 업무에 대한 회의를 진행하고, 교육적으로 오전 수업을 진행하면서 활성화된 것으로 보입니다.



'앱과 동시 소지율이 높은 앱은?

<'줌' 앱과 동시 소지율이 높은 앱 / 안드로이드, 출처: App Ape>


'줌' 앱과 동시 소지율이 높은 상위 3개 앱입니다. 가장 높은 동시 소지율(51.8%)을 기록한 '티처빌 스마트연수원'앱 입니다. '티처빌 스마트연수원' 앱은 선생님들을 위한 통합 교육 서비스 플랫폼입니다. 그다음으로 높은 동시 소지율(41.2%)을 기록한 앱은 '나이스OTP' 앱입니다. 교육부, 시도교육청, 한국 교육 학술 정보원 로그인 시 본인 인증을 위한 OTP 서비스입니다. 그리고 'Kahoo!' 앱이 동시 소지율(40.5%) 3위를 차지했습니다. 'Kahoo!' 앱은 아이들 대상으로 퀴즈쇼를 할 수 있는 교육 관련 앱입니다.


'줌' 앱과 동시 소지율이 높은 상위 3개 앱 모두 교육과 관련된 서비스로 확인되었습니다. '줌' 앱의 주요 사용자들은 교육업과 관련된 유저들이 많이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볼 수 있겠네요.



글을 마치며


코로나 19 바이러스 이슈로 인해 단기간 급격하게 성장한 '줌'. 갑작스러운 성장세만큼 논란들도 야기되고 있습니다. 특히 취약한 보안에 대해서 많은 언론과 보안 전문가들이 지적하기도 했는데요. 아무래도 업무/교육용으로 많이 사용되었던 서비스인만큼 보안 이슈로 인해 미국 일부 지역에서 '줌' 사용 금지를 하는 등 치명적인 타격을 입기도 했습니다.


이에 '줌'의 CEO 에릭 위안은 보안상 허점에 대해 공식적으로 사과하고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보안을 더욱 강화하겠다고 발표하기도 했습니다. 코로나19 이슈 이후 '줌'을 비롯하여 다양한 비대면(언텍트) 산업이 성장할 것이라 예상하고 있는데요. 새롭게 형성되고 확장되는 산업 영역인 만큼 함께 보완/개선되어야 할 부분들도 많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얼른 코로나 19 바이러스로 인한 피해가 접어들어 새로운 산업과 문화가 긍정적으로 성장하고 자리 잡았으면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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