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동동이 Jan 01. 2024

나 대신 일쫌 해줘.

생성형 ai 대한 놀라움.

작년 챗GPT가 등장했을 때, 마치 나를 대신해서 모든 일을 처리해줄 신비로운 도우미가 나타난 것 같아서 가슴이 두근거렸다. 무료라는 유혹에 넘어가, 사이트에 접속해서 몇 가지 명령어를 입력했다. 주식 시장의 동향부터 대구 중구의 맛집, 어른들이 즐길만한 동화책까지 다양한 주제로 프로그램에 명령을 내렸다. 그러나 결과는 기대에 못 미쳤다. 그저 대단하지 않은 느낌이었다.


이렇게 나아가며 몇 차례 '프로그램에 대한 제목을 만들어줘'나 'OO에 대한 개념과 예시를 설명해줘'와 같은 간단한 명령어로만 활용했다. 그런데 얼마 전, 생성형 AI에 대한 사이트와 앱을 소개하는 영상을 보았다. 이런 AI가 영상을 편집하고, TTS 서비스의 퀄리티가 높다는 것, 명령어 한 줄로 PPT를 생성한다는 것에 정말 놀라웠다. 하나 하나의 내용이 뒤통수를 때리는 듯한 충격이었다.


그때 나는 생성형 AI에 대한 무지를 깨달았다. 프롬프트를 입력하는 것조차도 여러 조건들을 따져야 했다. 지시문, 문맥, 예시, 페르소나, 포맷, 톤 등 다양한 조건들이 결과물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었다.


이런 혁신적인 기술은 어떻게 우리의 삶을 더 편리하게 만들 수 있을까? 생성형 AI의 미래는 어떤 모습일 것이며, 이러한 기술을 어떻게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을까? 또한, 이러한 기술이 유료화되면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 다양한 생성형 AI를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방법은 무엇일까?


세상은 빠르게 변화하고 있고, 이 변화에 적응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지 생각해보는 것도 중요하다. "환경이 변화할 때 가장 살아남는 것은 가장 강인한 종이 아니라 가장 적응력 있는 종이다." - 레온 C. 메가스(이 역시 생성형 AI로 검색한 정보)의 말처럼, 우리는 이러한 변화에 민첩하게 대처해야 살아남을 수 있을 것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창의성의 꽃이 피어나는 따뜻한 숲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