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Gaslights in New York City

일상 속 뉴욕여행

by Rumi


흰색 조명이 싫은 나

저는 흰색 조명을 아주 싫어합니다. 한국에서 사는 집에도 조명을 거의 모두 노랑색으로 또는 다른 색을 내는 조명으로 바꾸었지요. 흰색은 밝기는 하지만 눈과 정신을 아주 피곤하게 하더군요. Chicken cage 같기에 흰색은 사무실에서나 할 수 없이 사용할 뿐 강하게 거부감이 드는 조명색입니다. 집에 해 놓은 조명 몇 개를 아래 올려봅니다.


1000001158.jpg
1000002257.jpg



이제는 거의 흰색이 된 뉴욕의 밤거리

뉴욕도 이제는 상당수의 거리조명들이 흰색 LED 로 바뀐 상태입니다. 효율 및 밝기에 있어서는 불가피한 일이겠지만 아쉬운 부분이 많습니다. 과거 형광등이나 전구로 조명을 헀던 시기에는 도시가 따스하고 아늑하게 보였고, 가뜩이나 "The city that never sleeps" 란 별칭을 가지고 있는 도시에 일하고 살고 있는 사람들에게는 사무실 조명색이 아닌 노랑색이 심리적으로 많은 도움을 주긴 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눈을 쏘는 흰색의 LED 세상이 된 NYC 이지요.


Gas light in Brooklyn 7.jpg


위 사진은 gaslight lamp 랍니다. 1900년대 초반에는 도시의 주된 조명이 gaslight 이 사용되었다는군요. 은은히 촛불처럼 노랗게 빛나는 가로등이 뉴욕 및 주변 borough 들의 길들을 밝게 해주었답니다. Romantic 한 그 자체였겠지요.


이 gaslight 으로 작동하는 곳이 아직도 뉴욕시 내에는 남아있는 곳이 단 한 장소가 있답니다. Brooklyn 에 있는 Poplar Street 이란 곳으로, 고작 몇십미터의 짧은 거리에 열 개도 남지 않은 gaslight lamp 가 아직까지도 세워져 있습니다.


제목 없음.jpg


뉴욕의 거리 및 타운 또는 공원이나 호수같은 경우 London 의 그것들을 그대로 가져와서 쓰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마도 고향을 그리던 first frontier 들의 향수를 달래기 위한 방법들 중 하나였던지 또는 영국보다 더 나은 New London 을 만들고픈 희망을 담은 것인지는 모르겠습니다. 어쨌건간에 이 거리 Poplar Street 도 우연일지는 몰라도 영국의 East London 지역에 Poplar 라는 township 이 있나본데, 그 곳도 gaslight lamp 로 유명하다고 하네요. 아래 사진이 바로 East London 에 있는 Poplar 라는 곳 내 Marlam Garden 에 있는 gaslight 가로등이랍니다.


제목 없음2.jpg



뉴욕에서 마지막 남은 Gaslight Lamps: Poplar St, Brooklyn

다시 New York City 의 경우, 오늘 소개해 드리는 Brooklyn 의 Poplar Street 외에 2020년대 초반까지 Manhattan 에도 이 gaslight lamp 가 있었는데, Patchin Place 라는 곳으로 W 10th Street (between Greenwich and 6th Ave) 에 있었답니다. 1920년대에 처음 세워진 후 십수개가 있다가 단 하나 남아있던 것을 철거했다고 하는군요. 아래 사진입니다 (1920s vs. 2020s).


제목 없음3.jpg


Gaslight lamp 를 뉴욕시에서도 꽤나 오래 유지하고 있었던 이유가 있답니다:


Keeping “The charm and grace of older buildings.”


오래된 건물들의 매력과 우아함을 유지하기 위해 이런 gaslight 조명을 유지했다는 의미랍니다. 냉랭한 흰색의 가로등은 사실 사람들 정신건강에도 나쁘지만 도시경관에도 도움이 될 요소가 하나도 없는 것은 사실이지요. 닭장에서 사육당하는 chicken 들도 아닌데, 너무 희고 밝은 조명 아래에서만 삶을 강요당하는 듯한 지금입니다.


69 Poplar Street, Courtesy of NYC Municipal Archives.jpg
Corner of Hicks & Poplar Streets, Courtesy of NYC Municipal Archives.jpg
69 Poplar Street, Courtesy of NYC Municipal Archives


뉴욕시 교통국이 거리 조명을 관리하는데, 이런 가로등의 수가 315,000개 이상이랍니다. 지금은 에너지 효율이 높은 LED가 거의 모든 전구를 대체했지요. 이 "지속 가능한" (제게는 듣기에도 이제는 지긋지긋한 문구, 즉, sustainability 입니다) 변화는 도시의 노란 불빛을 대신하는, 더 밝고 선명한 흰색으로 바꾸어 놓았지요. 일부에서는 이러한 변화로 인해 밤의 낭만이 사라졌다고 주장합니다. 저도 그 일부에 속합니다만 적어도 Poplar Street 에서는 여전히 가스 동력 가로등의 아늑한 깜빡임을 즐길 수 있습니다.


아래는 Poplar Street 주변에 아직도 세워져있는 gaslight lamp 사진들입니다.


Gas light in Brooklyn 1.jpg
Gas light in Brooklyn 2.jpg
Gas light in Brooklyn 3.jpg
Gas light in Brooklyn 5.jpg
Gas light in Brooklyn 6.jpg



- February 19, 2025

keyword
수요일 연재
이전 22화New York City Water Towe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