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케어파트너 Dec 13. 2022

요양보호사 실업급여 받는 방법

우리 동네 요양 일자리 케어파트너입니다!

요즘 많은 요양보호사 선생님들께서 일자리를 찾아 취업을 하기까지 많은 어려움을 겪고 계십니다. 그래서 오늘은 케어파트너가 요양보호사 구인구직을 쉽고 빠르게 완료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케어파트너 바로가기


요양보호사 월급계산기 바로가기


1. 요양보호사 실업급여

많은 요양보호사 선생님들께서 요양보호사는 실업급여를 받지 못하는 것으로 알고 계십니다. 하지만 이는 틀린 사실입니다. 요양보호사 선생님들도 간단한 조건 몇 가지만 성립하신다면 충분히 실업급여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실업급여는 크게 ‘구직급여’, ‘취직촉진수당’ 의 두 가지가 있으나 요양보호사 실업급여는 대부분은 ‘구직급여’입니다.


2. 요양보호사 실업급여 조건

요양보호사 선생님께서 실업급여를 받기 위해서는 아래에 설명 드리는 몇 가지의 조건을 꼭 성립하셔야 합니다.


1. 고용보험 가입

요양보호사 실업급여를 수령하기 위해서는 꼭 고용보험 가입이 되어 있으셔야 합니다. 법적으로 모든 근로자들은 근무를 함에 있어 고용보험을 가입해야 하지만 65세 이상과 같은 특별 케이스에 한해 고용보험이 가입이 되지 않는 경우가 있으니 이 부분은 꼭 확인해 주세요.


2. 180일 이상 근무

요양보호사 실업급여를 받기 위한 두 조건은 이직일 이전 18개월 간 180일 이상 근무입니다. 많은 분들이 180일이라 6개월 근무하면 된다는 착각을 하십니다. 하지만 입사 후 180일이 아니라 근무 일이 180일이 되어야 하기 때문에 한 달 평균 20일 근무하는 요양보호사 선생님들은 약 9개월 가까이 근무를 해주셔야 합니다.


3. 적극적인 취업 의사가 있는 경우

세 번째 조건은 요양보호사 선생님께서 취업 의사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이유로 인해 취업에 성공을 하지 못했어야 합니다. 쉽게 말씀 드리면 취업을 하기 위해 노력을 한 이력이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4. 비자발적인 퇴사 및 이직 사유

위에 적힌 세 가지의 조건을 만족하셨더라도 퇴사 사유가 ‘개인 사정’과 같은 자발적 사유라면 요양보호사 실업급여를 수령할 수 없습니다. 쉽게 말해 퇴사 사유가 비자발적인 사유여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 부분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꼭 알고 계셔야 합니다. 


위의 조건들을 충족하는 선생님이시라면 누구든 요양보호사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습니다.


3. 요양보호사 실업급여 수령 금액 및 기간

위의 모든 조건을 충족하는 요양보호사 선생님이시라면 퇴직 전 평균 월급의 약 60%가 지급되며 최소 60,120원부터 최대 66,000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퇴사 후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는 기간도 몇 개월인지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있으실텐데 아래의 표를 통해 확인 부탁 드릴게요.


4. 요양보호사 실업급여 수령 방법

요양보호사 실업급여를 수령하기 위해서는 퇴사 후 요양보호사 선생님께서 12개월 내에 거주지 관할 고용센터에 방문하여 실업을 신고해야 합니다. 신청에 필요한 서류들이 있을 수 있으므로 관할 고용센터에 미리 전화를 하여 확인을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요양보호사 월급계산기 바로가기



5. 요양보호사 일자리 검색 바로가기

케어파트너 바로가기



친절하고 정확한 상담 서비스

케어파트너는 요양보호사 선생님들께서 취업까지 성공하시도록 항상 많은 도움을 드리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실업급여 신청 및 기타 문의사항 드이 있으시다면 언제든 편하게 전화나 카카오톡으로 케어파트너에게 문의 주세요. 케어파트너 매니저가 요양보호사 선생님들의 어려움을 해결해드릴수 있도록 도움을 드리겠습니다.

케어파트너 카카오톡 문의하기

http://pf.kakao.com/_xjwfcb/chat

작가의 이전글 요양보호사 구인구직 쉽게 하는 방법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