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카피 수집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정규영 Mar 11. 2024

카피수집<29> 어른은 그렇게 강하지 않다

1. 다케하시 마리코 SOIREE



恋には大事なことが三つある。
出会い方、別れ方、
そして、忘れ方。

사랑에는 중요한 것이 세 가지 있다.
만나는 법, 헤어지는 법,
그리고 잊는 법.

- 다카하시 마리코 앨범 SOIREE 포스터 (2011)



다카하시 마리코(髙橋真梨子). 제가 잘 모르는 분이라 자료를 찾아보니, 1949년생으로 1973년에 데뷔하여 1980~90년대를 풍미한 가수라고 합니다. 일본의 탑 클래스 가수의 척도가 되는 NHK홍백가합전 출전 경력이 1980년대부터 2010년대까지 수차례에 이릅니다. 



이 카피는 다카하시 마리코가 2011년에 발표한 앨범 SOIREE의 포스터에 담긴 문구입니다. 일본의 카피 관련 자료를 보다가 놀라는 점 중 하나는, TV광고,인쇄광고 등 일반적인 광고매체에 실린 문구 외에, 팜플렛이나 작은 행사나 CD에 담긴 포스터 등에서도 수준 높은 작품을 만난다는 것입니다.   

2. 요메이슈 세이조



オトナになって分かった。
オトナはそんなに強くない。

어른이 되서야 알았다.
어른은 그렇게 강하지 않다.

- 요메이슈 세이조(養命酒製造) 신문광고 (2010)



어렸을 때는 어른이 되는 것은 강해지는 것이라고 생각하기도 합니다. 원하는 것을 마음껏 하며, 자유롭게 살 수 있을거라 믿습니다. 그래서 빨리 어른이 되고 싶어하죠. 그런데 막상 어른이 되고 나면, 오히려 어렸을 때 보다 원하는 것을 더 하지 못하는 일도 생깁니다. 많은 사람들이 그런 현실에 부딪히기 때문에 이 카피가 마음에 와 닿는 것 같습니다. 


요메이슈(養命酒)는 생약성분이 첨가된 자양강장 약주입니다. 이 카피에서 '강하다'는 것은 건강 측면의 좁은 의미인 것 같지만, 우리는 금새 어른의 전반적인 인생으로 확장하여 해석하게 되죠.


요메이슈를 만드는 요메이슈 세이조는 건강과 인생에 대한 인사이트 넘치는 카피가 담긴 좋은 광고를 많이 내는 회사입니다. 2000년대 초반 이후 TCC카피연감에 등재된 것만 50편 정도나 되니까요. 그런데, 아쉽게도 소개드린 이 문구는 등재되지 않아 원본광고를 찾지 못했습니다. 



3. 후쿠이신문


人生ってむっちゃ長いんやで。
どこで勝つかどこで負けるかわからへん。

인생은 엄청 길거든.
어디서 이길지 어디서 질지 모르는 거야.

- 후쿠이신문사(福井新聞社) 신문광고(2010)


짧지 않은 인생을 돌이켜보면, 정말 고개를 끄덕이지 않을 수 없는 문구입니다. 어린 시절의 성적이 사회인으로서의 결실과 상관 없는 경우가 더 많은 것은 모두가 금새 경험하는 일입니다. 인생의 승부처라고 생각했던 때가 그저 또 하나의 통과점에 불과했음을 깨닫는 일도 흔합니다. 


인생의 반환점을 이미 오래 전에 돌아서, 새로운 변화는 어렵다고 생각하는 저의 경우도 그렇습니다. 많은 선배들은 지금의 저는 너무나 젊고 가능성이 많은 때라고 부러워하시더라구요. 인생 엄청 길다고 합니다. 우리의 레이스는 아직 많이 남아 있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카피수집<28> 정해진 레일은 없는 편이 좋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