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오늘 하루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hatemonday Apr 06. 2021

4만보만큼의 세상

꺼야 꺼야 걸을꺼야

베를린에서 만난 풍경들


4만보를 걸었던 날이 있었다.


아이폰 걸음 수에 '4만'이란 숫자가 찍힌 게

너무 비현실적이어서 캡쳐까지 해두었던 날.


그 날 나는 내가 이렇게 걸어버릴줄 모르고

콘크리트도 부실만큼 딱딱한 닥터마틴을 신은 날이기도 했다. 가도 가도 더 멀리 가고 싶었고, 내가 모르는 더 많은 뒷모습을 만나고 싶었던 그런 날. 덕분에 엄지발톱엔 멍이 들었었다ㅠㅠ


언젠가 4만보를 걷지 못하게 될까봐 차를 못사겠어요, 라는 말을 했었는데 그 말은 진심이었다.

사실 눈에도, 마음에도 담고 싶은 것 하나 없어 울고 싶어지는 날들이 더 많아질까봐 두려웠다.

무엇을 찾고 있는지 몰라서, 무엇을 담고 싶은 건지 몰라서, 마냥 모르기만 해서 마음이 조급해지는 것이 무서웠던 것 같다.

이런 마음을 부둥켜안고 걷다 보면, 어느 것 하나는 눈에 들어오기 마련이라 걷기는 내가 나에게 줄 수 있는 꽤나 괜찮은 처방이 된다.

그래서 오래도록 걸은 조금은 안심하며 집으로 되돌아올  있다.


그런데 어제 이런 내 마음을 누군가 알아준 것만 같았다. 술자리에서 기저에 깔린 두려운 속내는 쏙 감추고 마치 영웅담 자랑하듯 '4만보를 못걸을까봐 차를 못사겠어요 하하' 라고 똑같이 이야기했다. 여기에 돌아온 대답이 어쩌면 내가 정말 듣고 싶었던 말이었던 것 같다.


'4만보를 걸을 줄 아는 사람이면, 아마 차를 타고 더 멀리 나가 거기서 또 4만보를 걸을 수 있을 거야'


보통은 왜, 차가 얼마나 편한데, 왜 그렇게 걸어다니는거야, 라는 반응이 대부분이어서

나도 대충 하하 그러게요, 걷는 게 좋아요 하고 만다.

그런데 저 말엔, 내가 원하면 4만보만큼의 세상을 언제고 또 만날 수 있을 것이란 믿음과 가능성이 담겨 있었던 것만 같아서 되게 근사했다.


더 멀리 멀리 걷고 싶다.

오래 오래 걸으면서 한 명도 좋고, 두 명도 좋고,

더 많은 뒷모습을 만날 수 있다면 참 좋을 것 같다.

가닿은 곳에 내 마음에 담고 싶은 것들로 가득했으면 더 바랄 게 없겠다.

매거진의 이전글 흙의 시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