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마케터 강민호 Nov 09. 2022

성공적인 연애를 위한 최고의 전략

데이터는 어떻게 인생의 무기가 되는가


낮시간 홍대거리, 틴더라는 데이트앱의 홍보.프로모션 행사가 진행 중이었습니다. 이런 데이트앱에서 승률을 높이고 나아가 성공적인 연애를 보장하는 몇가지 사실을 이야기하고자 합니다. 데이트앱을 통한 연구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자료입니다. 실제상황과 괴리가 있을 수 있는 연구라고 생각해요. 그냥 재미로, 가벼운 마음으로 봐주셨으면 좋겠습니다.



1 _ 애매하면 실패한다. 당신의 극단적인 모습을 보여줘라.


저를 포함한 대부분의 사람들은, 특히 남자들은 자신이 스스로 평가하는 외모보다 실제 외모가 좀 더 못생겼습니다.^^;;(남자들은 거울을 보면서 자신을 과대평가하는 경향이 있고, 여성들은 과소평가하는 경향이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성별을 막론하고 누가봐도 잘생기거나, 누가봐도 넔이 나갈 정도로 아름다운 외모가 아니라면 전략적으로 극단을 선택해야 합니다.


쉽게 말하면, 누군가는 정말 좋아할 수도 있고, 또 누군가는 확실히 싫어할 수도 있는 외모와 스타일을 의도적으로 연출하는 것 입니다. 예를 들면 특이한 안경을 쓰거나 머리를 밀어버리는 것입니다. 이런 전략은 결과적으로 데이트앱에서 예도 많이 받고, 아니오도 많이 받지만, 그저 그렇다는 아주 조금 받게 되는 결과로 나타나게 됩니다. 연구결과 이 전략은 이도저도 아닌 '그저 그렇다'를 많이 받는 편보다 메시지를 70% 더 받는다는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왜 그런 사람들이 인기가 많을까요? 평범하지 않은 사람들이 데이트 신청을 많이 받는 가장 큰 이유는 대다수 사람들이 그들에게 특별한 매력을 느끼지 않거나 그들이 매력적이지 않다고 판단하지만 어떤 사람들은 그들에게 강하게 끌리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데이트에서는 그런 강한 끌림이, 즉 확실한 예스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2 _ 먼저 스스로 행복한 사람이 될 것.


만약 당신이 상대방과 사귀면서 얼마나 행복할지를 예측하려면 다음과 같은 질문을 던져야 합니다.


"나를 만나기 전에 당신의 삶에 만족하고 있었나요?"

"나를 만나기 전에 우울즐 증상은 없었나요?"

"나를 만나기 전에 긍정적인 정서를 가지고 있었나요?"


연구자들은 이와 같은 질문에 "예"라고 대답한 사람들은 지금 행복한 연애를 하고 있다고 생각할 확률이 유의미하게 높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그리고 더 놀라운 사실은 이 질문을 자기 자신에게 던졌을 때, 스스로 어떤 대답을 하느냐가 연애 상대의 모든 특징을 합친 것보다 4배 정도 연애의 행복도를 잘 예측했습니다.


결국 자기 자신에게 만족하지 못하면 누구도 그 사람을 행복하게 만들어 줄 수 없다는 것이죠. 최고의 상대는 바로 스스로의 삶에 만족하고 자기자신을 사랑하고, 더 나은 사람이 되려고 노력하는 사람이라는 것 입니다. 이에 따르면, 지금 행복하지 않는데도 자기 자신과 여자친구가 공통점이 많으니 결국에는 행복해질 거라고 생각해서 연애를 지속하는 사람들은 큰 실수를 저지르고 있는 것입니다.



3 _ 피카소의 법칙: 최대한 집적거려라.


연애도 일도 마찬가지 입니다. 최대한 많이 시도해보는 것은 가능성을 높여줍니다. 예술가는 최대한 많은 작품을 다양한 장소에 선보여야 하고 사업가는 최대한 짧은 시간에 최대한 많은 시행착오를 겪어봐야 하는 것처럼 연애도 그렇다는 것이죠. 한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 데이트앱에서 매력 점수가 가장 낮은 남자들이 매력 점수가 가장 높은 여성들에게 메시지를 보냈을 때 응답률은 15%정도 였습니다.생각보다 그리 나쁘지 않은 확률이죠?


이제 계산을 해보겠습니다. 만약 매력 점수가 가장 낮은 남자가 매력적인 여자 4명에게 데이트 신청을 한다면 그중 적어도 한 명에게 답장받을 확률은 48%로 높아집니다. 그리고 또 10명에게 데이트 신청을 하면 80%, 30명에게 데이트 신청을 하면... 맞습니다. 확률은 99%까지 올라갑니다. 여기에 1번 <극단적인 모습을 보여라>에서 언급한 전략을 섞으면? 가능성은 더 높아집니다.



4 _ 만약 당신이 키가 180cm이하 하면 돈을 3배 더 벌어라


조금 슬픈 사실입니다. 연구자들은 평균적으로 180cm에 연봉 8000만원인 남성은 키가 165cm에 연봉 3억인 남성과 선호도가 비슷하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다시 말해 데이트 시장에서는 키 15cm차이가 연봉 2억2천만원 정도의 가치를 가지고 있다는 것 입니다. 데이트앱 연구에서 나온 결과라고 하니 현실에서 너무 유념치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실제 사람과 사람의 만남에서는 대화라는 매우 중요한 요인이 있으니까요.


<데이터는 어떻게 인생의 무기가 되는가>라는 책에서 연애라는 주제만 가져와 이야기 해봤습니다. 개인적으로 연애, 결혼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2번, <먼저 스스로 행복한 사람이 될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혼자 있을 때 행복할 줄 아는 방법을 배운 사람이, 다른 사람과 함께 있을 때도 행복할 수 있는 방법을 나눌 수 있는 사람이라고 생각해요.


만약 누군가가 상대방과 함께 있을 때 완전하고, 또 그럴때만 안전함과 행복을 느낀다면... 그러면서도 혼자 있을 때 외롭고, 상대방에게 의존하며 충만함을 느끼는 것은 준비된 사랑의 모습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스스로의 삶과 시간 속에서 홀로 설 수 있는 사람이, 나와 또 다른 홀로 선 사람과 부대끼며 행복 할 수 있는 것 같아요. 그래야 각자, 함께 모든 순간 충만할 수 있을테니까요. 우리들의 삶과 일상이 그보다 먼저 행복해졌으면 좋겠습니다.


귀한 당신이 되길 바랍니다.



_ㄱㅁㅎ



* 이 글은 <데이터는 어떻게 인생의 무기가 되는가>에서 발췌한 글을 중심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